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 (4교시 한국사/사회/과학/직업탐구) 본문

보도자료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 (4교시 한국사/사회/과학/직업탐구)

대한민국 교육부 2022. 8. 31. 19:00

[교육부 08-31(수) 보도참고자료]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4교시 한국사등).pdf
2.50MB

 

 

영역별 출제 방향

 

■4교시 : 한국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추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 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하였다.

단원·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하여 학교 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한국사 영역의 출제 범위는 한국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9종 교과서에 공통으로 수록되어 있는 내용이 활용되었다.

3. 문항 유형

한국사 영역에서는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적 사고,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적 상상 및 판단 등의 평가 요소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조선 성종의 업적에 대한 변화나 전개과정에 대한 연대기적 이해(5번), 삼국 간섭과 을미사변의 이해에 대한 역사적 상황이나 쟁점에 대한 인식(9번), 조선 후기 신분 제도에 대한 역사적 탐구의 설계 및 수행 능력(6번), 김영삼 정부의 정책에 대한 사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17번), 임오군란의 전개에 대한 역사적 상상력이나 상황 판단(12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한국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핵심 내용을 출제에 적극 반영하였다. 또한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교시 : 사회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사회탐구 영역은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하고, 인문·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대학 교육을 받는데 필요한 인문·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출제 범위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등 9개 선택과목의 2015 개정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및 이와 연계된 일상생활적인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되었다.

3. 문항 유형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시사적인 소재들을 활용하여 개념 및 원리의 이해, 문제 파악 및 인식,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골고루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윤리학의 분류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생활과 윤리 1번), 생명 윤리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생활과 윤리 9번), 성리학과 양명학 사상에 대한 문제 파악 및 인식(윤리와 사상 2번), 에피쿠로스 사상에 관한 결론 도출 및 평가(윤리와 사상 11번), 농업의 지역적 특성에 대한 자료의 분석 및 해석(한국지리 9번), 강원 지역별 특징에 대한 탐구의 설계 및 수행(한국지리 20번), 대기대순환의 이해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세계지리 2번), 몬순아시아 국가의 특성에 대한 결론 도출 및 평가(세계지리 9번), 조공과 책봉 체제 형성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동아시아사 6번), 일본의 침략 전쟁 확대에 대한 문제 파악 및 인식(동아시아사 19번), 신자유주의에 대한 자료의 분석 및 해석(세계사 20번), 프랑크 왕국에 대한 결론 도출 및 평가(세계사 9번), 가계 소득과 지출 분석에 대한 탐구의 설계 및 수행(경제 10번), 민간경제의 순환에 대한 문제 파악 및 인식(경제 2번), 정치를 보는 관점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정치와 법 1번), 전형적인 정부 형태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정치와 법 5번), 연구방법 및 절차에 대한 탐구의 설계 및 수행(사회·문화 2번), 문화 변동 요인에 대한 자료의 분석 및 해석(사회·문화 12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학문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있거나 시사적으로 의미 있는 내용을 출제에 반영하였다.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교시 : 과학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대학 교육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및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선택과목인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의 8개 과목이 출제 범위에 해당한다. 이들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을 고루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3. 문항 유형

문항 소재는 과학계의 학문적 동향을 반영하여 다양한 학문적 소재를 활용함과 동시에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실험 상황 등을 활용하였다.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전자기파의 이용(물리학Ⅰ 1번), 막대자석의 자기장(물리학 2번), 빛의 굴절(물리학 5번), 볼록 렌즈와 물체의 상(물리학 10번), 탄소 화합물의 이용(화학 1번), 촉매의 이용(화학 1번), 사람의 질병(생명과학 2번), 사람의 항상성(생명과학 Ⅰ 7번), 혈당량 조절(생명과학 10번), 검사 키트(생명 과학 14번), 줄기세포(생명과학 11번), 우리나라의 주요 악기상(지구과학 1번), 해수의 온도와 염분(지구과학 3번), 온대 저기압(지구과학 8번), 태풍(지구과학 13번), 엘니뇨와 라니냐(지구과학 15번), 광물 자원(지구과학 2번), 조석 현상(지구과학 7번) 등을 소재로 활용하였다.

