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인성교육 종합계획"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인성교육 종합계획"

대한민국 교육부 2021. 1. 20. 09:00

 

디지털 공간에서의 비대면 상호작용이 증가하고 있는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또 상호연결성이 커지고 정보량이 급증하는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면서 소통하는 인성 덕목입니다.

 

현재 인성교육 강화에 대한 사회적 요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미래인재의 핵심 역량 중 하나로 ‘인성 덕목’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학생들이 타인을 존중하고, 협업, 소통하는 인성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교육부에서 발표한 ‘제2차 인성교육 종합계획’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함께 살펴보시죠!

 

 

인성교육의 개념

제2차 인성교육 종합계획에서는 인성교육의 개념을 재정립하여 인성교육의 의미와 필요성을 명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인성교육이란, 학교 교육 및 학교 밖 교육에서 인성 가치와 덕목을 내면화하고 의사소통 능력, 갈등 해결 능력을 익히게 함으로써 핵심 가치와 덕목을 갖춘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교육입니다.

 

인성교육 추진체계

제2차 인성교육 종합계획에서는 명확한 추진체계와 역할 분담을 통해 불필요한 업무를 최소화하고, 교과 교육과 인성교육의 연계에 집중함으로써 교육 효과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1. 교육부 : 제도 정비 및 정책 네트워크 관리

교육부에서는 체계적인 인성교육과 민주적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해 학교 운영 제도와 학생, 학부모의 학교 운영 참여 활성화 제도를 정비합니다. 또, 부처 간, 시·도 간 협력 및 지역사회와 가정이 함께하는 인성교육 실현을 위해 국가 수준 정책 네트워크를 관리합니다.

 

2. 시도교육청 : 시행계획 수립 및 학교 인성교육 지원

시도교육청에서는 시도별 중점사항과 지역 여건에 따라 매년 인성교육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내실 있게 추진합니다. 학교, 교원의 인성교육 역량 제고를 위한 지원 방안을 추진하고 지역사회 참여 촉진을 위한 지역단위 네트워크를 운영합니다.

 

3. 학교 : 교육계획 수립 및 인성교육 실시

학교는 매년 인성에 관한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학생의 인성 핵심 역량을 함양하는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합니다. 학교 교육활동 전반에 인성교육의 관점을 반영하여, 전체 학교 교육의 흐름 안에서 인성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연계를 강화합니다.

 

 

 

추진과제 : 학교 교육과정 내 인성교육의 안착

 

1.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 기초한 인성교육 추진

일회성 행사가 아닌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 인성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과 인성에 관한 교육계획의 연계성을 강화합니다. 교육부에서는 차기 초·중등 교육과정 개정 시 인성교육 관련 성취기준과 내용 요소를 정비하고, 누리과정의 목적을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과 연관을 지어 설정하는 등 인성교육 관련 국가 수준 교육과정을 체계화합니다. 교육청에서는 시도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에 인성교육의 관점을 반영하며, 학교와 유치원에서는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인성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학교에서는 비대면 환경에서도 도덕, 사회 등 관련 교과 내에서 각 교과의 특성과 목표에 부합하는 인성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학교, 교원의 인성교육 역량 강화

교원의 연수 부담은 완화하고 자발적인 역량 강화를 위해 지원을 강화합니다. 현장 수요를 반영한 연수 과정의 개설과 운영, 교사연구회와 학습 동아리 등 교원 네트워크 구축지원을 통해 교원의 자발적인 인성교육 역량 강화를 지원합니다. 교육부에서는 인성 가치와 덕목을 함양하는 다양한 주제의 프로그램 개발 및 인증제를 운영합니다. 교원 양성기관에서는 예비 교원의 인성교육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해 관련 과목을 필수로 개설하여 운영합니다.

