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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교육지표 2021」결과 발표 본문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류방란)은 경제협력개발기구(이하 OECD)에서 2021년 9월 16일(목) 11:00(프랑스 기준)에 공개하는 2018년∼2020년 기간의 교육지표에 대한 「OECD 교육지표 2021」의 주요 지표를 분석․발표했다.
「OECD 교육지표」는 회원국들이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교육의 사회적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필요한 국제 비교 자료를 제공하고 있어, 교육정책 수립 및 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OECD 교육지표 개요 | ||
◈ (조사 근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관한 협약(’96.12.18., 조약 제1358호) ◈ (조사 대상) 46개국(OECD 회원국 38개국, 비회원국 8개국) ◈ (조사 내용) 학생, 교원, 재정, 교육 참여 및 성과 등 교육 전반에 관한 사항 ◈ (조사 기준연도) 학생·교원(’19년~’20년), 재정(’18년), 등록금(’19년), 교육 참여·성과(’19년~’20년) ◈ (참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통계청 등 ◈ (결과 공개) OECD 누리집(http://oecd.org), 12월 중 「OECD 교육지표(OECD Education At a Glance : EAG) 2021」 번역본 발간 ※ 1) 일부 자료는 반올림한 값으로 부분의 합이 전체와 다를 수 있음 2) $로 표시된 수치는 미국 달러에 대한 구매력 평가 지수(PPP) 기준 |
「OECD 교육지표 2021」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중학교 및 고등학교 교사 1인당 학생 수 전년 대비 감소 ◈ 학급당 학생 수는 감소 추세이나, OECD 평균보다 높아 |
1. 교사, 학습 환경 및 학교 조직
2019년 우리나라의 교사 1인당 학생 수는 초등학교 16.6명, 중학교 13.0명으로 OECD 평균보다 높거나 비슷했고, 고등학교는 11.4명으로 OECD 평균보다 낮았다.
※ 전년(2018년) 대비 초 0.1명 증가, 중 0.4명 감소, 고 0.9명 감소
2019년 우리나라의 학급당 학생 수는 초등학교 23.0명, 중학교 26.1명으로 전년 대비 감소했으나, OECD 평균보다 높았다.
<교사 1인당 학생 수 및 학급당 학생 수(2019년 기준)>
구 분 | 교사 1인당 학생 수 | 학급당 학생 수 |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초등학교 | 중학교 | |
한 국 | 16.6 | 13.0 | 11.4 | 23.0 | 26.1 |
OECD 평균 | 14.5 | 13.1 | 13.0 | 21.1 | 23.3 |
주 1) OECD 기준상 ‘교사’는 기간제 교사 및 휴직교사를 포함한 수업교사(수석교사, 보직교사, 실기교사 등)를 대상으로 산출(관리직 교원, 상담·사서·보건·영양 등 주 업무가 수업이 아닌 교사 제외) 2) OECD는 고등학교 단계의 학급당 학생 수를 미산출 |
2020년 우리나라 국공립학교 초임 교사의 법정 급여는 OECD 평균보다 적었으나, 15년 차 교사의 법정 급여는 OECD 평균보다 많았다.
<국공립학교 교사의 법정 급여(2020년 기준)>
구 분 | 초임 교사 법정 급여 | 15년 차 교사 법정 급여 |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
한 국 | 33,477 | 33,539 | 32,800 | 59,103 | 59,165 | 58,426 |
OECD 평균 | 34,942 | 36,116 | 37,811 | 48,025 | 49,701 | 51,917 |
주) 사적소비에 대한 구매력평가지수(PPP) : 2020년 1월 기준 미국(USD) 1$당 974.22원 ※ 구매력 평가 지수(Purchasing Power Parity: PPP) : 동일한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하는 데에 필요한 비용에 대해 각국 통화로 표현되는 상대가격비율 |
2020년 우리나라 초․중등 교사의 연간 수업 주수는 38주로 OECD 평균과 같았고, 법정 수업 일수는 190일로 OECD 평균보다 다소 많았다.
<초·중등 교사의 연간 수업 주수 및 법정 수업 일수(2020년 기준)>
구 분 | 연간 수업 주수 | 연간 법정 수업 일수 | ||||||
초등 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초등 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
일반계 | 직업계 | 일반계 | 직업계 | |||||
한 국 | 38 | 38 | 38 | 38 | 190 | 190 | 190 | 190 |
OECD 평균 | 38 | 38 | 38 | 38 | 184 | 184 | 183 | 186 |
◈ 전체 교육단계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공교육비 5.1% ◈ 학생 1인당 공교육비 전년대비 8% 증가, OECD 평균보다 높아 |
2. 교육에 투자된 재정
① 국내총생산(GDP) 대비 공교육비
2018년 우리나라의 초등학교∼고등교육(대학) 단계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공교육비*는 5.1%로 OECD 평균보다 높았다.