실험 상황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p-n 접합 다이오드를 이용한 회로 실험(물리학 17번), 빛의 간섭 실험(물리학 4번), 물의 전기 분해 실험(화학 6번), 다양한 농도의 용액 제조(화학 12번), 중화 적정 실험(화학 17번), 산 염기 평형과 관련된 실험(화학 13번), 세포 주기 실험(생명과학 6번), 심장 박동 조절 실험(생명과학 13번), 생명과학의 탐구 방법(생명과학 20번), 효소 반응 실험(생명과학 3번), 건열의 형성 원리 실험(지구과학 4번), 태양의 일주 운동을 이용하여 관측 지점의 위도를 알아보는 실험(지구과학 4번)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하여 과학 탐구에서의 실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소재들을 활용할 때는 표, 그림, 그래프, 삽화 등의 다양한 형태로 구성하여 문항을 출제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평가 목표의 내용 영역은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8개 선택 과목의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하였고, 행동 영역에는 이해와 적용을 포함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탐구 능력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종합적인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의 출제를 위해 노력하였다, 

문항 번호는 교육과정의 순서와 문항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부여하였고, 문항당 배점은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개념의 중요도, 풀이 시간, 단원별 배점 총점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2점 혹은 3점을 부여하였다. 

EBS 연계 방식은 연계 교재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 및 원리를 활용하는 방식, 연계 교재의 그림 도표 등의 자료를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답지나 보기의 일부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교시 : 직업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직업탐구 영역은 특성화 및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수험생이 동일·유사계열 대학에서 미래의 직업 생활 및 전공 내용을 수학하는 데 필요한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력과 문제 해결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을 측정 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직업탐구 영역 출제 범위에 속하는 과목은 2015 개정 교육과정 전문 교과 에 명시된 전문 공통 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과 기초 과목인 '농업 기초 기술', '공업 일반', '상업 경제', '수산·해운 산업 기초', '인간 발달' 등 6개 과목으로, 이들 과목의 내용과 수준은 교육과정에 명시된 내용 체계 및 영역별 성취기준에 맞추었다. 특히 과목의 성격과 내용의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내용 영역 간 출제 비율을 적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수험생이 과목 전반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3. 문항 유형

직업탐구 영역은 '개념 및 원리 이해', '문제 인식 및 명료화', '대안 탐색 및 선택', '대안 실행 및 적용', '대안 평가 및 일반화' 등 5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이들 행동 영역을 측정하는 데 요구되는 문제 상황은 각 과목의 학습 내용과 관련이 깊은 학문·이론, 실험·실습, 일상생활, 직장생활 등의 다양한 소재로 구성하였다.

