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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IMSS) 2019 결과 발표 본문
◈ 우리나라 학생의 수학·과학 성취도는 지속적으로 상위 수준 유지
◈ (초4) 수학 3위, 과학 2위 / (중2) 수학 3위, 과학 4위
국제 교육성취도 평가 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는 2020년 12월 8일 10:00(중앙유럽 표준시각)*에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2019 결과를 공식 발표하였다.
* 우리나라 시각으로 2020년 12월 8일 18:00에 공식 발표
이 연구는 초4·중2 학생들의 수학・과학 성취도를 국제적으로 비교하고, 수학·과학 성취도와 교육 맥락변인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4년 주기로 시행되는 국제비교 연구이다.
이번 연구에는 58개국의 초등학생 약 33만 명, 39개국의 중학생 약 25만 명이 참여하였으며, 우리나라는 2018년 12월에 345개교의 학생 12,101명(초4 170개교 5,855명, 중2 175개교 6,246명)이 참여하였다.
이번 연구에서 우리나라 초4 학생의 성취도는 58개국 중에서 수학 3위, 과학 2위를 기록하였고, 중2 학생의 성취도는 39개국 중에서 수학 3위, 과학 4위로 나타나 상위 수준을 보였다.
우리나라 초4 학생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수학 성취도는 평균 600점으로 참여국 중 3위, 과학 성취도는 평균 588점으로 참여국 중 2위이다.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IMSS)
2019 초4 수학・과학 성취도 상위국 순위>
수학 |
과학 |
||||
순위 |
국가 |
평균 |
순위 |
국가 |
평균 |
1 |
싱가포르 |
625 |
1 |
싱가포르 |
595 |
2 |
홍콩 |
602 |
2 |
대한민국 |
588 |
3 |
대한민국 |
600 |
3 |
러시아 연방 |
567 |
4 |
대만 |
599 |
4 |
일본 |
562 |
5 |
일본 |
593 |
5 |
대만 |
558 |
6 |
러시아 연방 |
567 |
6 |
핀란드 |
555 |
7 |
북아일랜드 |
566 |
7 |
라트비아 |
542 |
8 |
영국 |
556 |
8 |
노르웨이(5학년) |
539 |
9 |
아일랜드 |
548 |
8 |
미국 |
539 |
10 |
라트비아 |
546 |
10 |
리투아니아 |
538 |
11 |
노르웨이(5학년) |
543 |
11 |
스웨덴 |
537 |
12 |
리투아니아 |
542 |
11 |
영국 |
537 |
13 |
오스트리아 |
539 |
13 |
체코 |
534 |
14 |
네덜란드 |
538 |
14 |
호주 |
533 |
15 |
미국 |
535 |
15 |
홍콩 |
531 |
※ 성취도 점수는 평균 500, 표준편차 100인 척도점수임.
이 평가를 처음으로 실시한 1995년부터 주기적으로 참여한 이후,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성취도는 수학 2∼3위, 과학 1∼2위로 상위 수준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주요국 초4 수학 성취도 추이>
1995 |
2011 |
2015 |
2019 |
||||||||
순위 |
국가 |
평균 |
순위 |
국가 |
평균 |
순위 |
국가 |
평균 |
순위 |
국가 |
평균 |
1 |
싱가포르 |
590 |
1 |
싱가포르 |
606 |
1 |
싱가포르 |
618 |
1 |
싱가포르 |
625 |
2 |
대한민국 |
581 |
2 |
대한민국 |
605 |
2 |
홍콩 |
615 |
2 |
홍콩 |
602 |
3 |
일본 |
567 |
3 |
홍콩 |
602 |
3 |
대한민국 |
608 |
3 |
대한민국 |
600 |
4 |
홍콩 |
557 |
4 |
대만 |
591 |
4 |
대만 |
597 |
4 |
대만 |
599 |
6 |
아일랜드 |
523 |
5 |
일본 |
585 |
5 |
일본 |
593 |
5 |
일본 |
593 |
7 |
미국 |
518 |
8 |
핀란드 |
545 |
7 |
러시아 연방 |
564 |
6 |
러시아 연방 |
567 |
10 |
영국 |
484 |
9 |
영국 |
542 |
8 |
노르웨이 |
549 |
8 |
영국 |
556 |
12 |
노르웨이 |
◎ |
9 |
러시아 연방 |
542 |
9 |
아일랜드 |
547 |
9 |
아일랜드 |
548 |
≡ |
오스트리아 |
531 |
11 |
미국 |
541 |
10 |
영국 |
546 |
10 |
라트비아 |
546 |
≡ |
라트비아 |
499 |
14 |
리투아니아 |
534 |
14 |
미국 |
539 |
11 |
노르웨이 |
543 |
≡ |
호주 |
495 |
17 |
아일랜드 |
527 |
16 |
핀란드 |
535 |
12 |
리투아니아 |
542 |
◇ |
대만 |
|
18 |
호주 |
516 |
16 |
리투아니아 |
535 |
13 |
오스트리아 |
539 |
◇ |
러시아 연방 |
|
23 |
오스트리아 |
508 |
28 |
호주 |
517 |
15 |
미국 |
535 |
◇ |
리투아니아 |
|
29 |
노르웨이 |
◎ |
◇ |
오스트리아 |
|
17 |
핀란드 |
532 |
◇ |
핀란드 |
|
◇ |
라트비아 |
|
◇ |
라트비아 |
|
27 |
호주 |
516 |
≡ : 표집 참여율 기준을 충족하지 못함 / ◇ : 평가 미참여 / ◎ : 평가 대상 학년 변경으로 점수 비교 불가
<주요국 초4 과학 성취도 추이>
1995 |
2011 |
2015 |
2019 |
||||||||
순위 |
국가 |
평균 |
순위 |
국가 |
평균 |
순위 |
국가 |
평균 |
순위 |
국가 |
평균 |
1 |
대한민국 |
576 |
1 |
대한민국 |
587 |
1 |
싱가포르 |
590 |
1 |
싱가포르 |
595 |
2 |
일본 |
553 |
2 |
싱가포르 |
