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NEAT, 의사소통이 중요해 본문

교육부 소식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NEAT, 의사소통이 중요해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0. 7. 07:00



학생들을 항상 따라다니는 영어 공부

 
중학교 1학년인 저에게 영어 공부란, 왜 배워야하는가 의문을 가지기에도 의아한 아주 친근한 일상입니다. 때로는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때로는 아주 친숙한 그런 존재입니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우리말로 쓰인 재미난 책들은 공부처럼 여기지도 않으면서 수업시간에 배우는 국어는 어렵기도 한 것처럼 영어도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제가 이해할 수 있는 영화를 보거나 아주 재미난 영어책을 읽을 때는 공부란 생각이 들지 않다가도 영어 학원에 가거나 수업 시간에 배우는 영어는 때로는 딱딱하고 어렵기만 합니다. 하지만 가만히 따져보면 저에게 많은 것을 알게 해주는 재미난 언어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우리나라 학생에게 영어는 중요 과목입니다. 영어는 한순간에 들리고, 읽고, 말하고, 쓰기가 되지 않기 때문에 대한민국의 많은 학생들이 영어 공부를 꾸준하게 대비할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영어 교육은 학교 교육만으로 충분하지 않다는 생각으로 학원 수강 등 사교육에 많이 의존하는 대표적인 교육입니다. 그럼에도 우리나라 영어교육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함에도 불구하고 의사소통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벙어리 영어교육이라는 지적을 받아왔습니다.
 

 국가에서는 기존의 수능에 필요한 대학수학능력영어평가가 듣기와 읽기 중심의 문제 풀이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우리나라 학생들이 영어 표현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학교 교육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영어 교육의 새로운 전환점이 되는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저에게는 아주 중요한 제도인데요. 왜냐하면 본격적인 시행이 현 중2가 대입을 보는 시점인 2015년(2016학년도)으로 시행 안이 확정되고 적용이 된다면 중1인 저 역시 해당이 되기 때문이지요. 자, 그럼 저와 함께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서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사항들을 알아볼까요?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은?

 
NEAT‘National English Ability Test'의 약자로 TOEIC, TOEFL 등 해외 영어 시험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학생들의 수준과 진로에 따라 실용영어와 기초학술영어로 구분하여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중심으로 실질적인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인터넷 방식인 IBT(Internet-based Test)형 시험입니다.
 
 
NEAT 2급 말하기 유형
 
NEAT 2급 쓰기 유형


NEAT 2급 듣기 유형 NEAT 2급 읽기 유형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의 도입 이유는?

 
실질적인 영어 의사 소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듣기와 읽기 위주의 문제풀이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영어 평가 방식을 개선하지 않고서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영어 표현 능력을 향상하기 어렵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교육 변화 방향


 

NEAT는 언제부터 시행되나요?

 
2008년 12월에 도입 방향을 정하여 2012년까지 개발해 나갈 계획입니다. 학교 교육만으로 준비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준비가 되고 있는지를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아 2012년 하반기에 대학수학능력시험 외국어(영어) 영역을 대신하여 활용할 것인지를 결정할 예정이며, 결정되면 현 중 2학년이 고3이 되는 2015년(2016학년도) 대학 입시부터 적용됩니다.
 
 

현행 수능과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난이도는 대학수학능력시험보다 조금 더 쉽게 출제될 예정입니다. 수능과 달리 말하기, 쓰기 영역을 포함하고 듣기와 읽기는 5지선다가 아닌 4지선다형 출제와 읽기에서는 문법 지식을 묻는 문항이 사라집니다. 평가 역시 절대 평가로 이루어져 성취 수준에 따라 4개 등급의 성적을 부여합니다.  

 
 

시험에서 평가하는 내용은 무엇이며 교육과정과 어떻게 연계되나요?

 
실용영어시험(3급)과 기초학술영어(2급)으로 개발함으로써 학생들의 필요와 진로에 맞는 영어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게 됩니다.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새로이 도입되는 말하기 쓰기의 출제 유형은?

 
말하기 쓰기 문항은 학교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기초로 개발되었습니다. 말하기의 경우 발음을 평가항목에서 최소화하고 학교 영어교육을 통해 충분히 준비할 수 있는 시험으로 개발됩니다.


