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6월 모의평가 영역별 출제 방향 4교시 : 한국사 사회 과학 직업탐구 영역 본문

보도자료

6월 모의평가 영역별 출제 방향 4교시 : 한국사 사회 과학 직업탐구 영역

대한민국 교육부 2022. 6. 9. 18:48

[교육부 06-09(목) 보도참고자료]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 4교시(한국사 사회 과학 직업탐구 영역).pdf
2.96MB

 

영역별 출제 방향

 4교시: 한국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추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 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하였다.

 단원·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하여 학교 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높은 등급을 받을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한국사 영역의 출제 범위는 한국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8종 교과서에 공통으로 수록되어 있는 내용이 활용되었다.

3. 문항 유형

 

한국사 영역에서는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적 사고,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적 상상 및 판단 등의 평가 요소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조선과 미국의 관계에 대한 변화나 전개과정에 대한 연대기적 이해(7번), 러일전쟁과 을사조약에 대한 역사적 상황이나 쟁점에 대한 인식(9번), 물산 장려 운동의 의의와 한계에 대한 역 사적 탐구의 설계 및 수행 능력 (14번), 동학 농민 운동에 대한 사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8번), 임진왜란에 대한 역사적 상상력이나 상황 판단(4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한국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핵심 내용을 출제에 적극 반영하였다. 또한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 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4교시 : 사회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사회탐구 영역은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하고, 인문·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대학 교육을 받는데 필요한 인문·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 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출제범위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등 9개 선택과목의 2015 개정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및 이와 연계된 일상생활적인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되었다.

3. 문항 유형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시사적인 소재들을 활용하여 개념 및 원리의 이해, 문제 파악 및 인식,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 가치판단 및 의사 결정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골고루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윤리학의 구분에 대한 개념 또는 원리의 이해(생활과 윤리 1번), 정보 사회와 윤리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생활과 윤리 16번), 아리스토 텔레스와 에피쿠로스의 덕에 대한 문제 파악 및 인식(윤리와 사상 2번), 칸트와 로스의 의무론에 대한 결론 도출 및 평가(윤리와 사상 9번), 영·호남권의 공공 기관, 지역 축제, 전통 마을에 대한 자료의 분석 및 해석(한국지리 4번), 공간 연산을 통한 입지 후보지 평가 및 최종 후보지 선정의 결론 도출(한국지리 1번), 냉대 및 한대 기후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세계지리 1번), 동·서양 고지도의 특징에 대한 탐구의 설계 및 수행(세계지리 1번), 양사오 문화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동아시아사 1번), 명의 국제 관계에 대한 문제 파악 및 인식(동아시아사 5번), 오스만 제국에 대한 자료의 분석 및 해석(세계사 10번), 종교개혁에 대한 결론의 도출 또는 평가(세계사 11번), 경제 활동의 유형에 대한 탐구의 설계 및 수행(경제 1번), 인플레이션의 종류와 대책에 대한 문제 파악 및 인식(경제 13번), 정부 형태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정치와 법 2번), 국제 관계를 바라보는 관점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정치와 법 12번), 질문지법에 대한 탐구의 설계 및 수행(사회·문화 3번), 인구 구조에 대한 자료의 분석 및 해석(사회·문화 20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학문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있거나 시사적으로 의미 있는 내용을 출제에 반영하였다.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4교시 : 과학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대학 교육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및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선택과목인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Ⅰ',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의 8개 과목이 출제 범위에 해당한다. 이들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을 고루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3. 문항 유형

 