583 |
2 |
대한민국 |
589 |
2 |
대한민국 |
588 |
3 |
미국 |
542 |
3 |
핀란드 |
570 |
3 |
일본 |
569 |
3 |
러시아 연방 |
567 |
5 |
영국 |
528 |
4 |
일본 |
559 |
4 |
러시아 연방 |
567 |
4 |
일본 |
562 |
7 |
싱가포르 |
523 |
5 |
러시아 연방 |
552 |
5 |
홍콩 |
557 |
5 |
대만 |
558 |
8 |
아일랜드 |
515 |
5 |
대만 |
552 |
6 |
대만 |
555 |
6 |
핀란드 |
555 |
10 |
홍콩 |
508 |
7 |
미국 |
544 |
7 |
핀란드 |
554 |
7 |
라트비아 |
542 |
12 |
노르웨이 |
◎ |
9 |
홍콩 |
535 |
10 |
미국 |
546 |
8 |
노르웨이 |
539 |
≡ |
오스트리아 |
538 |
12 |
오스트리아 |
532 |
14 |
노르웨이 |
538 |
8 |
미국 |
539 |
≡ |
호주 |
521 |
15 |
영국 |
529 |
15 |
영국 |
536 |
10 |
리투아니아 |
538 |
≡ |
라트비아 |
476 |
22 |
아일랜드 |
516 |
19 |
아일랜드 |
529 |
11 |
영국 |
537 |
◇ |
러시아 연방 |
|
22 |
호주 |
516 |
20 |
리투아니아 |
528 |
14 |
호주 |
533 |
◇ |
대만 |
|
26 |
리투아니아 |
515 |
25 |
호주 |
524 |
15 |
홍콩 |
531 |
◇ |
핀란드 |
|
33 |
노르웨이 |
◎ |
◇ |
오스트리아 |
|
18 |
아일랜드 |
528 |
◇ |
리투아니아 |
|
◇ |
라트비아 |
|
◇ |
라트비아 |
|
22 |
오스트리아 |
522 |
≡ : 표집 참여율 기준을 충족하지 못함 / ◇ : 평가 미참여 / ◎ : 평가 대상 학년 변경으로 점수 비교 불가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중 수월수준 학생 비율은 수학 37%, 과학 29%, 기초수준 이상 학생 비율은 수학 99%, 과학 99%였다.
<주요국 초4 수학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 비율>
국가 |
평균 |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 비율(%) |
|||
수월수준 |
우수수준 이상 |
보통수준 이상 |
기초수준 이상 |
||
싱가포르 |
625 |
54 |
84 |
96 |
99 |
홍콩 |
602 |
38 |
78 |
96 |
100 |
대한민국 |
600 |
37 |
77 |
95 |
99 |
대만 |
599 |
37 |
78 |
96 |
100 |
일본 |
593 |
33 |
74 |
95 |
99 |
영국 |
556 |
21 |
53 |
83 |
96 |
러시아 연방 |
567 |
20 |
61 |
91 |
99 |
아일랜드 |
548 |
15 |
52 |
84 |
97 |
미국 |
535 |
14 |
46 |
77 |
93 |
리투아니아 |
542 |
13 |
48 |
81 |
96 |
노르웨이(5학년) |
543 |
13 |
48 |
82 |
97 |
라트비아 |
546 |
11 |
50 |
85 |
98 |
핀란드 |
532 |
11 |
42 |
78 |
95 |
호주 |
516 |
10 |
36 |
70 |
90 |
오스트리아 |
539 |
9 |
45 |
84 |
98 |
국제 중앙값 |
|
7 |
34 |
71 |
92 |
※ 각 성취수준 이상의 학생 비율을 합산하여 제시함.
<주요국 초4 과학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 비율>
국가 |
평균 |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 비율(%) |
|||
수월수준 |
우수수준 이상 |
보통수준 이상 |
기초수준 이상 |
||
싱가포르 |
595 |
38 |
74 |
93 |
98 |
대한민국 |
588 |
29 |
73 |
95 |
99 |
러시아 연방 |
567 |
18 |
63 |
92 |
99 |
일본 |
562 |
17 |
59 |
90 |
98 |
핀란드 |
555 |
15 |
56 |
87 |
97 |
대만 |
558 |
15 |
57 |
89 |
99 |
미국 |
539 |
15 |
48 |
79 |
94 |
호주 |
533 |
11 |
44 |
78 |
94 |
리투아니아 |
538 |
11 |
45 |
81 |
97 |
영국 |
537 |
10 |
44 |
81 |
96 |
노르웨이(5학년) |
539 |
9 |
46 |
83 |
97 |
아일랜드 |
528 |
9 |
41 |
77 |
94 |
홍콩 |
531 |
8 |
41 |
79 |
96 |
라트비아 |
542 |
8 |
48 |
85 |
98 |
오스트리아 |
522 |
7 |
38 |
75 |
94 |
국제 중앙값 |
|
6 |
32 |
71 |
92 |
※ 각 성취수준 이상의 학생 비율을 합산하여 제시함.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은 이전 주기 대비, 수학은 수월수준, 우수수준 이상, 보통수준 이상 학생 비율이 낮았고, 과학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초4 수학・과학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 비율 변화(단위: %)>
과목 |
성취수준 |
1995 |
2011 |
2015 |
2019 |
수학 |
수월수준 |
25▴ |
39 |
41▿ |
37 |
우수수준 이상 |
70▴ |
80 |
81▿ |
77 |
|
보통수준 이상 |
94 |
97▿ |
97▿ |
95 |
|
기초수준 이상 |
99 |
100 |
100 |
99 |
|
과학 |
수월수준 |
22▴ |
29 |
29 |
29 |
우수수준 이상 |
67▴ |
73 |
75 |
73 |
|
보통수준 이상 |
93 |
95 |
96 |
95 |
|
기초수준 이상 |
99 |
99 |
100 |
99 |
▴ : TIMSS 2019가 유의하게 높음. ▿ : TIMSS 2019가 유의하게 낮음.