 학교 영어 교육과의 연계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체계적인 영어 공교육 정책이 중요할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알아본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영어 교육의 내실화 정책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영어회화수업 확대를 통한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능력 향상
            ▪  초등 영어 수업 시수 확대, 중등 영어회화 수업 및 수행평가 확대
 
둘째, 현직 영어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 지원 및 전문 인력 확충
 
셋째, 지역간, 계층간 영어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지원 강화
            ▪  TaLK 프로그램, 방학중 무료 영어캠프, 원어민 원격화상 강의 실시
 
넷째, 영어 친화적 교육환경 조성
            ▪  초등 영어체험교실, 중증 영어전용교실 및 교과교실 도입
 
다섯째, EBS 영어교육방송을 활용한 방과후 영어 교육 내실화 지원

 

 

 중학생의 영어교육에 관한 생각

 
저는 평범한 대한민국 중학생으로서 영어를 싫어하지 않는 만큼 제가 영어를 좋아하게 된 이유는 소통의 재미와 차츰 알아가게 되는 또다른 문화를 느끼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영어권 나라에 살지 않으면서 그 매개체가 된 것이 저에게는 책, 음악, 영화인데요. 그래서 제가 평소에 학교를 통해 제공받았으면 하는 영어 환경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 공공 도서관에서 다양한 영어 도서를 쉽게 접할 수 있었으면...
 
저는 우선 공공 도서관, 특히 가까운 곳에서 접할 수 있는 학교 도서관에 우리말 책뿐만 아니라 저희들이 읽을 수 있는 영어책들도 다양한 내용으로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중학생이 되면서 제일 부족한 시간이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이라 생각합니다. 책이 많아도 책 읽는 시간이 없으면 소용없는 일이니 그 또한 학교 프로그램과 연계되면 좋겠습니다. 보통 학교에서 방과후 교실이나 창의적 체험활동 교실을 많이 운영하고 있는데 평가에 기준을 두지 않으면서 순수하게 영어책을 읽을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으면 좋겠습니다.
 
- 선택의 폭을 넓혀 다양한 수준, 다양한 내용의 콘텐츠 방송이 제공되었으면 ...
 
다음으로 공영 영어교육방송의 경우 좀 더 다양한 수준의  콘텐츠 방송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요즘은 학교에서도 무료로 운영되는 영어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듣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 아쉬운 것은 모든 아이들이 똑같은 콘텐츠를 제공받아 의무적으로 듣는 경우가 많습니다. 좀 더 다양한 콘텐츠가 구비되어 본인의 수준에도 맞고 좀 더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과정을 선택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EBSe 영어교육방송 웹사이트 EBSe 제공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안내

EBS English 방과후 영어교실 중등교재 샘플


말문이 트일수 있는 재미있는 영어교육방송이 개발되어 제공되었으면...
 
또한, 읽기와 듣기는 혼자서 할 수도 있는 영역이나 국어영어능력평가시험에 새로이 도입되는 말하기와 쓰기는 혼자하기가 어렵습니다. 더더욱 아직 학교 수업에 반영되기가 어려운 영역이라 생각합니다. 주변 학원가에는 이런 문제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말하기와 쓰기가 강화된 표현어학원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말문이 트이고 쓰기가 지원될 수 있는 신개념의 재미있는 영어교육방송이 개발되어 제공되었으면 합니다.
 
내실있는 공교육의 영어 학습을 위해 학생들의 소리도 귀기울여 주세요 ...
 
그리고 마지막으로 내실 있는 공교육의 영어 교육입니다. 아무리 목적이 좋아도 실행하지 않으면, 또 실행하더라도 의무적으로 되어 형식적인 치레가 되거나 현실을 무시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기 힘들 것 같습니다. 우선 아이들의 솔직한 목소리도 들어주세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영어 교육의 내실화 정책에는 저의 이런 바램들에 대한 지원을 반영하기 위해 혁신적인 영어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으며 실행을 위해 준비되고 있다고 합니다. 말문을 틔워줄 영어교육의 방향을 기대해봅니다.
 
영어교육정책 사이트에는 이러한 내용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EBSe 영어교육방송 웹사이트: http://www.ebse.co.kr
     ▪  방송 프로그램과 웹사이트 동시 운영을 통한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소개 프로그램           운영 (평가 영역별 문제 유형 소개 및 학습 방법 안내등)
     ▪  향후 EBSe 활용한 방과후 영어교육프로그램 개설(2011년하반기)
 
(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웹사이트: http://www.kice.re.kr
     ▪  평가 전문 기관으로 평가 관련 핵심 사항 안내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쓰기 영역 자동 연습프로그램 시범 운영등
 
(3) 교육과학기술부 영어교육정책 웹사이트: http://www.english.go.kr
     ▪  영어 교육 정책 종합 자료, 학교 영어 교육 정책 운영 소개등
 
(4) 교육과학기술부 학부모지원센터 웹사이트: http://www.allparents.go.kr
     ▪  영어 교육 정책 관련 자료 및 학부모 궁금증 해결 등 학부모 학습․소통 공간

 
※  이번 기사는 제공되는 영어교육 정책 사이트의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