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제3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본문

보도자료

제3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22. 12. 28. 15:00

[교육부 12-28(수) 15시보도자료] 제3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pdf
0.22MB
[교육부 12-28(수) 15시보도자료] [별첨1]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 구축 방안.pdf
1.30MB
[교육부 12-28(수) 15시보도자료] [별첨2] 국민 참여형 사회정책 현안과제.pdf
0.54MB

 

□ 누구나 누리는 맞춤형 평생학습 진흥을 위한 「평생학습 진흥방안」 발표

□ 조기 발굴과 예방 중심의 학생 맞춤형 통합 지원 체제로의 개편을 위한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 구축 방안」 발표

□ 사회정책 입안 단계부터 국민의 수요를 반영하는 소통 창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국민 제안 정책 아이디어에 대한 중앙부처·지자체의 제도 개선안 마련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는 제3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12월 28일(수),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한다.

 

평생학습 진흥방안(2023~2027)

 

디지털 대전환과 초고령사회를 대비하여 향후 5년간 평생학습 정책의 기본방향과 핵심 추진 과제를 제시하기 위한 「평생학습 진흥방안(2023~2027년)」을 발표한다.

※ 교육부, 별도 보도자료 배포(12월 28일)

※ 동 방안은 「평생교육법」 제9조 제1항에 따른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제5차)임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 구축 방안

 

지금까지 사업별로 지원했던 체계를 모든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학생 맞춤형 지원 플랫폼으로 개편하기 위한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 구축 방안」을 17개 시도교육청과 관계부처가 함께 발표한다.

※ 관련 국정과제 84」 국가교육책임제 강화로 교육격차 해소

 

그동안 국회 정책토론회, 시도교육청 및 전문가 협의 등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쳤으며, 학생 중심 통합적 지원 필요하다는 현장의 요구를 담았다.

* 국회 정책토론회(2회), 시도 14개 업무 담당자 통합연수(250명), 시도교육청 방문 토론회(10회), 학교 방문 및 전문가 간담회(15회) 등

 

이번 방안에 따라 기존 사업별 학생 지원 체계를 조기 발굴, 맞춤형 지원, 지역·정보 연계가 가능한 학생 맞춤형 통합지원 체계 재구조화한다.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조기 발견하고, 학생의 상황과 요구를 바탕으로 사업 간 연계하며, 전문 인력 간 협력지역 자원 활용을 통해 학생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법·제도를 정비하고, 새로운 학생 지원 체계의 학교 현장 적합성과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운영 모델의 개발 및 단계적 확산을 추진한다.

 

 

1. 「가칭학생맞춤통합지원법」 제정으로 학생 맞춤형 지원의 법적 기반을 마련하고 학생맞춤지원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법안의 주요 내용은 보건복지부의 학대 피해 우려가 있는 아동에 대한 정보 공유와 학생 맞춤형 지원에 필요한 학생 지원 이력의 관리, 통합지원 추진 체계, 실태조사, 전문지원 체계 구축, 교육감의 학교 밖 청소년 학업 복귀 지원 명시 등이다. 현행 학생지원 사업 현황 파악수요 기반 정책 수립 및 정책 효과성 검증을 위해 설문·면담 등의 방식으로 학생·학부모 수요를 파악하고 학생성장지표조사*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 학교 적응력, 자기이해, 사회성, 행복감, 공동체 및 시민의식, 안전 및 신체적 건강 등

 

현재 실태조사 설계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2023년 시범조사를 거쳐 2024년 이후 매년 본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2. 다양한 운영 모델 개발을 위해 선도학교와 시범교육지원청을 운영하고, 학생맞춤통합지원을 위한 협업역량을 강화한다.

 

2023년부터 2025년까지 100개 초․중․고등학교를 교육부 선도학교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시범교육지원청을 90개 운영할 예정이다. 교사와 학교 관리자를 대상으로 실제 사례 기반 문제 해결형 통합 연수를 집중 실시하고 교대 등 교원양성과정에 학생맞춤통합지원 과정 운영을 시범사업으로 추진한다.

 

선도학교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통합 안내서(가이드북)도 개발·보급한다.

 

 

3. 2023년 교육복지안전망을 156개로 확대(2022년 114개)하고 지역 연계 체계를 구축하는 등 지역 연계를 활성화 한다.

 

교육복지안전망 확대로 취약학생 학습‧안전 공백을 해소하는 한편, 지자체 등 기관 간 정보연계 강화하여 학교를 지원한다. 각 교육(지원)청이 학생지원 기관·전문가 정보를 등록하고 학교가 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는 전국 단위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한다.

 
국민 참여형 사회정책 현안과제

국민이 제안한 생활 속 사회정책 아이디어를 실제 정책으로 연계한 「국민 참여형 사회정책 현안과제」를 논의한다. 이를 위해, 대국민 사회정책 아이디어 공모전(2022.6~8월)을 실시하였으며 다양한 국민 제안 사항에 대한 중앙부처·지자체 검토(~2022.11월) 결과, 개선 방안이 수립된 과제를 중심으로 안건을 마련하였다.

 

1.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리터러시) 정책 개선

 

우선, 전 국민의 디지털 접근·활용 격차를 해소하고, 디지털 세상에서 올바른 소통·참여 등을 지원하기 위해 (가칭)디지털 미디어 활용 역량 제고 종합계획 및 관련 법적 기반*을 마련(2023년)한다.

* 국회 발의 미디어 교육 관련 법안 논의 지원

 

 

2. 온라인 멘토링 및 재능기부 확대

 

지자체별 특성에 부합하는 다양한 온라인 멘토링을 확대하고, 신산업 분야장애 학생 대상 등 멘토링·재능 기부의 분야와 대상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

 

3.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노인맞춤 돌봄서비스 확대

 

지역사회 고령층을 대상으로 현장 적용성 높은 비대면 노인맞춤 돌봄서비스 방안*을 마련(2023년)한다.

* (예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응급상황 대응, 정서·건강·의료 지원 등 고령자 지능형 돌봄(스마트 케어) 서비스 구축

 

4. 휠체어 친화적 지도 등 장애인 이동권 증진

 

장애인 편의시설 안내 서비스(복지지도)를 내년부터 시범 운영하고, 장애인 편의시설 전수조사 등을 통해 2024년부터 안정적·체계적인 복지지도 서비스를 정식 운영한다.

 

5. 참여기업 확대를 위한 조달시스템 개선

 

빅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조달정보 제공을 확대하기 위해 ‘차세대 나라장터’를 2024년에 개통한다.

 

 

향후에도, 정부는 사회정책 입안·실행 과정에서, 국민의 참여, 의견수렴, 현장소통을 활성화하고, 생활 체감형 제도 개선과제 적극 발굴 및 정책화 등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