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반도체 인재양성을 위한 특성화대학 8곳 집중 지원계획 발표 본문

보도자료

반도체 인재양성을 위한 특성화대학 8곳 집중 지원계획 발표

대한민국 교육부 2023. 2. 28. 15:33

 

[교육부 02-28(화) 공청회 개최 시(14시) 보도자료] 반도체 인재양성을 위한 특성화대학 8곳 집중 지원계획 발표.pdf
0.34MB

2023년 신설 ‘반도체 특성화대학 지원사업’ 공청회(2.28.) 개최
  • 2023년부터 반도체 인재양성 역량과 의지를 갖춘 특성화대학 수도권 3곳, 비수도권 5곳을 선정하여 연간 540억 원 집중 투자 
  • 공청회를 통해 대학 의견수렴 후, 3월 초 기본계획 공고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원장 민병주) 2 28(), 대한상공회의소(서울)에서 「반도체 특성화대학 재정지원 기본계획()」에 대한 대학 관계자 의견을 수렴한다.

 

반도체 특성화대학 지원사업은 「반도체 관련 인재양성 방안」(2022.7.19.) 따라 산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학사급 인재를 공급하고 석․박사급 인재양성 저변을 넓히기 위해 기획된 대학 재정지원사업이다.

 

교육부는 반도체 인재양성 역량과 의지를 갖춘 대학을 선정하여, 대학별로 교원 인건비, 교육시설 및 장비 구축, 기업 협업 등 반도체 인재양성 계획 이행에 필요한 재정을 포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2023년에는 8개 대학(및 대학연합)에 총 540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2023년 선정대학은 4년간 재정지원을 받게 된다. 선정 유형은 개별대학이 참여하는 단독형(5개교) 2~3개 대학이 연합하여 참여하는 동반 성장형(3개 연합)으로 구분되며, 비수도권 대학에 대해서는 지역 여건 등을 고려해 강화된 재정지원을 실시한다.

 

 

반도체 특성화대학은 대학별 강점 분야를 중심으로 인재양성 목표와 이행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며, 교육부는 매년 연차평가 및 단계평가 등을 통해 반도체 특성화대학 인재양성의 양적·질적 수준에 대한 성과관리를 철저하게 진행할 계획이다.

 

선정평가는 반도체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이, 대학별 이행계획에 대한 서면평가와 현장조사 및 대면평가를 진행하며, △대학별 반도체 교육․실습 여건, △대학별 반도체 인재양성 이행계획(추진체계, 교육과정 개발․운영 계획, 교원 및 시설 등 개선 계획, 학사 및 교원 제도 개선 계획, 취업 및 진학 지원 계획), △예산집행 및 성과관리 계획 등을 평가할 계획이다.

 

아울러, 반도체 특성화대학에 대하여는 사업 신청단계부터 계획추진에 있어 걸림돌이 되는 규제는 발굴하여 상시 개선을 추진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내에 산업계·연구계가 참여하는 반도체 인재양성지원협업센터를 운영하여 반도체산업 인력 수요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인재양성 관련 데이터베이스(DB) 구축 등을 지원한다.

 

교육부는 공청회를 통해 대학의 의견을 수렴한 후 3월 초에 기본계획을 확정하여 공고하고, 5월 중 최종 선정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최은희 인재정책실장은 대학이 반도체 특성화대학 사업으로 대학의 특성과 강점을 반영한 다양한 반도체 인재양성 모델을 제안하고 실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교육부도 대학이 반도체 인재양성의 핵심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