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온라인에서 함께한 학생 진로상담, 10년을 맞이하다! - 진로상담위원단 운영 10주년 기념행사 및 연수 개최- 본문

보도자료

온라인에서 함께한 학생 진로상담, 10년을 맞이하다! - 진로상담위원단 운영 10주년 기념행사 및 연수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22. 6. 21. 06:00

 

[교육부 06-21(화) 석간보도자료] 온라인에서 함께한 학생 진로상담, 10년을 맞이하다.pdf
0.30MB

 

 

□ 10년간의 진로상담위원단 운영 성과 공유 및 향후 발전방향 모색

□ 학생들의 진로 고민 해결 및 진로 설계를 돕기 위한 온라인 진로상담 지속 추진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원장 류장수)은 교육부 진로상담위원단 운영 10주년 기념행사 및 연수를 6월 21일(화), 대전 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교육부는 학생들의 진로상담을 위해 2012년부터 진로전담교사, 진로·상담학위 소지 교원 및 민간기관 전문가 등으로 ‘진로상담위원단’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2022년 현재 186명의 상담위원 참여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지난 10년간의 노고에 대한 감사패를 수여하고, 그간의 운영 성과 등을 공유하며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학생들이 온라인 진로상담을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자기 이해, 학과·진학·학업 탐색 및 설계, 취업·직업훈련 방법 등에 대한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온라인 진로상담을 원하는 학생은 누구나 진로교육정보망 ‘커리어넷’을 통해 진로상담을 신청할 수 있으며, 상담 내용에 따라 1~2일 내에 배정된 상담위원으로부터 답변을 받아볼 수 있다.

 

특히, 다문화·탈북·특수학생 및 보호아동의 경우 맞춤형 심화상담을 받아볼 수 있다.

 

지난 10년간 학생들의 상담내용을 분석한 결과, 상담 주제가 과거 ‘단순 진로정보’에서 최근에는‘자기 이해, 자아 탐색’으로 변화하여,더욱 심층적인 상담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맞추어 교육부는 학생들의 자기 이해를 돕기 위한 진로심리검사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1년부터는 상담 내용 작성에 앞서 주제별 점검목록(체크리스트)을 통해 자신이 고민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고,이에 대한 심층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자료(‘진로퀘스트*’)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 그간 학생들이 가장 많이 상담을 의뢰한 주제 9개를 선별, 목록(체크리스트)및 상세 질문을 제시하여 학생의 고민을 구체화하고 진로상담위원이 답변

 

아울러, 다양한 직업인 면담(인터뷰)을 토대로 진로 설계방향을 제시하는콘텐츠(‘진로솔루션’)를 개발·보급하여 진로수업을 지원하고, 진로상담위원단의 역량 강화를 위해 매년 다양한 상담 기법을 연구·분석한 진로상담 안내서 개발하고 관련 연수 실시하고 있다.

 

정병익 교육부 평생직업교육국장은 “사회가 복잡해지고 변화 속도가 빨라지는 만큼, 학생들의 다양한 상황과 요구에 맞춘 진로상담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라고 말하며, “교육부도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진로상담위원단 구성하고 이들의 역량을 강화하여, 미래사회에 대비한 학생 맞춤형온라인 진로상담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