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뜨거운 지구를 살리는 슬기로운 환경방학생활 - 7월 27일(화)부터 ‘2021 환경방학 프로젝트’ 시작 - 본문

보도자료

뜨거운 지구를 살리는 슬기로운 환경방학생활 - 7월 27일(화)부터 ‘2021 환경방학 프로젝트’ 시작 -

대한민국 교육부 2021. 7. 27. 06:00

 

◈ 교육부-환경부 협업으로 건강하고 즐거운 환경방학 탐구활동 지원

◈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에서 환경과제 해결 및 온라인 방학캠프 참여


[교육부 07-27(화) 석간보도자료] 뜨거운 지구를 살리는 슬기로운 환경방학생활.pdf
0.31MB

 

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유은혜)와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초·중학교 학생들이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상황에서 기후·환경에 관한 간접 체험교육을 받으며 즐거운 여름방학을 보낼 수 있도록 ‘2021 환경방학 프로젝트’를 7월 27일(화)부터 시작한다.

 

올해는 ‘온라인 환경방학 캠프’ 외에도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을 이용한 ‘환경방학 탐구활동’(quest, 퀘스트)을 추가하여 학생들이 대면 환경과 유사한 체험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2019년까지 ‘환경방학 프로젝트’는 환경방학 익힘책(워크북) 배포·작성, 환경방학 선포식, 환경캠프 등 현장 체험교육 중심으로 추진하였으나, 지난해부터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방식(온라인 환경방학 선포식, 온라인 환경방학 캠프)으로 전환하였다.

 

‘환경방학 탐구활동’은 7월 27일(화)부터 8월 31일(화)까지 학교, 바다, 숲 등 3개 공간으로 구성된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에서 진행되며, 희망하는 초·중학교 학생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 ‘탄소 제로 탐구활동(ZERO 퀘스트)’/ 제페토(ZEPETO)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을 내려받아 활용

 

참여 학생들은 본인이 직접 만든 나만의 캐릭터를 통해 다양한 환경과제를 수행하고 체험활동을 할 수 있다.

 

학교 태양광 발전기를 찾아 인증사진 찍기, 바다 쓰레기 분리수거하기, 친환경 에너지원인 풍력 발전기 찾기, 을 파괴하는 원인 찾기 등 여러 과제를 수행하게 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환경문제에 대해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고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가상공간에서는 탐구활동 외에도 학교 운동장에서 놀기, 해변에서 풍선받기 등 체험활동도 할 수 있으며 닭과 말이 있는 농장, 꽃길 등 다양한 배경을 배치하여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온라인 환경방학 캠프’는 초·중학교 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7월 27일(화)부터 8월 6일(금)까지 총 4회에 걸쳐 운영된다.

 

올 초부터 진행되고 있는 ‘2021 환경일기장 쓰기’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환경퀴즈를 진행하여 고득점자순 등으로 참여 학생들을 사전 선발*하였다.

* 초등학교1~2학년, 3~4학년, 5~6학년, 중학생 등 총 4그룹/각 50명

 

<온라인 환경방학 캠프 운영 개요>

대상 초등 1~2학년 초등 3~4학년 초등 5~6학년 중학생
일시 7.27.(화) 7.30.(금) 8.2.(월)~8.3.(화) 8.5.(목)~8.6.(금)
내용 재생에너지, 에너지 절약활동,
폐기물 배출제로 등
재생에너지, 에너지 절약활동,
폐기물 적정처리,
탄소중립 토론 등
탄소중립 강의,
탄소제로 문제정의,
재생에너지,
폐기물 재활용 등
탄소중립 강의,
탄소제로 문제정의,
재생에너지,
폐기물 재활용,
진로상담 등

 

‘온라인 환경방학 캠프’에서는 체험 꾸러미(키트)를 활용하여 재생에너지, 탄소중립 등과 관련한 체험활동을 수행하거나 문제기반학습(PBL)을 바탕으로 폐기물 재활용 방안 등에 대해 탐구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특히, 환경교육 경험이 있는 대학생 멘토와 환경방학 캠프에 참여하는 초·중학생 5~8명씩 짝을 지어 활동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온라인 환경방학 학습(캠프)활동을 지원하고 진로 상담(멘토링)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학교 또는 개인 단위로 사전 신청을 통해 ‘2021 환경방학 책자(내가 GREEN 지구생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연말 심사를 통해 우수학교·학생에게 교육부 및 환경부 상장 등을 수여할 계획이다.

* 제출처 : 2021 환경방학 프로젝트 운영사무국 누리집(http://2021greenproject.com)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온라인에서 진행되는 이번 캠프를 통해 친구들과 협력하여 문제도 해결하고, 대학생 멘토와 함께 환경 관련 진로에 대해 궁금한 점도 해결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며,

 

나아가 그 과정에서 배우고, 느낀 것을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탄소중립을 위한 실천으로 이어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환경방학 캠프가 끝나면 왜 우리가 그리고 전 세계가 온실가스를 줄이고 탄소중립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며,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의 실천이 탄소중립의 시대를 앞당기고 하나뿐인 지구 미래를 밝혀줄 수 있음을 꼭 기억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