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2학년도 9월 모의평가 출제방향 1교시 : 국어 본문

보도자료

2022학년도 9월 모의평가 출제방향 1교시 : 국어

대한민국 교육부 2021. 9. 1. 18:38


[교육부 09-01(수) 참고자료]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영역별 출제 방향(1교시, 국어).pdf
7.69MB

 

Ⅱ. 영역별 출제 방향
1. 출제의 기본 방향

국어 영역은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에 기초하여 '대학 수학(修學)에 필요한 국어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평가 목표는 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된 2015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기초하여 설정하였다.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지식과 기능에 대한 이해력 출제 과목별 교과서를 통해 학습한 지식과 기능을 다양한 담화나 글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력을 중점적으로 측정하고자 하였다.

 

평가 문항은 국어 영역의 출제 과목인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목표와 학습 활동을 평가 상황에 맞게 변형하여 개발하였다.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기초하여 출제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하고, EBS 수능 교재를 연계하여 출제함으로써 학생들의 시험 준비 부담을 경감하고자 하였다.

 

2. 출제 범위

국어 영역은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등 출제 과목별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와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출제하되, 폭넓고 다양한 국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하였다. 그에 따라 지문의 소재를 특정 분야로 제한하지 않고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소재를 두루 취하였다.

 

3. 문항 유형

국어 영역에서 출제된 대표적인 문항 유형과 하위 평가 영역별 문항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대표적인 문항 유형을 살펴보면 우선 공통과목에서는 '독서' 과목에서 중요한 학습 활동으로 설정하고 있는 주제 통합적 독서(상호 텍스트성)를 문제화한 4~9번 문항 문학 교과서의 중요한 학습 단원 중 하나인 '문학의 수용과 생산' 등의 학습 내용을 문제화한 18~21번 문항 등이며 선택과목에서는 '화법과 작문' 과목에서 중요한 학습 활동으로 설정하고 있는 '사회적 의사소통을 통한 문제 해결'을 문제화한 '화법과 작문' 38~42번 문항, '언어와 매체' 과목에서 중요한 학습 활동으로 설정하고 있는' 매체 언어의 탐구와 활용'을 문제화한 언어와 매체 40~43번 문항 등이다.

 

공통과목에서 '광고의 경제적 효과'를 소재로 한 4~9번 문항은 '독점적 경쟁 시장에서의 광고의 기능'을 다룬 (가) 글과 '다양한 차원에서의 광고의 영향'을 다룬 (나) 글을 지문으로 제시하여, 유사한 화제에 대해 서로 다른 관점을 지닌 글을 대조하며 읽고, 독서의 결과를 비판적·창의적으로 재구성하는 능력이 있는지 측정하고자 하였다. 작자 미상의 '배비장전'을 지문으로 제시한 18~21번 문항은 인물 간의 대화 장면을 통해 당시 사회 문화적 상황과 인물의 심리 및 태도를 파악하는 등 작품을 종합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측정하고자 하였다.

 

선택과목에서 '시정(市政) 소식지와 협상'을 지문으로 제시한 '화법과 작문' 38~42번 문항은 '주민 복지 센터의 공간 활용'과 관련하여 공동체의 문제 해결을 위한 글쓰기 및 말하기를 통해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이 있는지 측정하고자 하였다. .인쇄 매체 기사와 카드 뉴스'를 지문으로 제시한 '언어와 매체' 40~43번 문항은 '청소년의 사회 참여'를 다룬 두 매체의 비교 분석을 통해 매체에 대한 비판적 수용 능력과 자료 활용을 통한 매체 생산 능력이 있는지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문항 유형들은 과목별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목표와 학습 활동을 수능 평가 상황에 맞게 변형한 문항들로서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하여 국어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하위 평가 내용 영역별로 살펴보면 '독서'의 경우 총 17개 문항을 출제하였다. 독서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독서의 본질과 방법, 다양한 분야와 시대에 따른 능동적이고 통합적인 독서 능력' 등을 평가 목표로 하여 '독서 일지'를 소재로 한 독서 이론 지문(1~3번), '광고의 경제적 효과'를 소재로 한 사회 지문(4~9번), '반자유주의 논증에 대한 비판'을 소재로 한 인문 지문(10~13번), '메타버스에서 몰입도를 높이는 데 활용되는 여러 가지 기술'을 소재로 한 기술 지문(14~17번) 등 다양한 분야와 제재를 활용하여 문항을 출제하였다.