과학적 상황과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을 소재로 하여 이해, 적용,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의 6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문항 소재는 과학계의 학문적 동향을 반영하여 다양한 학문적 소재를 활용함 과 동시에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실험 상황 등을 활용하였다. 실생활과 관련 된 내용으로는 자기장을 활용한 장치(물리학Ⅰ 1번0, 전자기파의 이용(물리학Ⅰ 3번), 무반사 코팅 렌즈의 원리(물리학Ⅰ 4번), 힘의 합력(물리학Ⅱ 2번), 탄소 화합물의 이용(화학Ⅰ 1번), 물과 얼음의 온도에 따른 밀도 변화 (화학Ⅱ 3번), 사람의 질병(생명과학Ⅰ 3번), 혈당량 조절(생명과학Ⅰ 16번), 발효(생명과학Ⅱ 19번), 지구 기후 변화 요인(지구과학Ⅰ3번), 해수의 수온 분포(지구과학Ⅰ 5번), 태풍(지구과학Ⅰ8번), 온대 저기압(지구과학Ⅰ 12번), 엘니뇨와 라니냐(지구과학Ⅰ 16번), 광물 자원의 이용(지구과학Ⅱ 1번), 지진과 해파(지구과학Ⅱ 6번) 안개(지구과학Ⅱ 9번), 조석 현상(지구과학Ⅱ 16번) 등을 소재로 활용하였다.

실험 상황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자석의 무게 측정(물리학Ⅰ 11번), 빛의 굴절 실험(물리학Ⅰ 17번), 열의 일당량 실험(물리학Ⅱ 7번), 산화 환원 반응 실험(화학Ⅰ 8번), 용액의 제조(화학Ⅰ 11번), 중화 적정 실험(화학Ⅰ 15번), 삼투압과 관련된 실험(화학Ⅱ 5번0, 생명과학의 탐구방법(생명과학Ⅰ 18번), 효소 반응 실험(생명과학Ⅱ 13번), 플룸의 연직 이동 원리 관련 실험(지구과학Ⅰ 4번), 구름 생성 실험(지구과학Ⅱ 5번)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하여 과학 탐구에서의 실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소재들을 활용할 때는 표, 그림, 그래프, 삽화 등의 다양한 형태로 구성하여 문항을 출제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평가 목표의 내용 영역은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8개 선택 과목의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하였고, 행동 영역에는 이해와 적용을 포함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탐구 능력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종합적인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의 출제를 위해 노력하였다.

 문항 번호는 교육과정의 순서와 문항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부여하였고, 문항당 배점은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개념의 중요도 , 풀이 시간, 단원별 배점 총점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2점 혹은 3점을 부여하였다.

◦ EBS 연계 방식은 연계 교재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 및 원리를 활용하는 방식, 연계 교재의 그림 도표 등의 자료를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답지나 보기의 일부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4교시 : 직업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직업탐구 영역은 특성화 및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수험생이 동일·유사계열 대학에서 미래의 직업 생활 및 전공 내용을 수학하는 데 필요한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력과 문제 해결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직업탐구 영역 출제 범위에 속하는 과목은 2015 개정 교육과정 전문 교과에 명시된 전문 공통 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과 기초 과목인 '농업 기초 기술', '공업 일반', '상업 경제', '수산·해운 산업 기초', '인간 발달' 등 6개 과목으로, 이들 과목의 내용과 수준은 교육과정에 명시된 내용 체계 및 영역별 성취기준에 맞추었다. 특히 과목의 성격과 내용의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내용 영역 간 출제 비율을 적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수험생이 과목 전반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3. 문항 유형

 

직업탐구 영역은 '개념 및 원리 이해', '문제 인식 및 명료화', '대안 탐색 및 선택', '대안 실행 및 적용', '대안 평가 및 일반화' 등 5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이들 행동 영역을 측정하는 데 요구되는 문제 상황은 각 과목의 학습 내용과 관련이 깊은 학문·이론, 실험·실습, 일상생활, 직장생활 등의 다양한 소재로 구성하였다.

