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6월 모의평가 영역별 출제 방향 5교시 : 제2외국어/한문 영역 본문

보도자료

6월 모의평가 영역별 출제 방향 5교시 : 제2외국어/한문 영역

대한민국 교육부 2022. 6. 10. 09:40

[교육부 06-09(목) 보도참고자료]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 - 5교시(제2외국어, 한문 영역).pdf
0.98MB

 

Ⅱ. 영역별 출제 방향

□ 5교시: 제2외국어/한문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학습자의 외국어 능력과 한문 이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하였다.

◦ 제2외국어 교과는 일상생활에서 해당 외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언어 사용 능력과 해당 외국(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 한문 교과는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에 활용하는 능력, 한자 어휘를 익혀 언어생활에 활용하는 능력,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 및 문화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출제 범위는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 ‘한문’ 등 9개 선택 과목의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제2외국어 교과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각 과목별 ‘기본 어휘표’와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참고하여 출제하였다. 한문 교과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를 사용하되, 이 기초 한자에 포함되지 않은 한자를 사용한 경우에는 주석을 달았다.

3. 문항 유형

 

제2외국어 교과는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대화문과 서술문 등을 활용하여 문항을 출제하였다. 또한 광고(독일어 17번, 중국어 8번), 초대장 (프랑스어 15번), 안내문(스페인어11번, 중국어 12번, 일본어 26번, 아랍어 12번), 게시문(프랑스어 13번, 베트남어 15번), 포스터(중국어 19번, 일본어 13번), 문자 메시지(중국어9번, 아랍어 18번), 표지판(독일어 20번, 프랑스어 9번), 지도(스페인어24번, 아랍어 30번), 전자 우편(독일어 15번, 베트남어 20번), 길찾기 검색(스페인어 21번, 러시아어 19번), SNS(중국어 10번), 설문 조사(중국어 13번) 등의 사실 자료뿐만 아니라 삽화(독일어 3번, 프랑스어 1번, 중국어 16번, 일본어 11번, 러시아어 7번, 아랍어 10번, 베트남어 30번), 사진(스페인어23번, 중국어 24번) 등 시각적 효과를 살릴 수 있는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출제하였다.

한문 교과는 언어 능력과 인문학 소양 향상에 초점을 두고 일상생활과 범교과 학습에 필요한 한자와 한자어(2, 3, 4, 5, 7, 12번), 성어(9, 10, 11번), 공익광고 포스터(8번), 명언과 명구(13, 14, 15, 17, 18, 25번), 경서(23~24번), 한시(21~22번) 등을 활용한 문항과 문학·역사·철학 및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16, 19~20, 26~27, 28~30번),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6번)과 관련된 문항을 출제하였다. 아울러 전통문화가 담긴 풍속화(1번), 삽화(30번) 등 시각적 효과를 살릴 수 있는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제2외국어>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과 교과서뿐만 아니라 교과서 밖에서 접할 수 있는 일상생활적인 내용,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되었다. 이들 소재를 중심으로 발음철자(문자), 어휘, 문법, 의사소통, 문화 영역에서 언어 이해와 언어 표현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고루 출제하였다.

<한문>

지문과 소재의 범위는 현행 13종의 고등학교 ‘한문’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을 위주로 하고, 일부 소재의 경우 언어생활 및 한자문화권의 문화와 관련된 내용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한문의 이해와 한문의 활용 영역이 고르게 포함되도록 균형 있게 출제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