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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평화‧통일교육 국제학술포럼」 개최 -‘갈등과 분쟁을 겪는 국가들의 평화교육’주제로 열려 -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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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이스라엘, 사이프러스, 북아일랜드)와 한국의 사례를 바탕으로 갈등 및 분쟁 극복과 평화교육의 사례 공유
◈ 세계시민교육으로서의 평화‧통일교육 발전 방향 논의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통일부(통일부장관 이인영)는 ‘평화·통일교육 국제학술포럼’을 11월 25일(목)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한다.
* 해외연사는 온라인(ZOOM), 국내연사는 서울 중앙우체국 대강당에서 참석
‘갈등과 분쟁을 겪는 국가들의 평화 교육’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포럼은 국내와 이스라엘, 사이프러스, 북아일랜드 등 해외의 평화학자들이 참여하여, 각국의 갈등 극복과 평화 교육의 경험을 공유하고, 한반도와 세계의 평화 교육 방향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평화‧통일교육 국제학술포럼 개요】
ㅇ (주제) “갈등과 분쟁을 겪는 국가들의 평화교육” ㅇ (일시/방법) 11.25.(목) 13:30~18:15/온라인(‘평화‧통일교육 국제학술포럼’ 유튜브 채널 송출/한국어‧영어 동시통역 제공) ※ 해외연사는 ZOOM으로 연결, 국내연사는 서울 중앙우체국 대강당에서 대면 포럼 실시 ㅇ (주최/주관) 교육부‧통일부 / 통일연구원, 한국교육개발원,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 후원: 평화‧통일교육 8개 기관 정책협의회, 17개 시‧도교육청 |
이번 포럼은 학교 평화·통일교육 활성화를 지원하는 중앙정부와 시도교육청, 전문기관으로 구성된 8개 기관 정책협의회*가 협업하여 마련하였으며,
* 교육부,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한국교육개발원, 통일연구원,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국제이해교육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국가교육회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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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교육에 대한 국내외 전문가의 학술교류를 통해 평화․통일교육이 세계시민교육으로 나아가는 방향을 모색하고, 교원의 평화 감수성과 전문성 함양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포럼의 첫 번째 분과는 ‘고착화된 갈등사회가 직면하는 평화교육의 도전’을 주제로 진행되며,
다니엘 바탈(Daniel Bar-Tal) 텔아비브 대학 교수가 이스라엘 사례를 바탕으로 고착화된 갈등사회의 특징과 평화 구축을 위한 전제 조건, 평화 교육의 조건 등에 대해 살펴본다.
두 번째 분과는 ‘갈등과 분쟁 상황에서의 평화교육: 사이프러스와 한국 사례’를 주제로 진행되며,
미칼리노스 젬빌라스(Michalinos Zembylas) 사이프러스 오픈대학 교수는 사이프러스 사례를 중심으로, 갈등과 분쟁을 겪는 사회에서 평화교육이 가지는 정서적‧정치적‧교육학적 복잡성과 교사의 역할 및 평화교육 연구를 통해 얻은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고,
이인정 국립통일교육원 교수는 한국 사례를 중심으로 한반도 분단 극복을 위한 평화 교육의 의미, 목표, 과제에 대해 제안한다.
세 번째 분과는 ‘갈등과 분단 사회에서의 평화 구축을 위한 세계 시민교육’을 주제로 진행되며,
알란 스미스(Alan Smith) 얼스터 대학 교수가 ‘세계 시민의 관점에서 본 북아일랜드의 평화교육’을 주제로 북아일랜드의 특수성과 평화교육에 대해 소개하고,
윤철기 서울교육대학교 교수는 ‘세계시민교육의 관점에서 본 한국의 평화교육’을 주제로 한국의 평화‧통일교육의 특성과 문제점, 평화교육의 과제 등에 대해 발표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개회사에서 “오늘의 자리를 계기로 우리의 교육이 미래사회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한반도의 평화를 넘어 세계 평화를 지향하는 교육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하고,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환영사에서 “교육의 현장을 통해서 되풀이 되어온 분열과 갈등이 아니라 더 좋은 공동체를 향한 희망을 발견하고 평화의 미래, 새로운 가능성을 향해서 나아가기를 바란다.”라고 밝힐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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