성별 비교에서는 수학・과학 모두 남학생의 성취도가 여학생보다 지속적으로 높았고, 성차는 이전 주기보다 소폭 감소하였다.
<주요국 초4 남・여학생의 수학・과학 성취도>
수학 |
과학 |
||||||
국가 |
남학생 |
여학생 |
차이‡ |
국가 |
남학생 |
여학생 |
차이‡ |
싱가포르 |
629 |
621 |
8* |
싱가포르 |
598 |
591 |
8* |
홍콩 |
604 |
599 |
6 |
대한민국 |
592 |
583 |
9* |
대한민국 |
602 |
597 |
5* |
러시아 연방 |
568 |
567 |
1 |
대만 |
601 |
597 |
4 |
일본 |
559 |
565 |
-6* |
일본 |
593 |
593 |
-1 |
대만 |
559 |
557 |
2 |
러시아 연방 |
571 |
563 |
8* |
핀란드 |
552 |
557 |
-5 |
영국 |
560 |
552 |
7 |
라트비아 |
540 |
544 |
-5 |
아일랜드 |
552 |
545 |
7 |
노르웨이 |
538 |
541 |
-3 |
라트비아 |
548 |
544 |
5 |
미국 |
541 |
536 |
5* |
노르웨이 |
545 |
540 |
4 |
리투아니아 |
536 |
540 |
-4 |
리투아니아 |
544 |
540 |
5 |
영국 |
537 |
537 |
0 |
오스트리아 |
543 |
535 |
8* |
호주 |
532 |
533 |
-1 |
미국 |
540 |
529 |
11* |
홍콩 |
531 |
531 |
0 |
핀란드 |
533 |
531 |
3 |
아일랜드 |
530 |
526 |
4 |
호주 |
521 |
511 |
10* |
오스트리아 |
525 |
519 |
6 |
국제 평균 |
503 |
499 |
|
국제 평균 |
489 |
493 |
|
* :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함. / ‡: 반올림으로 인해 제시된 차이 값과 남ㆍ여 학생의 평균 차가 일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음
[초4 남・여학생의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별 성취도는 상위 수준으로 나타났다. 수학은 내용영역별 성취도의 ‘수’ 영역과 인지영역별 성취도의 ‘알기’와 ‘추론하기’에서 이전 주기보다 낮았고, 그 밖의 영역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주요국 초4 수학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별 성취도>
국가 |
전체 |
내용영역 |
인지영역 |
||||||||||
수 |
측정과 기하 |
자료 |
알기 |
적용하기 |
추론하기 |
||||||||
평균 |
T19-T15 |
평균 |
T19-T15 |
평균 |
T19-T15 |
평균 |
T19-T15 |
평균 |
T19-T15 |
평균 |
T19-T15 |
||
싱가포르 |
625 |
635 |
5 |
620 |
13* |
613 |
14* |
640 |
10 |
626 |
6 |
614 |
11 |
홍콩 |
602 |
598 |
-18* |
608 |
-9 |
607 |
-4 |
600 |
-18* |
606 |
-14* |
596 |
-4 |
대한민국 |
600 |
593 |
-16* |
608 |
-3 |
602 |
-4 |
612 |
-15* |
594 |
-1 |
596 |
-22* |
대만 |
599 |
599 |
0 |
607 |
11* |
590 |
-1 |
622 |
1 |
600 |
7* |
576 |
1 |
일본 |
593 |
586 |
-6* |
601 |
0 |
606 |
12* |
597 |
-4 |
593 |
4 |
589 |
-6 |
러시아 |
567 |
567 |
1 |
571 |
14* |
560 |
-13* |
555 |
-2 |
571 |
4 |
573 |
3 |
영국 |
556 |
559 |
12* |
545 |
3 |
565 |
13* |
563 |
9 |
553 |
9 |
554 |
14* |
아일랜드 |
548 |
555 |
4 |
540 |
-2 |
543 |
-5 |
550 |
-4 |
551 |
3 |
542 |
7 |
라트비아 |
546 |
547 |
◇ |
548 |
◇ |
542 |
◇ |
537 |
◇ |
547 |
◇ |
554 |
◇ |
노르웨이 |
543 |
540 |
-2 |
546 |
-12* |
547 |
-19* |
541 |
-4 |
540 |
-10* |
551 |
-5 |
리투아니아 |
542 |
538 |
0 |
543 |
18* |
545 |
5 |
535 |
3 |
547 |
10* |
534 |
-1 |
오스트리아 |
539 |
542 |
◇ |
542 |
◇ |
528 |
◇ |
540 |
◇ |
538 |
◇ |
537 |
◇ |
미국 |
535 |
542 |
-3 |
520 |
-6 |
533 |
-7 |
536 |
-11* |
537 |
0 |
524 |
-7 |
핀란드 |
532 |
528 |
-4 |
538 |
-1 |
534 |
-8 |
531 |
1 |
531 |
-5 |
535 |
-5 |
호주 |
516 |
506 |
-3 |
516 |
-11* |
534 |
2 |
509 |
0 |
516 |
-5 |
522 |
-1 |
* : TIMSS 2019와 TIMSS 2015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함. / ◇ : 평가에 참여하지 않음.