학문・이론과 관련해서는 노사 관계의 기본 구조 및 노사 관계 당사자들 관련 역할 이해하기(성공적인 직업생활 19번), 과수의 명칭 기원, 잎의 모양, 품종 및 효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포도'를 인식하고, 이 작물을 생태적·형태적 분류 기준에 따라 분류하기(농업 기초 기술 18번), 초음파 센서 활용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줄자 개발 사례를 바탕으로 산업 재산권 권리, 조세 감면 혜택 및 국가 통합인증에 대한 개념 이해하기 (공업 일반 13번) 등과 같이 최근 전공 분야의 학문・이론적 내용이나 동향이 반영된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실험・실습과 관련해서는 토마토 수경 재배에 필요한 양액을 조제하여 공급한 결과 원액 탱크 바닥에 침전물이 생성되고 토마토 열매에 배꼽썩음병이 발생한 원인 탐색하기(농업 기초 기술 5번), '샤를의 법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온도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 실험에 내포된 원리가 적용된 선박 추진 방식 탐색하기(수산・해운 산업 기초 6번), 색연필을 위계에 따라 분류 가능한지를 묻는 실험에 나타난 구체적 조작기 아동의 유목화 사고 특성 파악하기(인간 발달 8번) 등과 같이 실험・실습 관련 학습 경험 상황을 소재로 활용한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일상생활과 관련해서는 뇌혈관 협착증 환자의 혈관에 삽입하는 '스텐트' 시술 사례에 나타난 신소재의 종류 및 특성 파악하기(공업 일반 9번), 포트폴리오로 구성된 개인 투자자 금융 상품 투자 사례에 나타난 자본 증권과 정기 예금 관련 내용 분석하기(상업 경제 13번), 스마트폰을 이용해 구매한 장난감 종류를 바탕 으로 영아기를 인식하고 이 시기 발달 특성 파악하기(인간 발달 5번) 등과 같이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거나 언론매체에서 다루었던 현실적인 문제 및 시사성 있는 소재를 활용한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직장생활과 관련해서는 회사 경영난에 따른 비자발적 퇴사 근로자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고용 보험 급여 종류 및 급여 수급 방법 탐색하기(성공적인 직업생활 15번), 수출업체가 수출 계약 체결 후 수행한 업무 내용들을 바탕으로 수출 거래 절차에 따른 매매 조건 분석하기(상업 경제 10번), 곡물 화물 운송 중에 발생한 화물 손상 원인을 인식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 탐색하기(수산・해운 산업 기초 17번) 등과 같이 직장생활 중 접할 수 있거나 관련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직업적 상황을 소재로 활용한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한편 직업탐구 영역은 '생애 발달과 직업적 성공'과 '미래의 직업 사회'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직업 생활 사례에 나타난 생애 발달 단계별 특성과 발달 과업 및 직업에 대한 인식 변화 파악하기(성공적인 직업생활 20번), '제도용 기구의 사용과 실습'과 '조경 관리'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잔디 품종과 조경수 종류별 특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근린공원 식재 평면도 해석하기(농업 기초 기술 20번), '경영 지원 활동'과 '제품의 표준화'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기업의 경영 혁신 사례에 내포된 경영 지원 조직, 생산 혁신 활동 및 국제 표준 관련 내용 파악하기(공업 일반 8번), '매매와 결제'와 '국제 금융과 환율'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수출 계약에서 전년 대비 변화된 가격 조건에 따른 변동 내용을 파악하고, 환차익을 얻을 수 있는 환율 변동 상황 초래 요인 탐색하기(상업 경제 7~8번), '수산업의 종류와 산업적 역할'과 '수계 자원과 이용'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양식 분야 우수 사례 발표 내용에 소개된 내수면 양식의 대상 어종과 양식 방법 파악 하기(수산・해운 산업 기초 15번), 인간 발달 단계의 '중년기'와 '청소년기'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엄마가 딸에게 보낸 편지 내용을 바탕으로 중년기 엄마의 발달 특성과 청소년기 딸에 대한 지원 방안 탐색하기(인간 발달 11~12번) 등과 같이 단원 간 개념 및 원리를 통합적으로 사고하는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직업탐구 영역은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 내용이라도 학문・기술적으로 변화・발달하였거나 전공 관련 각종 법률, 규칙 기준 및 용어 등이 변화하여 그 내용이 상이한 경우에는 최근에 변화된 내용을 반영하여 출제하였다. 특히 전문 공통 과목 '성공적인 직업생활'의 근로관계 내용을 측정하는 문항의 경우에는 2022년 4월 현재 적용되고 있는 근로기준법,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등의 법률에 근거하여 출제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