* GDP 대비 공교육비 = (정부재원+민간재원+해외재원 공교육비) / GDP
<GDP 대비 공교육비(2018년 회계연도 기준)>
구 분 | 초등학교~고등교육 | ||||||||
초등학교~고등학교 | 고등교육(대학) | ||||||||
정부 | 민간 | 합계 | 정부 | 민간 | 합계 | 정부 | 민간 | 합계 | |
한 국 | 3.1 | 0.4 | 3.5 | 0.6 | 0.9 | 1.6 | 3.8 | 1.3 | 5.1 |
OECD 평균 | 3.1 | 0.3 | 3.4 | 0.9 | 0.4 | 1.4 | 4.1 | 0.8 | 4.9 |
주 1) 한국의 연도별 GDP : (2017년) 1,835.7조 원 → (2018년) 1,898.2조 원 2) 해당 지표는 정부에서 민간으로의 이전 지출(학생에 대한 장학금, 가계지원금 등)을 민간 재원으로 포함하는 ‘최종 재원’ 기준 GDP 대비 공교육비 지표임(초기재원을 기준으로 할 경우, 초·중등교육 부문 정부재원은 3.1에서 3.2로, 고등교육 부문 정부재원은 0.6에서 0.9로 증가) 3) 일부 자료는 반올림한 값으로 부분의 합이 전체와 다를 수 있음 |
2018년 우리나라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공교육비 중 정부재원은 3.8%로 OECD 평균보다 낮았고, 민간재원은 1.3%로 OECD 평균보다 높았다.
초등학교∼고등학교의 정부재원 비율은 3.1%로 OECD 평균 수준이었으나, 민간재원 비율은 0.4%로 OECD 평균보다 높았다.
고등교육(대학)단계의 정부재원 비율은 0.6%로 OECD 평균보다 낮았고, 민간재원 비율은 0.9%로 OECD 평균보다 높았다.
② 공교육비 정부/민간투자의 상대적 비율
2018년 우리나라의 초등학교∼고등교육(대학) 공교육비 중 정부 투자의 상대적 비율은 73.6%로, 초등학교∼고등학교(88.6%)와 고등교육(39.7%)에서 OECD 평균*보다 낮게 나타났으나, 전년 대비 1.5%p 증가하였다.
* OECD 평균 : 초등학교~고등학교 89.7%, 고등교육 66.2%
③ 학생 1인당 공교육비 지출액
2018년 우리나라의 학생 1인당 공교육비 지출액*은 $12,914로 전년보다 $933(8%↑) 증가했으며, OECD 평균보다 높았다.
* 학생 1인당 공교육비 지출액 = {(교육기관 직접 투자비) / 학생 수} / PPP
초‧중등교육은 OECD 평균보다 높았고 고등교육은 OECD 평균보다 낮았으나, 모든 교육단계에서 전년 대비 증가세(초등 7%↑, 중등 10%↑, 고등 6%↑)를 보였다.
<학생 1인당 공교육비 지출액(2018년 회계연도 기준)>
구 분 | 초등~고등교육 | |||
초등교육 | 중등교육 | 고등교육 | ||
한 국 | 12,535 | 14,978 | 11,290 | 12,914 |
OECD 평균 | 9,550 | 11,192 | 17,065 | 11,680 |
④ 대학 등록금(학부 수업료 기준, 2년마다 조사)
2019년 국공립대학의 연평균 등록금은 $4,792로 2018년 대비 0.1%($7↑), 사립대학(독립형)은 $8,582로 0.0%($4↑) 증가하여 거의 변동이 없었다.
자료 제출 국가 중 우리나라의 등록금은 국공립대학은 8번째로 높았으며, 사립대학(독립형)은 7번째로 높았다.
3. 교육에의 접근․참여 및 교육기관의 산출․성과
◈ 청년층(만 25~34세) 고등교육 이수율 69.8%로 OECD 국가 중 1위 ◈ 교육단계별 상대적 임금 격차 전년 대비 감소 |
2019년 우리나라의 연령별 취학률*은 만 3∼5세 93.3%, 만 6∼14세 99.3%, 만 15∼19세 83.9%, 만 20∼24세 49.7%로 OECD 평균보다 높았으나, 만 25∼29세 8.0%로 OECD 평균보다 낮았다.
* 연령별 취학률 = 연령별 학생 수 / 연령별 인구 수
※ OECD 평균 : 만 3∼5세 87.0%, 만 6∼14세 98.6%, 만 15∼19세 83.5%, 만 20∼24세 40.9%, 만 25∼29세 15.5%
2020년 우리나라 성인(만 25∼64세)의 고등교육 이수율은 50.7%로 OECD 평균보다 높았고, 특히 청년층(만 25∼34세)은 69.8%로 OECD 국가 중 1위를 차지하였다.
2019년 우리나라 성인(만 25∼64세)의 교육단계별 상대적 임금(고졸자 임금=100 기준)은 전문대 졸업자 108.3%(3.0%p↓), 대학 졸업자 136.3%(2.4%p↓), 대학원 졸업자 182.3%(2.7%p↓)로 전년보다 교육단계별 상대적 임금 격차 폭이 줄어들었다.
2020년 우리나라 성인(만 25∼64세)의 전체 교육단계 고용률은 72.8%로 OECD 평균(75.7%)보다 낮았다. 교육단계별 고용률은 고등학교 졸업자 70.4%, 전문대학 졸업자 76.1%, 대학 졸업자 76.3%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 결과는 OECD 누리집(www.oecd.org)에 올해 9월 탑재될 예정이며, 교육부는 「2021년 OECD 교육지표」 번역본을 올해 12월 중 발간해 교육통계서비스 누리집(http://kess.kedi.re.kr)에 공개할 계획이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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