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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직 교사의 인공지능 융합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부, 시도교육청, 38개 교육대학원이 힘을 합치다 본문
◈ 교육부-시도교육청(17개)-교육대학원(38개)의 연합체 구성을 통해 교사 재교육의 새로운 모델 구축
◈ 대담회를 통해 ‘인공지능 융합 교육’에 대한 현장의 모습과 앞으로 방향 등에 대해 다양한 논의 및 의견 수렴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10월 28일(수) 16시 ‘롯데호텔 서울’에서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 38개 교육대학원 간 인공지능 융합교육 연합체 구성을 위한 협약식과 대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0년 9월부터 5년간 매년 1,000명 내외의 현직 교사를 선발하여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과정*을 통해 인공지능 융합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재교육 사업**의 하나로 마련되었다.
* 교사 자격을 부여하는 ‘교사 양성 과정’인 아닌, 현직 교사의 재교육 과정으로 운영
** 교육부 보도자료(’20.8.24.월) ‘4차 산업 혁명에 대비한 교실 수업 혁신, 인공지능 융합교육 전문교사 5,000명이 이끈다!’ 참조
교육부, 시도교육청, 교육대학원은 연합체를 통해 인공지능 융합 분야에 대한 교육‧연구의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고, 공동의 상호 발전 방향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연합체 구성의 첫출발인 이번 행사는 대담회를 통해 인공지능 융합 교육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전문가, 교사 등의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며, 협약식을 통해 공동의 노력과 상호 협력의 기반 구축을 위해 마련되었다. 대담회는 ▲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의 미래를 말하다’, ▲ ‘인공지능 융합교육을 위한 교원의 역할을 그리다’, ▲‘인공지능 융합교육 대학원에 바라다.’ 등 3개의 주제를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 대담 주요 내용 (요약) >
주제 |
내용(안) |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의 미래를 말하다. |
• 코로나19로 인한 학교의 변화, 디지털 미래 교육으로 전환의 필요성 |
인공지능 융합교육을 위한 교원의 역할을 그리다. |
• 학교 현장의 인공지능 융합교육 모습 |
인공지능 융합교육 대학원에 바라다. |
• 인공지능, 빅데이터의 이해와 활용으로 수업을 혁신하는 교사 양성 방안 |
협약식은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 38개 교육대학원이 연합체를 구성하여 상호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내실 있는 교사 재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과 협력을 하기 위함이다.
< 주요 협약 내용 >
• 현직 교사의 인공지능 융합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연합체 참여 기관의 상호 교류 및 협력 |
이번 협약식에 참여하는 38개 교육대학원은 인근 시도교육청과 협약하여 2020년 9월부터 인공지능 융합교육 전공을 운영 중이다.
이러한 협력 관계를 통해 교육대학원별 전공 특성화 모델을 구축하고, 기초‧공통 과목의 개발 및 학점 교류를 추진한다. 아울러, 교육과정의 상호 지원(컨설팅), 성과 공유 및 우수 사례 확산 등을 통해 교육과정 운영을 내실화할 계획이다. 또한, 재교육을 받은 교사들이 자신의 수업을 혁신하고, 단위 학교 내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우수한 학교 현장의 사례가 대학원의 교육과정으로 선순환되는 체계를 구축해 나간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인공지능은 앞으로 우리 사회와 일상의 삶 전반에 변화와 혁신을 가져올 것이며, 교육에서도 결코 예외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이번 연합체 구성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교육의 변화에 대응하여 현직 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부, 시도교육청, 교육대학원이 새로운 협력 모델을 구축하는 의미 있는 출발이다.”라고 말하고, ”많은 선생님들께서 인공지능의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하여 자신의 수업을 혁신하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시도교육청, 교육대학원과 함께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교육부-시도교육청-교육대학원 간 연합체 구성 협약식 및 대담회 계획
2. 2020년 교육대학원 인공지능 융합교육 전공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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