과학은 내용영역별 성취도의 ‘물상과학’이 이전 주기보다 높았고, ‘생명과학’과, 인지영역별 성취도의 ‘추론하기’가 낮았으며, 그 밖의 영역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주요국 초4 과학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별 성취도>
국가 |
전체 평균 |
내용영역 |
인지영역 |
||||||||||
생명과학 |
물상과학 |
지구과학 |
알기 |
적용하기 |
추론하기 |
||||||||
평균 |
T19-T15 |
평균 |
T19-T15 |
평균 |
T19-T15 |
평균 |
T19-T15 |
평균 |
T19-T15 |
평균 |
T19-T15 |
||
싱가포르 |
595 |
603 |
-4 |
613 |
10 |
557 |
10 |
588 |
13* |
595 |
-4 |
604 |
-1 |
대한민국 |
588 |
574 |
-7* |
607 |
9* |
587 |
-4 |
584 |
3 |
596 |
2 |
581 |
-13* |
러시아 연방 |
567 |
570 |
2 |
572 |
5 |
554 |
-8 |
562 |
-7 |
572 |
3 |
569 |
9 |
일본 |
562 |
550 |
-6 |
579 |
-8* |
559 |
-4 |
535 |
-9* |
576 |
0 |
580 |
-15* |
대만 |
558 |
540 |
-4 |
573 |
5 |
568 |
13* |
560 |
4 |
561 |
7* |
552 |
-6 |
핀란드 |
555 |
558 |
2 |
544 |
-3 |
563 |
3 |
553 |
-3 |
551 |
-2 |
563 |
11* |
라트비아 |
542 |
535 |
◇ |
553 |
◇ |
535 |
◇ |
539 |
◇ |
540 |
◇ |
547 |
◇ |
노르웨이 |
539 |
547 |
1 |
525 |
3 |
547 |
-2 |
540 |
8* |
537 |
-5 |
540 |
3 |
미국 |
539 |
546 |
-9* |
527 |
-10* |
539 |
-1 |
542 |
-6 |
535 |
-11* |
538 |
-3 |
리투아니아 |
538 |
537 |
10* |
547 |
12* |
525 |
9* |
539 |
16* |
531 |
5 |
548 |
10* |
영국 |
537 |
537 |
1 |
537 |
-3 |
533 |
5 |
544 |
10* |
526 |
-12* |
544 |
5 |
호주 |
533 |
539 |
8 |
526 |
10* |
527 |
7 |
538 |
15* |
524 |
1 |
538 |
10* |
홍콩 |
531 |
523 |
-27* |
529 |
-26* |
549 |
-25* |
537 |
-25* |
526 |
-28* |
531 |
-22* |
아일랜드 |
528 |
528 |
-3 |
523 |
-1 |
536 |
2 |
532 |
3 |
525 |
-5 |
525 |
0 |
오스트리아 |
522 |
523 |
◇ |
519 |
◇ |
524 |
◇ |
523 |
◇ |
523 |
◇ |
518 |
◇ |
* : TIMSS 2019와 TIMSS 2015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함. / ◇ : 평가에 참여하지 않음.
수학・과학에 대한 태도(자신감, 흥미)는 낮게 나타났다.
수학에서 자신감이 있는 학생은 64%, 흥미가 있는 학생은 60%로 나타났으나, 모두 국제 평균에 비해 낮았다.
과학에서 자신감이 있는 학생은 76%, 흥미가 있는 학생은 84%로 나타났으나, 모두 국제 평균에 비해 낮았다.
<초4 수학·과학에 대한 태도>
과목 |
교과에 대한 자신감 |
교과 학습에 대한 흥미 |
|||||||
학생 비율(%) |
평균 |
학생 비율(%) |
평균 |
||||||
매우 자신있음 |
자신 있음 |
자신 없음 |
매우 좋아함 |
좋아함 |
좋아하지 않음 |
||||
수학 |
우리나라 |
15 |
49 |
36 |
9.2 |
22 |
38 |
40 |
8.9 |
국제 평균 |
32 |
44 |
23 |
|
45 |
35 |
20 |
|
|
과학 |
우리나라 |
17 |
59 |
23 |
9.1 |
37 |
47 |
16 |
9.5 |
국제 평균 |
38 |
43 |
19 |
|
52 |
36 |
12 |
|
§ : 자신감, 흥미 점수는 평균 10, 표준편차 2인 척도점수임.
우리나라 중2 학생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수학 성취도는 평균 607점으로 참여국 중 3위, 과학 성취도는 평균 561점으로 참여국 중 4위이다.
<TIMSS 2019 중2 수학・과학 성취도 상위국 순위>
수학 |
과학 |
||||
순위 |
국가 |
평균 |
순위 |
국가 |
평균 |
1 |
싱가포르 |
616 |
1 |
싱가포르 |
608 |
2 |
대만 |
612 |
2 |
대만 |
574 |
3 |
대한민국 |
607 |
3 |
일본 |
570 |
4 |
일본 |
594 |
4 |
대한민국 |
561 |
5 |
홍콩 |
578 |
5 |
러시아 연방 |
543 |
6 |
러시아 연방 |
543 |
5 |
핀란드 |
543 |
7 |
아일랜드 |
524 |
7 |
리투아니아 |
534 |
8 |
리투아니아 |
520 |
8 |
헝가리 |
530 |
9 |
이스라엘 |
519 |
9 |
호주 |
528 |
10 |
호주 |
517 |
10 |
아일랜드 |
523 |
10 |
헝가리 |
517 |
11 |
미국 |
522 |
12 |
미국 |
515 |
12 |
스웨덴 |
521 |
12 |
영국 |
515 |
13 |
포르투갈 |
519 |
14 |
핀란드 |
509 |
14 |
영국 |
517 |
15 |
노르웨이(9) |
503 |
15 |
터키 |
515 |
※ 성취도 점수는 평균 500, 표준편차 100인 척도점수임.
