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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잇다(ITDA)'로 선생님과 학생의 수업을 이어요! -교원 전용 디지털콘텐츠 운영 체제(플랫폼) '잇다(ITDA)' 본격 개통- 본문

보도자료

'잇다(ITDA)'로 선생님과 학생의 수업을 이어요! -교원 전용 디지털콘텐츠 운영 체제(플랫폼) '잇다(ITDA)' 본격 개통-

대한민국 교육부 2021. 8. 30. 12:00

◈ 공공·민간의 교육용 콘텐츠 통합 제공

◈ 교원이 직접 만든 콘텐츠 및 활용법(노하우)을 다른 교원과 공유

◈ 쉽고 편리하게 수업자료를 제작할 수 있도록 수업자료 제작 도구 지원

◈ 에듀넷 통합인증을 통해 디지털교과서 등도 편리하게 이용


[교육부 08-31(화) 조간보도자료] 잇다로 선생님과 학생의 수업을 이어요.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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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첨1.잇다(ITDA) 설명자료(210826).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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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박혜자)은 교원의 안전하고 편리한 수업자료 제작과 활용을 지원하기 위한 교원 전용 디지털콘텐츠 운영 체제(플랫폼) '잇다(ITDA)'를 구축하고, 8월 31(화)에 정식으로 개통한다.

※ 잇다(ITDA, ICT-based Teacher Development Assistance platform)

※ 활용 방법: 운영 체제(플랫폼) 접속(itda.edunet.net) → 에듀넷 통합인증으로 기존 에듀넷 회원은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활용 가능

 

코로나19로 인한 전면 원격교육을 계기로 온·오프라인 융합교육 등 새로운 교수ㆍ학습에 대한 요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수업의 핵심기제로 ‘교육콘텐츠’의 중요성 증대되어왔으나,

※ 온라인 수업 개선 필요사항 : 학습 콘텐츠 다양화 76%, 서버 등 시스템 기반 시설(인프라) 72.6%, 교원 온라인 수업 연수 강화 32.1% 순으로 응답 (한국교원단체 총연합회, 20.5.1.)

 

교육 현장에서는 교원이 양질의 콘텐츠를 구해 수업자료를 제작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는 등 어려움이 많았다.

※ 원격교육 관련 교사의 어려운 점 : 학습동기 부여 및 참여 유도 24%, 수업자료 제작 등 수업 준비 부담 21%, 학생과의 소통 및 피드백 15%, 학사관리 운영 14%, 콘텐츠 저작권 침해 우려 8%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7.29-8.1)

 

이에, 교육부는 교원들이 공공·민간의 다양한 교육용 콘텐츠를 수업자료로 제작·활용할 수 있도록 통합 지원하는 교원 전용 운영 체제(플랫폼) ‘잇다’를 지난해 8월부터 구축하였다.

 

시스템의 안정화를 위해, 올해 3월에는 교사지원단 소속 학교와 온라인콘텐츠활용교과서 시범학교를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거쳤고, 6월부터는 사용을 희망하는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진행하였다.

 

아울러, 8월에는 시도교육청별 점검단 운영을 통해 최종 점검 등 현장 적용성과 시스템 안정성을 단계별로 검증하였으며, 2학기 학사일정에 맞추어 본격 개통함으로써 전국 초·중등 교원 온·오프라인 수업 지원하게 된다.

 

<한눈에 보는 ‘잇다’>

 

'잇다(ITDA)'는 기관이 주도하는 콘텐츠 공급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공급자와 소비자 간 활발한 소통을 기반으로 자발적인 ’콘텐츠 공유’ ‘서비스 연계’가 이루어짐으로써 스스로 성장하는 서비스를 지향하며, 주요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민간에서 개발 및 보유한 교육용 콘텐츠를 학교 현장에서 손쉽고 빠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통합 제공한다.

 

부처 내외 기관과 공동 활용을 통해 1만 5천여 종의 교육용 콘텐츠를 확보하였고, 올해 추진 중인 EBS교육콘텐츠* 등을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 수준별 강의 영상 등 약 3만여 종의 콘텐츠 개발 중으로, 순차적으로 올릴 예정

 

특히 공공·민간 기관에서 생산·보유한 콘텐츠를 실사용자인 교원에게 직접 제공하고 자유롭게 의견(소식, 활용통계, 커뮤니티)을 주고받으며 소통함으로써, 다양한 교육자원이 교육 현장에 활용될 수 있는 연결 통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구분 기관명
정부부처(6) 교육부 이러닝과(EBS활용 콘텐츠), 교육부 양성평등정책담당관(양성평등 콘텐츠),
교육부 교과서정책과(전자저작물, 온라인콘텐츠활용교과서 콘텐츠), 식품의약품안전처,
해양경찰청, 통계청
시도교육청(7) 대구광역시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 울산광역시교육청, 경기도교육청, 강원도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 전라북도교육청
공공기관(11) 국립해양과학관, 동북아역사재단, 육아정책연구소, 학교안전공제중앙회, 한국개발연구원,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관광공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재정정보원(기재부),
한국저작권위원회(문체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민간(3) ㈜교학사, LG상남도서관, 게티이미지(공모,1년)

 

현재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 민간의 27개 기관에서 6만여 개의 콘텐츠 순차적으로 탑재 예정으로, 향후 참여기관을 확대하여 더욱 풍부한 콘텐츠 제공할 계획이다.

 

둘째, 교원이 직접 만든 콘텐츠 및 활용법 다른 교원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친구 맺기’, ‘교원 채널’ 등 소통(커뮤니티) 기능을 지원한다.

 

‘친구 맺기’를 통해 전국에 있는 교사를 연계함으로써 각자가 만든 수업자료를 공유할 수 있다.

 

‘교원 채널’을 통해 교원이 직접 제작한 콘텐츠는 물론 활용 및 수업방법 등을 동료 교원과 공유할 수 있고, 특히 콘텐츠 제작에 역량 있는 교원을 ‘올해의 채널’ 운영자로 선정하여 교원 간 콘텐츠 공유 문화를 확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탑재된 콘텐츠를 기반으로 교사들이 쉽고 편리하게 수업자료 제작할 수 있도록 저작 및 활용 도구를 제공한다.

 

교사들이 직접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저작도구(HTML5 기반)를 다양한 서식(템플릿 34종)과 함께 제공하고, 여러 콘텐츠를 이용하여 수업을 구성하는 설계 도구인 수업꾸러미, 평가 문항 및 시험지를 손쉽게 만들 수 있는 평가시스템 등을 지원한다.

 

특히, ‘수업꾸러미’는 도입, 전개, 정리 등 다양한 학습 과정에 따라 콘텐츠를 묶어 학생들에게 통합 제공할 수 있다.

 

<콘텐츠 제작 및 재구성 도구>

 

넷째, ‘지식샘터’, ‘디지털교과서’, '위두랑‘ 등 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공공·민간의 다양한 서비스를 연계하고, 에듀넷 통합인증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붙임2]

 

향후 학교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발굴ㆍ연계하여 교원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잇다(ITDA)’의 본격 개통으로 수업자료 제작에 들어가는 교원의 노고를 덜어주는 등 초·중등교원의 온·오프라인 수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라며,

 

나아가 사용자 간 소통을 기반으로 만들어가는 운영 체제(플랫폼)인 ‘잇다(ITDA)’ 새로운 디지털 교육 지원의 핵심 기제로 발전해 나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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