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아동·청소년 지원정책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사회정책 토론회 개최 본문

보도자료

아동·청소년 지원정책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사회정책 토론회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22. 5. 27. 06:00

[교육부 05-27(금) 석간보도자료] 아동·청소년 지원정책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사회정책 토론회 개최.pdf
0.34MB

 

□ 학업·진로, 심리·정서, 가족·경제 등 위기 유형별 지원 과제 모색

□ 학계 전문가, 관련 부처 및 현장 관계자 등 종합토론 진행

 

교육부는 한양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와 아동·청소년 지원정책 사각지대 해소방안을 주제로 527(), 오송&세종 컨퍼런스 회의실(충북 청주 소재)에서 사회정책 토론회(포럼)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새 정부 국정과제 누구 하나 소외되지 않는 가족, 모두가 함께하는 사회 구현과 관련하여, 아동·청소년의 위기 유형(학업·진로, 심리·정서, 가족·경제 등) 맞춤형 지원을 통해 청소년 안전망 강화하고, 복지 사각지대 해소방안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먼저, 최용환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실장코로나 시대 위기 청소년 학업·진로 지원을 위한 과제를 주제로 발표하며, 자기주도적 진로 탐색,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 등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지원, 진로 멘토링 강화 등의 방안을 제시한다.

 

이어, 백혜정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취약계층 청소년들의 심리·정서 지원 사각지대 해소 및 정책지원을 위한 과제를 주제로 심리건강에 대한 국가의 책임성 강화, 심리정서 지원을 포함하는 통합지원체계 구축 등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이정림 육아정책연구소 선임연구위원위기가구 저소득층 미취학아동 지원을 위한 과제에 대해 발표하며, 위기가구 저소득층 미취학아동에 대한 조기투자 강화 및 저소득층 가정 특성별 맞춤형 지원 등을 제시한다.

 

발제 이후에는 학계 전문가, 관련 부처 및 현장에서 직접 업무를 수행하는 담당자*들이 종합토론질의응답의 시간을 갖는다.

* 시도교육청(복지업무 담당), 여성가족부(상담복지센터, 쉼터, 학교밖 청소년 지원센터, 자립지원관 등), 보건복지부(드림스타트, 아동권리보장원 등)

 

이번 토론회는 온라인으로 실시간 생중계되며, 참가 희망자는 유튜브*(Zoom)**을 통해 접속하여 시청 및 의견을 개진할 수도 있으며,

* (주소) https://youtu.be/FpEfPj2a6XU / ** 사전 신청자에게 접속 주소 제공

 

토론회 발표 내용은 행사 종료 후, ‘혁신적 포용국가 누리집(www.inclusivekorea.go.kr)에 탑재될 예정이다.

 

이상원 교육부 차관보아동·청소년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각 영역의 개별 서비스 이외에도 종합적 관점에서 학업·진로, 심리·정서, 가족·경제 등을 촘촘하게 살펴보고 상호 연계·협력하는 등 통합적 지원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하며, 이번 토론회에서 논의한 내용이 학교 안팎의 경계, 부처 간 칸막이를 넘어 아동·청소년 지원정책의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길 바란다.”라고 밝힐 예정이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