 

3. 주제별 인성교육 활성화, 체계화

교육과정 편성 시 반영할 수 있도록 매년 인성교육 시행계획을 통해 학교가 인성교육 지원사업의 내용과 신청 방법 등을 알기 쉽게 사전 안내합니다. 체육교육 활성화를 통해 건강한 인성(자존감, 인내력, 협동, 존중 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고, 예술교육을 통해 학생의 정의적 역량(심미적 감성 역량, 공동체 역량 등)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외에도 인문소양교육과 전통문화교육, 소통과 갈등 해결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학교폭력 예방 교육, 준법의식 향상을 위한 법 교육, 자연과 더불어 살기 위한 환경교육, 생명의 소중함을 배우는 동물보호교육, 산림교육 등 주제별 인성교육을 활성화합니다.

 

 

 

추진과제 : 인성교육 친화적 학교 환경 조성

 

1. 민주적 학교 문화 조성

학생이 주도적으로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기회를 통해 책임, 소통을 경험하고 학부모의 학교 참여를 통해 가정과 함께하는 인성교육을 실현합니다.

 

교육부, 교육청, 그리고 학교에서는 학교 교육 운영에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수평적인 의사소통 문화를 조성하고,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학교 공간혁신을 통해 민주시민 역량을 강화하는 등 학생자치를 확산합니다. 또, 학부모가 학교 운영의 주체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학부모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적,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여 학부모회 활동을 지원합니다.

 

2. 소통, 배려, 존중하는 학교생활

학생 상호 간, 학생과 교원 간 존중하고 배려하는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 다양성에 대한 인식 제고를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합니다. 공동체 활동 및 또래 활동을 통해 상호 이해와 존중 문화를 확산합니다. 또, 학생 주도적 언어문화 인식 제고 및 언어폭력 예방 활성화, 자율적 사이버폭력 예방 활동 활성화, 장애학생과 다문화 학생 인권 보호 및 존중 문화 조성, 교사와 학생 상호 간 소통에 바탕을 둔 교육활동 존중 문화 조성을 통해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학교 문화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합니다.

 

 

추진과제 : 가정,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인성교육

 

1. 가정에서의 인성교육 지원

학교에서의 교육이 가정에서 이어질 수 있도록 자녀 지도 방법 등 학부모 교육을 활성화하고 가족 친화적인 사회 환경을 조성하고, 온라인 학부모 교육, 찾아가는 학부모 교육을 통해 학부모의 자녀 인성교육 역량을 강화합니다. 정부 부처, 지자체에서는 직장교육을 제공하여 부모교육 확산을 선도합니다.

 

2. 지역사회 참여 활성화

교육-일반 지자체 협력을 통해 인성교육을 위한 지역단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민간기관과 기업의 교육 참여를 통해 인성교육 지원체계를 조성합니다.

 

교육청은 “시·도 인성교육진흥협의회” 등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운영하여 인성 친화적 교육환경을 조성합니다. 교육부, 여가부에서는 대학, 기업의 교육 참여와 사회봉사 및 재능기부를 통해 사회적 책임에 기반을 둔 인성교육 지원체계를 조성합니다. 또, 교육부와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어촌 마을에 구축된 현장 체험 학습시설과 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인성교육을 활성화합니다.

 

 

추진과제 : 제도 및 평가, 환류, 개선

 

1. 인성교육 관련 법령 정비

인성교육진흥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정비함으로써 인성교육 진흥을 위한 법적 기반의 적절성, 효과성, 현장 적합성을 높입니다.

 

2. 인성교육 정책 평가, 환류 절차 정비

인성교육 추진성과 및 활동 평가, 인성교육 실태조사, 학생 인성 검사 도구의 목적, 내용, 방법 등을 정비합니다.

 


 

지금까지 제2차 인성교육 종합계획의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교과 연계를 통해 학교 교육과정 내에 인성교육이 안착하여 모든 학생을 위한 인성교육의 실현이 한 걸음 더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또, 학부모 교육의 활성화, 다양한 청소년 활동 활성화 지원을 통해 가정과 지역사회의 인성교육 기능이 회복될 것입니다.

 

학교 인성교육의 내실화, 그리고 가정과 지역사회에서의 인성교육 회복이라는 기대효과를 가지고 있는 제2차 인성교육 종합계획을 통한 변화를 기대해주세요!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