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미래세대의 기후행동 실천 앱‘기후행동 1.5℃’출시 본문

보도자료

미래세대의 기후행동 실천 앱‘기후행동 1.5℃’출시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1. 9. 17:31

 

◈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춘 만화, 실천일기, 정보, 행사 등의 다양한 제작물 제공

◈ 학교 대항전 방식으로 진행, 상장 및 부상 수여


[교육부 11-09(월) 참고자료] 미래세대의 기후행동 실천 앱 ‘기후행동 1.5℃’ 출시.pdf
1.14MB

 

 

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유은혜)는 환경부(장관 조명래)와 11월 10일(화) 미래세대가 탄소중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저탄소 생활습관을 실천하도록 도와주는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앱) ‘기후행동 1.5℃’를 출시한다.

* 온실가스 배출량을 최대한 줄이고 나머지 배출원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대기 중 온실가스 흡수량으로 상쇄하여 순배출량이 0(Net-zero)이 되는 경우

 

‘기후행동 1.5℃’는 모바일에 익숙하고 환경 감수성이 뛰어난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기후 친화적인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개발되었다. ‘기후행동 1.5℃’는 모바일이나 태블릿으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기후행동 1.5’를 검색하여 내려받을 수 있다. 또는 포털사이트에서 ‘기후행동 1.5’를 검색한 후 관련 누리집(www.c-action.kr)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 애플 등 앱스토어에는 추후 서비스 예정

 

참여 어린이들은 ‘기후행동 1.5℃’를 통해 만화, 문제(퀴즈), 실천일기 등 다양한 방식으로 탄소중립 등 기후변화 주요 정보를 알게 되고, 생활 속 온실가스 저감 실천 정보를 얻어 직접 기록하고 행동할 수 있다.

 

<앱 주요 내용>

구분

주요 내용

기후행동 실천

실천 인증 사진과 소감 작성(실천일기)

기후행동 문제(퀴즈)

매일 5문항씩 기후위기・실천 관련 o×문제 풀기

행사(이벤트)

친환경 실천행동으로 참여(기업과 협력)

정보・꿀도움말(팁)

영상, 만화(웹툰) 등으로 기후위기・실천 관련 정보 제공


‘기후행동 1.5℃’ 참여 활성화를 위해, 11월 16일(월)부터 12월 15일(화)까지 학교 대항전(스쿨챌린지)이 진행되며, 환경부와 교육부는 참여 실적을 평가하여 우수학생과 우수학교를 대상으로 상장과 부상을 수여한다. 학생 부문에서는 학교 대항전(스쿨챌린지) 기간 중 앱 사용 점수(포인트)를 획득한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이 자동 신청되며, 점수(포인트)와 실천일기 평가점수를 합산하여, 상위 16명의 우수학생에게 환경부 장관상 등을 수여한다. 학교 부문에서는 참여 학생별 점수(포인트), 전교생 참여율, 전교생 참여인원 등을 반영하여 우수학교 12개교를 대상으로 교육부 장관상 등을 수여한다.

 

올해는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추후 더 많은 미래세대가 참여할 수 있도록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기후행동 1.5℃’ 응용프로그램(앱)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환경부는 11월 10일(화) 오후 한국프레스센터(서울 중구 소재)에서 민간단체, 기업 등과 ‘기후행동 모바일 기반(플랫폼) 운영을 위한 협약식’을 개최한다.

 

민간단체인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는 제작물(콘텐츠) 기획·개발, 특전(인센티브) 제공 등 응용프로그램(앱) 운영을 주관한다. 한국환경공단,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앱 제작물 개발과 운영예산 등을 지원한다. 트리플래닛과 테라사이클은 교실 숲 조성 및 재활용 물품 개발, 홍보 및 기업 참여 유치, 홍보 제작물 개발 등을 지원한다.

 

황석태 환경부 생활환경정책실장은 “세상을 움직이는 스웨덴의 청소년 기후활동가 그레타 툰베리처럼 미래세대인 어린이들이 기후행동 1.5℃ 응용프로그램(앱)을 사용하여 기후위기 대응의 중요성에 대해 학습하면서, 기후행동을 습관화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