학문・이론과 관련해서는 기업의 형태별 특징을 비교 분석하기(성공적인 직업 생활 17번), 『경제 역사 ⓔ야기』에 소개된 조선 시대 결제 수단인 어험(漁驗) 관련 핵심 내용을 바탕으로 현대 금전 증권의 하나인 어음을 인식하고, 이 지급 수단의 특징 파악하기(상업 경제 6번), 파도에 의한 수면의 상하 운동 에너지를 이용한 파력 발전 원리 및 특징 이해하기(수산·해운 산업 기초 19번) 등과 같이 최근 전공 분야의 학문・이론적 내용이나 동향이 반영된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실험·실습과 관련해서는 포도 노균병 방제를 위한 석회보르도액 제조 방법 및 실습 과정에 사용된 기구 탐색하기(농업 기초 기술 6번), 속을 판 감자 반쪽 안에 설탕을 넣고 증류수를 1/4 정도 채운 접시에 놓으면 감자 밖의 증류수 양은 줄고 감자 안의 설탕은 설탕물로 변한 실험 결과를 통해 '삼투압' 현상을 인식하고, 이 원리가 적용된 수산 가공 식품 파악하기(수산·해운 산업 기초 6번), '세 개의 산' 실험 결과 속에 내포된 아동기 인지 발달 특성인 조망 수용 능력 파악하기(인간 발달 2번) 등과 같이 실험 실습 관련 학습 경험 상황을 소재로 활용한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일상생활과 관련해서는 최근 유행하는 바이러스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비강 점막에 뿌리는 형태의 백신 개발 사례에 내포된 첨단 기술 개념 탐색하기(공업 일반 5번), 서희가 큰 곳간을 마련한 뒤 곡물 등을 사서 곳간에 보관 후 가격이 올랐을 때 상인에게 팔아 돈을 벌었다는 박경리의 『토지』 내용 속에 내포된 상업의 기능 파악하기(상업 경제 8번), 친환경 기업 문화 조성을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벤트 및 그 결과를 행동주의 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하기(인간 발달 11번) 등과 같이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거나 언론매체에서 다루었던 현실 적인 문제 및 시사성 있는 소재를 활용한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직장생활과 관련해서는 부당노동행위 구제신청 사건 관련 노동위원회 판정서 내용을 바탕으로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에서 인정하는 부당노동행위 탐색하기(성공적인 직업생활 20번), 하우스 참외 재배 시 발생한 '뿌리혹선충'의 주요 병징(病徵)을 이해하고, 경작 후 방제 대책 탐색하기(농업 기초 기술 19번), 건물 증축 공사를 위한 벽체 시공 중에 발생한 재해 원인이 안전대 미착용임을 인지하고, 이 보호구를 착용해야 하는 작업 사례 탐색하기(공업 일반 17번) 등과 같이 직장생활 중에 접할 수 있거나 관련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직업적 상황을 소재로 활용한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한편 직업탐구 영역은 '직업기초능력의 종류와 향상'과 '취업 계획 수립과 구직 활동'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기업 채용 공고문에 나타난 직업기초능력과 구직 활동에 수반되는 면접 방법 및 관련 서류에 대해 이해하기(성공적인 직업생활 6번), '작물의 재배 관리'와 '친환경 농업 기술'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하우스 수박 재배 일지를 바탕으로 유기농 인증을 받기 위해 개선해야 할 재배 관리 방법 탐색 하기(농업 기초 기술 13번), '제품과 제조 과정', '제품의 표준화', '구매·자재 관리' 및 '기술 경영과 창업'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기업의 가전제품 홍보 자료 속에 내포된 기술 경영 관련 특허 및 인증 관련 개념 파악하기(공업 일반 18번), '산업 구조의 변화', '국제 금융과 환율' 및 '무역과 수출입 절차'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경제 현황 기대 효과 수출 시 유의 사항 등이 포함된 시장 보고서를 바탕으로 환율 변동이 미치는 경제 현상 탐색하기(상업 경제 9번), '배의 종류'와 '해상 운송'과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인천에서 출발해 수도권과 제주를 잇는 여객선 운항 사례를 바탕으로 선박의 종류 및 특징 이해하기(수산·해운 산업 기초 7번), '인간 발달 이론'과 '청소년기'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사회 학습 이론과 청소년기의 상상적 관중 개념 이해하기(인간 발달 4번) 등과 같이 단원 간 개념 및 원리를 통합적으로 사고하는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직업탐구 영역은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 내용이라도 학문·기술적으로 변화·발달하였거나 전공 관련 각종 법률, 규칙, 기준 및 용어 등이 변화하여 그 내용이 상이한 경우에는 최근에 변화된 내용을 반영하여 출제하였다. 특히 전문 공통 과목 '성공적인 직업생활'의 근로관계 내용을 측정하는 문항의 경우에는 2022년 7월 현재 적용되고 있는 근로기준법,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등의 법률에 근거하여 출제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