 

'문학'의 경우 총 17개 문항을 출제하였다 문학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학의 본질, 문학의 수용과 생산, 한국 문학의 성격과 역사, 문학과 삶에 대한 이해와 창의적 사고력' 등을 평가 목표로 하여, 작자 미상의 '배비장전'을 소재로 한 고전 소설 지문(18~21번), 오영수의 '갯마을', 오영수 원작·신봉승 각색의 '갯마을'을 소재로 한 현대 소설·시나리오 복합 지문(22~27번), 오장환의 '종가'와 최두석의 '노래와 이야기'를 소재로 한 현대시 지문(28~31번), 허난설헌의 '규원가', 작자 미상의 사설시조를 소재로 한 고전 시가 지문(32~34번) 등 다양한 갈래의 고전 작품과 현대 작품들을 활용하여 문항을 출제하였다.

 

'화법'의 경우 총 개 문항을 출제하였다. '화법과 작문' 중 화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화법의 본질과 원리에 대한 이해 및 다양한 담화 상황에서의 실제적인 화법 능력' 등을 평가 목표로 하여, '대인 관계에서의 자기표현과 관련된 라디오 방송 프로그램'을 소재로 한 문항(35~37번), '주민 복지 센터의 공간 활용과 관련된 협상'을 소재로 한 문항(40~41번) 등을 출제하였다.

 

'작문'의 경우 총 6개 문항을 출제하였다. '화법과 작문' 중 작문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작문의 본질과 원리에 대한 이해 및 다양한 작문 상황에서의 실제적인 작문 능력' 등을 평가 목표로 하여, '주민 복지 센터의 공간 활용과 관련된 시정 소식지'를 소재로 한 문항(38~39, 42번), '학교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보고서'를 소재로 한 문항(43~45번) 등을 출제하였다.

 

'언어' 의 경우 총 6개 문항을 출제하였다. '언어와 매체' 중 언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언어의 본질, 국어의 탐구와 활용, 국어생활 성찰' 등을 평가 목표로 하여, '음절의 개념, 유형, 음절 구조 제약'을 설명한 지문을 바탕으로 출제한 문항(35~36번), '접사의 기능에 대한 탐구'를 소재로 한 문항(37번), '겹문장에서의 높임 표현에 대한 이해'를 소재로 한 문항(38번), '중세 국어 조사에 대한 이해'를 소재로 한 문항(39번), '매체의 특성을 고려한 언어의 특성'을 소재로 한 문항(42번) 등을 출제하였다.

 

'매체'의 경우 총 5개 문항을 출제하였다. '언어와 매체' 중 매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매체의 유형과 특성에 대한 이해 및 다양한 매체 자료의 수용과 생산 능력' 등을 평가 목표로 하여, '청소년의 사회 참여와 관련된 인쇄 매체 기사와 카드 뉴스'를 소재로 한 문항(40~41번, 43번), '웹툰 제작에 대한 채팅방 대화와 웹툰'을 소재로 한 문항(44~45번) 등을 출제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사고 수준,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하여 2점(공통과목 26문항, 선택과목 9문항), 3점(공통과목 8문항, 선택과목 2문항)으로 차등 배점하였다.

 

범교과적 소재를 활용하여 다양한 분야의 글에 대한 독서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추론적·비판적·창의적 사고를 활용하여 풀 수 있는 문항을 중점적으로 출제하였다.

 

문항의 형식을 복잡하게 만들기보다 평가 목표에 충실하게 출제하고자 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국어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연계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