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세상을 향한 호기심과 탐구심으로 도전하는 청소년 창업!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세상을 향한 호기심과 탐구심으로 도전하는 청소년 창업!

대한민국 교육부 2022. 7. 20. 11:39

 

“나는 팔 수 없는 것은 발명하지 않는다.
팔린다는 건 유용하다는 증거이다.”

-에디슨-

 

1878년, 에디슨이 설립한 조명 회사를 모체로 한 세계 최대 글로벌 인프라 기업인 제너럴 일렉트릭(GE)! 에디슨은 부단한 도전으로 성공을 일궈낸 위대한 발명가이지만, 더 나아가 인류에게 문명의 혜택을 선물한 뛰어난 창업가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창업’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 및 판매하여 자신이 사는 사회에 기여할 수 있게 합니다.

 

21세기 대한민국, 여기 또 다른 에디슨을 꿈꾸는 젊은 열정들이 있습니다. 바로, 청소년 창업경진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입니다. 세상을 향한 호기심과 탐구심으로 창업에 도전하는 청소년들! 오늘은 청소년 창업과 아이디어 개발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알쏭달쏭 창업의 세계! 창업가 정신

 

 

창업가 정신이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려는 태도나 행동 양식”을 뜻합니다. 위험을 무릅쓰고,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 해내는 근본이 되는 창업가 정신은 세상을 바꾸는 기업의 기초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주인이 되는 미래 사회는 각자가 창업가라고 생각하고 스스로 발전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들과 의견을 나누고 소통하면서 자신을 계발할 수 있는 창의력을 갖추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도전하는 학생들의 축제, 창업 경진대회

 

청소년들의 창업에 대한 열정과 도전 과정을 함께하기 위해 교육부에서는 17개 시·도교육청 및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과 함께 청소년 창업가 정신 함양 및 우수 청소년 창업동아리 발굴을 위해 ‘청소년 창업 경진대회’를 개최합니다. 청소년 창업 경진대회는 지난 2015년 처음 개최한 이래로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청소년들의 꿈과 열정, 도전과 성장의 과정을 공유하는 창업 축제의 장이라고 합니다. 그동안 우수 청소년 창업 동아리 150팀을 발굴하고 시상했습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창업가 정신 함양과 자기 주도적 진로 개발 역량을 높이는 데 크게 이바지했다고 합니다. 어떤 팀들이 과연 창업 경진대회에서 수상했을지 함께 작년 수상 사례를 살펴볼까요?

 

사례1: 스타트업 동아리 ChaGo, ‘청수’

 

 

2021년 대한민국 청소년 온라인 창업경진대회의 대상은 한국과학영재학교의 스타트업 동아리 ChaGo였습니다. 쓰레기로 인한 환경오염이 심각해지면서 해양에도 많은 쓰레기가 유입되어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는데, ChaGo는 이와 같은 해양 쓰레기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수’라는 사업 아이템을 구상했습니다. “청수”는 컨테이너 선박의 Sheer plan에 바다 표면의 쓰레기를 수거하는 장치를 부착해 선박이 이동함에 따라 해양 쓰레기를 수거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수거한 쓰레기 중 플라스틱 소재를 2차 가공하여 업사이클링을 하는 사업 모형입니다.

 

 

사례2: 인창중학교 ICE, 앱 ‘MAPSAFE’

 

 

2021년 대한민국 청소년 온라인 창업경진대회의 최우수상은 바로 인창중학교 ICE팀이었습니다. 매년 발생하는 공사장 안전사고에 대한 대책의 필요성을 느끼고 건설 현장의 안전사고 예방과 재발 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MAPSAFE’앱을 구상했다고 합니다. MAPSAFE는 작업장 안전교육 및 관리를 위해 작업자와 관리자에게 필요한 의료 정보, 안전관리 정보 등의 자료를 제공하는 앱입니다.

 

실제 창업경진대회에는 위 두 사례 이외에도 다양하고 도전 정신 가득한 창업 아이템과 사업 구조를 가진 팀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각 팀이 창업 아이템을 만들기 전 가진 문제 인식과 창업 아이템에 대한 소개 및 수익구조, 전망 또한 자세하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일상생활에서 발견한 사회적 문제에 대한 청소년들의 창의적인 해결 방안! 앞으로의 대한민국 청소년들의 도전, 가치 그리고 성장이 더욱 기대되는 대회였습니다.

 

2022년 청소년 창업 경진대회
 

 

작년에 이어 2022년 올해 교육부에서는 청소년의 꿈과 도전을 응원하기 위한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합니다.

 

 

2022년 청소년 창업경진대회는 “미래를 향한 도전과 성장, 스타트업”을 주제로 전국 초중고등학교 및 19세 이하 학교 밖 청소년 창업 동아리가 참가해 열띤 경쟁을 펼칠 예정이라고 합니다. 5월 27일부터 7월 25일까지 참가 신청을 진행합니다. 신청은 온라인 창업체험교육 누리집에서 가능하다고 하니, 관심 있는 청소년은 신청 마감 전 꼭 도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창업체험교육 플랫폼 누리집 바로가기▼

 

앞으로의 청소년 창업 교육
 

 

지금까지 청소년 창업과 아이디어 개발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수상 사례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청소년의 창업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꾸준하게 키워주기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하는 교육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정병익 교육부 평생직업교육국장은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의 도전 정신과 뜨거운 열정을 응원하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스스로 자신만의 진로를 개척하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창업 체험 교육을 활성화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다양한 창업 교육을 접하고 또 직접 자기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꿈, 끼, 도전 정신, 진취성 등 창업가 정신을 갖춘 융합형 창의인재로 커나가길 바라봅니다.

 

 

※ 위 기사는 2022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