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성인 문해교육, 당신의 새로운 세상을 응원합니다 본문

보도자료

성인 문해교육, 당신의 새로운 세상을 응원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2. 9. 5. 11:34

[교육부 09-05(월) 석간보도자료] 성인 문해교육, 당신의 새로운 세상을 응원합니다.pdf
1.88MB

 

 

2022년 대한민국 문해의 달 선포식 및 시화전 시상식 개최

 

□ 높은 취학률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성인 비문해자의 수는 200만 명에 달해, 교육의 기회를 놓친 소외계층을 위해 문해교육 지원

※ 기존의 문자해득교육을 포함하여, 디지털·금융 등 다양한 범위로 지원의 폭 확대

□ 2022년 대한민국 문해의 달 선포식·시화전 시상식을 통해 성인 문해교육에 대한 사회적 공감 확산 노력

 


우리나라의 취학률은 높은 상황*인데 반해 성인 비문해자의 수는 200만 명(2020년 성인문해능력조사)을 웃돌고 있어, 교육부에서는 사회·경제적 요인 등으로 교육기회를 갖지 못한 비문해·저학력 성인을 대상으로 문해교육을 지속해서 지원해오고 있다.

* 우리나라의 초·중·고 취학률은 모두 90% 이상으로 거의 완전취학 상태(2021 기준, e-나라지표)

※ (성인 문해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 문해 학습자 약 56만 명 지원(2006년~2021년 누적)

 

이에,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문해교육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높이고자 유네스코가 제정한 ‘세계 문해의 날(9.8.)’을 기념하여 매년 9월을 대한민국 문해의 달로 선포(2014년~)하고 각종 홍보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2022년 대한민국 문해의 달 선포식’을 9월 6일(화)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 대한민국 문해의 달 선포식 개요
목적
유네스코가 제정한 세계 문해의 날(9월 8일)을 기념하여, 문해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집중적으로 홍보하는 대한민국 문해의 달(9월)을 알리기 위한 선포식
일시/장소
9월 6일(화) 14:00 /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
주최/주관
교육부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국회 교육위원회 유기홍 위원장

아울러, 성인 문해교육 학습자들의 시화 및 엽서쓰기 수상 작품을 전시하는 ‘제11회 성인 문해교육 시화전’ 행사* 9월 5일(월)부터 9월 7일(수)까지 국회 의원회관(3층)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 국가문해교육센터 누리집(www.le.or.kr) 내 ‘온라인 전시관’에서도 운영 예정(9.5.~9.30.)

 

시화전 공모는 ‘문해, 지금 나는 봄이다’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전국에서 14,260명의 학습자가 참여하여 삶의 역경, 한글 공부의 즐거움, 꿈과 희망 등을 작품으로 진솔하게 펼쳐냈다.

 

이번 시화전에서는 “‘겨울 같은 삶’이었던 어린 시절을 회고하며, 글공부를 시작한 이후의 삶을 이전과 대비하여 ‘내 인생 최고의 봄날’”로 표현한 예장옥(75세, 글꿈상)씨를 포함하여 총 154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시화] 글꿈상(최우수상) 10명, 글아름상(특별상) 40명, 글봄상(우수상) 55명 [엽서] 글꽃상 49명

<글꿈상 수상작 일부 발췌>


내 인생 최고의 봄날
(예장옥)
섬세하고 예민한 내 친구 점자
(김경남)
나의 또 다른 봄
(염복수)

 

한편, 문해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 확산을 위해 ‘TBN한국교통방송’에서 강대중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 홍보대사 김지선 씨의 응원 메시지를 담아 9월 한 달간 ‘세종대왕의 꿈 캠페인*’을 진행한다.

* 문해교육을 통해 비문해자를 지원하겠다는 응원 문구를 담은 라디오 캠페인

 

이 밖에도,‘대한민국 문해의 달’ 10주년을 기념하여 문해 학습자의 노력과 성과를 담은 시화 작품집 「일흔살 1학년」*을 발간할 예정이며, 그간의 수상작 100여 편을 감상할 수 있다.

* (엮은이) 나태주 시인, 오은 시인, 오연경 평론가, 김성규 시인

장상윤 교육부차관은 “코로나19로 학습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배움을 향한 순수한 의지와 열망으로 문해교육에 꾸준히 참여해 온 학습자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말하며, “교육부도 문해 학습자들이 새로운 세상으로 나아가는 도전에 주저하지 않고 계속해서 희망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디지털·건강·금융 문해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문해교육 지원의 폭을 넓혀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