이 평가를 처음으로 실시한 1995년부터 주기적으로 참여한 이후, 우리나라 중학생의 성취도는 수학 1∼3위, 과학 3∼5위로 상위 수준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주요국 중2 수학 성취도 추이>
1995 |
1999 |
2003 |
2007 |
2011 |
2015 |
2019 |
||||||||||||||
순위 |
국가 |
평균 |
순위 |
국가 |
평균 |
순위 |
국가 |
평균 |
순위 |
국가 |
평균 |
순위 |
국가 |
평균 |
순위 |
국가 |
평균 |
순위 |
국가 |
평균 |
1 |
싱가포르 |
609 |
1 |
싱가포르 |
604 |
1 |
싱가포르 |
605 |
1 |
대만 |
598 |
1 |
대한민국 |
613 |
1 |
싱가포르 |
621 |
1 |
싱가포르 |
616 |
2 |
일본 |
581 |
2 |
대한민국 |
587 |
2 |
대한민국 |
589 |
2 |
대한민국 |
597 |
2 |
싱가포르 |
611 |
2 |
대한민국 |
606 |
2 |
대만 |
612 |
3 |
대한민국 |
581 |
3 |
대만 |
585 |
3 |
홍콩 |
586 |
3 |
싱가포르 |
593 |
3 |
대만 |
609 |
3 |
대만 |
599 |
3 |
대한민국 |
607 |
4 |
홍콩 |
569 |
4 |
홍콩 |
582 |
4 |
대만 |
585 |
4 |
홍콩 |
572 |
4 |
홍콩 |
586 |
4 |
홍콩 |
594 |
4 |
일본 |
594 |
10 |
헝가리 |
527 |
5 |
일본 |
579 |
5 |
일본 |
570 |
5 |
일본 |
570 |
5 |
일본 |
570 |
5 |
일본 |
586 |
5 |
홍콩 |
578 |
11 |
러시아 연방 |
524 |
9 |
헝가리 |
532 |
9 |
헝가리 |
529 |
6 |
헝가리 |
517 |
6 |
러시아 연방 |
539 |
6 |
러시아 연방 |
538 |
6 |
러시아 연방 |
543 |
13 |
아일랜드 |
519 |
12 |
러시아 연방 |
526 |
10 |
러시아 연방 |
508 |
7 |
영국 |
513 |
8 |
핀란드 |
514 |
9 |
아일랜드 |
523 |
7 |
아일랜드 |
524 |
16 |
영국 |
498 |
13 |
호주 |
525 |
14 |
호주 |
505 |
8 |
러시아 연방 |
512 |
9 |
미국 |
509 |
10 |
미국 |
518 |
8 |
리투아니아 |
520 |
18 |
미국 |
492 |
14 |
핀란드 |
520 |
15 |
미국 |
504 |
9 |
미국 |
508 |
10 |
영국 |
507 |
10 |
영국 |
518 |
10 |
호주 |
517 |
22 |
리투아니아 |
472 |
19 |
미국 |
502 |
16 |
리투아니아 |
502 |
10 |
리투아니아 |
506 |
11 |
헝가리 |
505 |
13 |
헝가리 |
514 |
10 |
헝가리 |
517 |
‡ |
호주 |
509 |
20 |
영국 |
496 |
≡ |
영국 |
498 |
14 |
호주 |
496 |
11 |
호주 |
505 |
15 |
리투아니아 |
511 |
12 |
미국 |
515 |
◇ |
대만 |
|
22 |
리투아니아 |
482 |
◇ |
핀란드 |
|
◇ |
핀란드 |
|
14 |
리투아니아 |
502 |
17 |
호주 |
505 |
12 |
영국 |
515 |
◇ |
핀란드 |
|
◇ |
아일랜드 |
|
◇ |
아일랜드 |
|
◇ |
아일랜드 |
|
◇ |
아일랜드 |
|
◇ |
핀란드 |
|
14 |
핀란드 |
509 |
‡: 표집 대체학교를 포함하는 경우 표집 참여율 기준에 근접함.
≡ : 표집 참여율 기준을 충족하지 못함. ◇ : 평가에 참여하지 않음.
<주요국 중2 과학 성취도 추이>
1995 |
1999 |
2003 |
2007 |
2011 |
2015 |
2019 |
||||||||||||||
순위 |
국가 |
평균 |
순위 |
국가 |
평균 |
순위 |
국가 |
평균 |
순위 |
국가 |
평균 |
순위 |
국가 |
평균 |
순위 |
국가 |
평균 |
순위 |
국가 |
평균 |
1 |
싱가포르 |
580 |
1 |
대만 |
569 |
1 |
싱가포르 |
578 |
1 |
싱가포르 |
567 |
1 |
싱가포르 |
590 |
1 |
싱가포르 |
597 |
1 |
싱가포르 |
608 |
2 |
체코 |
555 |
2 |
싱가포르 |
568 |
2 |
대만 |
571 |
2 |
대만 |
561 |
2 |
대만 |
564 |
2 |
일본 |
571 |
2 |
대만 |
574 |
3 |
일본 |
554 |
3 |
헝가리 |
552 |
3 |
대한민국 |
558 |
3 |
일본 |
554 |
3 |
대한민국 |
560 |
3 |
대만 |
569 |
3 |
일본 |
570 |
4 |
대한민국 |
546 |
4 |
일본 |
550 |
4 |
홍콩 |
556 |
4 |
대한민국 |
553 |
4 |
일본 |
558 |
4 |
대한민국 |
556 |
4 |
대한민국 |
561 |
5 |
헝가리 |
537 |
5 |
대한민국 |
549 |
5 |
일본 |
552 |
5 |
영국 |
542 |
5 |
핀란드 |
552 |
6 |
홍콩 |
546 |
5 |
러시아 연방 |
543 |
6 |
영국 |
533 |
7 |
호주 |
540 |
7 |
헝가리 |
543 |
6 |
헝가리 |
539 |
7 |
러시아 연방 |
542 |
7 |
러시아 연방 |
544 |
5 |
핀란드 |
543 |
9 |
러시아 연방 |
523 |
9 |
영국 |
538 |
9 |
미국 |
527 |
9 |
홍콩 |
530 |
8 |
홍콩 |
535 |
8 |
영국 |
537 |
7 |
리투아니아 |
534 |
10 |
아일랜드 |
518 |
10 |
핀란드 |
535 |
9 |
호주 |
527 |
9 |
러시아 연방 |
530 |
9 |
영국 |
533 |
10 |
아일랜드 |
530 |
8 |
헝가리 |
530 |
13 |
미국 |
513 |
15 |
홍콩 |
530 |
14 |
리투아니아 |
519 |
11 |
미국 |
520 |
10 |
미국 |
525 |
10 |
미국 |
530 |
9 |
호주 |
528 |
16 |
홍콩 |
510 |
16 |
러시아 연방 |
529 |
17 |
러시아 연방 |
514 |
12 |
리투아니아 |
519 |
11 |
헝가리 |
522 |
12 |
헝가리 |
527 |
10 |
아일랜드 |
523 |
23 |
리투아니아 |
464 |
18 |
미국 |
515 |
≡ |
영국 |
544 |
13 |
호주 |
515 |
12 |
호주 |
519 |
15 |
리투아니아 |
519 |
11 |
미국 |
522 |
‡ |
호주 |
514 |
23 |
리투아니아 |
488 |
◇ |
핀란드 |
|
◇ |
핀란드 |
515 |
14 |
리투아니아 |
514 |
17 |
호주 |
512 |
14 |
영국 |
517 |
◇ |
핀란드 |
514 |
◇ |
아일랜드 |
|
◇ |
아일랜드 |
|
◇ |
아일랜드 |
|
◇ |
아일랜드 |
|
◇ |
핀란드 |
|
17 |
홍콩 |
504 |
‡: 표집 대체학교를 포함하는 경우 표집 참여율 기준에 근접함.
≡ : 표집 참여율 기준을 충족하지 못함. ◇ : 평가에 참여하지 않음.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중 수월수준 학생 비율은 수학 45%, 과학 22%, 기초수준 이상 학생 비율은 수학 97%, 과학 96%로 나타났다.
<주요국 중2 수학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 비율>
국가 |
평균 |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 비율(%) |
|||
수월수준 |
우수수준 이상 |
보통수준 이상 |
기초수준 이상 |
||
싱가포르 |
616 |
51 |
79 |
92 |
98 |
대만 |
612 |
49 |
75 |
90 |
98 |
대한민국 |
607 |
45 |
74 |
90 |
97 |
일본 |
594 |
37 |
71 |
92 |
99 |
홍콩 |
578 |
32 |
66 |
87 |
96 |
러시아 연방 |
543 |
16 |
48 |
80 |
96 |
미국 |
515 |
14 |
38 |
66 |
87 |
호주 |
517 |
11 |
36 |
68 |
90 |
헝가리 |
517 |
11 |
36 |
68 |
90 |
영국 |
515 |
11 |
35 |
69 |
90 |
리투아니아 |
520 |
10 |
37 |
71 |
93 |
아일랜드 |
524 |
7 |
38 |
76 |
94 |
핀란드 |
509 |
5 |
29 |
69 |
93 |
국제 중앙값 |
|
5 |
25 |
56 |
87 |
※ 각 성취수준 이상의 학생 비율을 합산하여 제시함.
<주요국 중2 과학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 비율>
국가 |
평균 |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 비율(%) |
|||
수월수준 |
우수수준 이상 |
보통수준 이상 |
기초수준 이상 |
||
싱가포르 |
608 |
48 |
77 |
91 |
98 |
대만 |
574 |
29 |
64 |
88 |
97 |
일본 |
570 |
22 |
63 |
90 |
99 |
대한민국 |
561 |
22 |
56 |
86 |
96 |
핀란드 |
543 |
16 |
50 |
80 |
94 |
미국 |
522 |
15 |
43 |
70 |
88 |
러시아 연방 |
543 |
13 |
48 |
82 |
97 |
호주 |
528 |
13 |
43 |
74 |
92 |
헝가리 |
530 |
12 |
42 |
75 |
93 |
리투아니아 |
534 |
11 |
43 |
78 |
95 |
영국 |
517 |
11 |
38 |
69 |
89 |
아일랜드 |
523 |
10 |
40 |
73 |
92 |
홍콩 |
504 |
9 |
33 |
64 |
85 |
국제 중앙값 |
|
7 |
29 |
61 |
85 |
※ 각 성취수준 이상의 학생 비율을 합산하여 제시함.
이전 주기 대비, 수학은 보통수준 이상과 기초수준 이상 학생 비율이 낮았고, 과학은 수월수준 학생 비율이 높았다.
<주요국 중2 수학・과학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 비율 변화(단위: %)>
과목 |
성취수준 |
1995 |
1999 |
2003 |
2007 |
2011 |
2015 |
2019 |
수학 |
수월수준 |
31▴ |
32▴ |
35▴ |
40▴ |
47 |
43 |
45 |
우수수준 이상 |
67▴ |
70▴ |
70▴ |
71▴ |
77▿ |
75 |
74 |
|
보통수준 이상 |
89 |
91 |
90 |
90 |
93▿ |
93▿ |
90 |
|
기초수준 이상 |
97 |
99▿ |
98 |
98 |
99▿ |
99▿ |
97 |
|
과학 |
수월수준 |
17▴ |
19▴ |
17▴ |
17▴ |
20 |
19▴ |
22 |
우수수준 이상 |
50▴ |
50▴ |
57 |
54 |
57 |
54 |
56 |
|
보통수준 이상 |
81▴ |
81▴ |
88▿ |
85 |
86 |
85 |
86 |
|
기초수준 이상 |
95 |
96 |
98▿ |
97 |
97 |
97 |
96 |
▴ : TIMSS 2019가 유의하게 높음. ▿ : TIMSS 2019가 유의하게 낮음.
성별 비교에서 수학 성취도는 남・여학생 간 유의한 차이가 없으나, 과학 성취도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았다.
<주요국 중2 남・여 학생의 수학・과학 성취도>
수학 |
과학 |
||||||
국가 |
남학생 |
여학생 |
차이‡ |
국가 |
남학생 |
여학생 |
차이‡ |
싱가포르 |
614 |
617 |
-3 |
싱가포르 |
611 |
604 |
7 |
대만 |
611 |
614 |
-2 |
대만 |
576 |
572 |
4 |
대한민국 |
609 |
604 |
5 |
일본 |
575 |
565 |
10* |
일본 |
595 |
593 |
2 |
대한민국 |
566 |
555 |
10 |
홍콩 |
575 |
582 |
-7 |
러시아 연방 |
546 |
539 |
7 |
러시아 연방 |
546 |
541 |
5 |
핀란드 |
533 |
552 |
-19** |
아일랜드 |
523 |
524 |
-1 |
리투아니아 |
533 |
535 |
-2 |
리투아니아 |
521 |
519 |
2 |
헝가리 |
540 |
520 |
20* |
호주 |
519 |
515 |
4 |
호주 |
528 |
529 |
0 |
헝가리 |
524 |
510 |
14* |
아일랜드 |
521 |
526 |
-5 |
미국 |
514 |
517 |
-4 |
미국 |
520 |
525 |
-5 |
영국 |
516 |
514 |
2 |
영국 |
515 |
518 |
-3 |
핀란드 |
507 |
511 |
-4 |
홍콩 |
503 |
505 |
-2 |
국제 평균 |
488 |
491 |
|
국제 평균 |
485 |
495 |
|
* :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함. / ‡: 반올림으로 인해 제시된 차이 값과 남ㆍ여 학생의 평균 차가 일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음.
[중2 남・여학생의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 성취도는 상위 수준으로 나타났다.
수학의 내용영역과 인지영역 성취도는 모든 영역에서 이전 주기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주요국 중2 수학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별 성취도>
국가 |
평균 |
내용영역 |
인지영역 |
||||||||||||
수 |
대수 |
기하 |
자료와 확률 |
알기 |
적용하기 |
추론하기 |
|||||||||
평균 |
T19-T15 |
평균 |
T19-T15 |
평균 |
T19-T15 |
평균 |
T19-T15 |
평균 |
T19-T15 |
평균 |
T19-T15 |
평균 |
T19-T15 |
||
싱가포르 |
616 |
611 |
-18* |
619 |
-4 |
619 |
2 |
620 |
3 |
614 |
-19* |
614 |
-5 |
620 |
4 |
대만 |
612 |
613 |
23* |
618 |
5 |
623 |
16* |
593 |
5 |
616 |
18* |
610 |
8* |
616 |
14* |
대한민국 |
607 |
605 |
4 |
609 |
-3 |
617 |
5 |
598 |
-3 |
614 |
7 |
604 |
-2 |
609 |
1 |
일본 |
594 |
578 |
6 |
602 |
6 |
610 |
12* |
594 |
5 |
589 |
11* |
596 |
5 |
599 |
8* |
홍콩 |
578 |
570 |
-25* |
584 |
-9 |
596 |
-6 |
563 |
-34* |
580 |
-20* |
575 |
-20* |
582 |
-9 |
러시아 연방 |
543 |
541 |
8 |
560 |
2 |
540 |
5 |
517 |
10 |
550 |
7 |
543 |
2 |
536 |
9 |
아일랜드 |
524 |
541 |
-4 |
505 |
4 |
506 |
3 |
541 |
7 |
530 |
3 |
526 |
6 |
508 |
-13* |
리투아니아 |
520 |
514 |
3 |
518 |
21* |
529 |
15* |
522 |
1 |
518 |
16* |
524 |
4 |
514 |
13* |
호주 |
517 |
522 |
10* |
501 |
11* |
513 |
13* |
533 |
14* |
511 |
6 |
521 |
19* |
515 |
3 |
헝가리 |
517 |
515 |
-2 |
509 |
6 |
521 |
3 |
521 |
2 |
516 |
5 |
517 |
1 |
512 |
-3 |
미국 |
515 |
520 |
0 |
520 |
-5 |
499 |
-1 |
509 |
-13 |
522 |
-6 |
515 |
0 |
507 |
-7 |
영국 |
515 |
519 |
-8 |
504 |
11 |
509 |
-6 |
523 |
-18* |
510 |
-3 |
518 |
-1 |
512 |
-10 |
핀란드 |
509 |
515 |
◇ |
489 |
◇ |
511 |
◇ |
514 |
◇ |
505 |
◇ |
510 |
◇ |
506 |
◇ |
* : TIMSS 2019와 TIMSS 2015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함. / ◇ : 평가에 참여하지 않음.
과학은 인지영역별 성취도의 ‘적용하기’가 이전 주기보다 높았고, 나머지 영역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주요국 중2 과학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별 성취도>
국가 |
평균 |
내용영역 |
인지영역 |
||||||||||||
생물 |
화학 |
물리 |
지구과학 |
알기 |
적용하기 |
추론하기 |
|||||||||
평균 |
T19-T15 |
평균 |
T19-T15 |
평균 |
T19-T15 |
평균 |
T19-T15 |
평균 |
T19-T15 |
평균 |
T19-T15 |
평균 |
T19-T15 |
||
싱가포르 |
608 |
622 |
13* |
616 |
22* |
619 |
11 |
562 |
-3 |
621 |
27* |
608 |
8 |
595 |
0 |
대만 |
574 |
576 |
11* |
594 |
16* |
555 |
-5 |
579 |
-2 |
600 |
11* |
567 |
1 |
559 |
-2 |
일본 |
570 |
574 |
3 |
560 |
-10* |
570 |
1 |
572 |
-2 |
563 |
-5 |
576 |
1 |
570 |
0 |
대한민국 |
561 |
560 |
6 |
551 |
0 |
569 |
5 |
562 |
7 |
558 |
3 |
560 |
8 |
564 |
4 |
러시아 연방 |
543 |
543 |
4 |
551 |
-7 |
540 |
-7 |
533 |
1 |
543 |
-14* |
543 |
4 |
543 |
5 |
핀란드 |
543 |
534 |
◇ |
545 |
◇ |
539 |
◇ |
558 |
◇ |
545 |
◇ |
537 |
◇ |
548 |
◇ |
리투아니아 |
534 |
535 |
14* |
530 |
13* |
529 |
16* |
534 |
16* |
527 |
14* |
530 |
14* |
541 |
15* |
헝가리 |
530 |
530 |
9** |
527 |
-7 |
528 |
-3 |
535 |
13* |
537 |
12* |
528 |
0 |
524 |
0 |
호주 |
528 |
531 |
9* |
515 |
22 |
529 |
24** |
533 |
11* |
515 |
4 |
532 |
20* |
536 |
23* |
아일랜드 |
523 |
521 |
-13* |
512 |
-5 |
519 |
-6 |
536 |
-6 |
513 |
-10* |
521 |
-12 |
534 |
2 |
미국 |
522 |
530 |
-11 |
509 |
-10 |
515 |
-1 |
530 |
-5 |
515 |
-17* |
523 |
-8 |
528 |
2 |
영국 |
517 |
516 |
-26* |
512 |
-17*** |
516 |
-19 |
517 |
-18** |
520 |
-3 |
515 |
-24* |
513 |
-31* |
홍콩 |
504 |
501 |
-48 |
485 |
-51** |
510 |
-30* |
512 |
-46 |
501 |
-46* |
501 |
-39 |
504 |
-47* |
* : TIMSS 2019와 TIMSS 2015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함. / ◇ : 평가에 참여하지 않음.
수학・과학에 대한 태도(자신감, 흥미, 가치인식)는 낮게 나타났다.
수학에서 자신감이 있는 학생은 46%, 흥미가 있는 학생은 40%,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학생은 70%로 나타났으나, 모두 국제 평균에 비해 낮았다. 과학에서 자신감이 있는 학생은 34%, 흥미가 있는 학생은 53%,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학생은 66%로 나타났으나, 모두 국제 평균에 비해 낮았다.
<중2 수학·과학에 대한 태도>
과목 |
교과에 대한 자신감 |
교과 학습에 대한 흥미 |
교과에 대한 가치 인식 |
||||||||||
학생 비율(%) |
평균 |
학생 비율(%) |
평균 |
학생 비율(%) |
평균 |
||||||||
매우 자신있음 |
자신 있음 |
자신 없음 |
매우좋아함 |
좋아함 |
좋아하지않음 |
매우 |
가치 |
가치 |
|||||
수학 |
우리나라 |
8 |
38 |
54 |
9.5 |
8 |
32 |
61 |
9.0 |
14 |
56 |
30 |
8.5 |
국제평균 |
15 |
42 |
44 |
|
20 |
39 |
41 |
|
37 |
47 |
16 |
|
|
과학 |
우리나라 |
9 |
25 |
65 |
8.9 |
12 |
41 |
47 |
8.7 |
16 |
50 |
34 |
9.1 |
국제평균 |
23 |
39 |
38 |
|
35 |
44 |
20 |
|
36 |
42 |
22 |
|
§ : 자신감, 흥미, 가치인식 점수는 평균 10, 표준편차 2인 척도점수임.
전진석 교육부 학생지원국장은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를 보면,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과학의 성취도는 세계적으로 상위 수준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라고 설명하면서, “앞으로 첨단 기술 기반 체험·탐구 중심 수업, 맞춤형 자기주도 학습 지원, 학생 발달 수준에 따른 교육 내용과 방법의 다양화 등을 통해 수학과 과학에 대한 자신감, 흥미, 가치인식 등 정의적 태도도 함께 높여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2019’ 결과에 대한 심층 연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수학교육과 과학교육의 정책 기초자료로 활용해 나갈 예정이다.
[별첨] TIMSS 2019 상세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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