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대학혁신과 지역발전, 글로컬대학이 선도(first mover)한다 본문

보도자료

대학혁신과 지역발전, 글로컬대학이 선도(first mover)한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3. 3. 16. 14:10

[교육부 03-16(목) 공청회 시작 시(14시) 보도자료] 대학혁신과 지역발전, 글로컬대학이 선도(first mover)한다.pdf
0.28MB

 

‘글로컬대학30 추진방안(시안)’공청회 개최

 

  • 2027년까지 글로컬대학 30교 육성을 위한 혁신 추진 전략 제시

 

  • 청회 등 의견 수렴 이후 4월 초, 최종 방안 발표 및 선정 공고 예정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와 글로컬대학위원회(위원장 김중수)는 3월 16일(목), 「글로컬대학30 추진방안(시안)」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한다.

 

공청회는 이주호 교육부장관과 김중수 글로컬대학위원회 위원장의 인사말씀으로 시작하여 「글로컬대학30 추진방안(시안)」을 설명한 후 대학 및 지자체 관계자와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학령인구 감소와 산업구조의 급격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여 대학이 자율적으로 과감한 대전환을 추진할 수 있도록, 글로컬대학위원회(3.13.(월)) 논의를 거쳐 대학 지원 전략과 대학 내부 구조·운영을 전면 혁신하여 미래를 선도하는 대학의 혁신모델을 창출하는 내용의 「글로컬대학30 추진방안(시안)」을 마련하였다.

 

그동안 전문가 간담회와 유관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글로컬대학 육성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현장 적합성 높은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대학 총장 및 기획처장 등 대학 관계자의 의견도 수렴하였다.

※ 국가교육위원회,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의견수렴(1.18.), 전문가 간담회(1.19., 1.26.),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방대학 특위 의견수렴(2.27.)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총회(1.31.), 거점국립대총장협의회 간담회(2.3.), 일반대 기획처장 간담회(2.28.), 국가중심 국·공립대학 총장협의회(3.3.), 전문대 기획처장 간담회(3.7.)

 

지역사회와 산업의 수요를 고려하여 과감하게 혁신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가 있는 대학을 글로컬대학으로 지정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선도대학으로 육성하여, 대학 혁신의 성공사례를 창출·확산하고 전체 대학의 혁신과 성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글로컬대학은 개방적인 대학 의사결정 체제 운영, 학사구조의 유연화 등 대학 내외부의 경계를 허무는 노력과 혁신을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는 혁신 추진 체계, 그리고 투명한 자율 성과관리 시스템 등을 갖추도록 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4차례 공청회*를 통해 「글로컬대학30 추진방안(시안)」에 대한 대학과 지자체 등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고, 교육부 홈페이지 배너를 활용하여 글로컬대학에 대한 대국민 의견**도 수렴할 예정이며, 제2차 글로컬대학위원회 회의(3.31.예정)에서 「글로컬대학30 추진방안」을 최종 확정하고 글로컬대학 선정을 공고(4월 초)할 계획이다.

* (3.16.) 세종, (3.20.) 오전대구·오후부산, (3.22.) 전주

** 온라인 의견 수렴 기간(3.15. ~ 3.28.)

 

김중수 글로컬대학위원회 위원장은 “이제 대학교는 지역사회의 자랑거리이자 지역 주민에게 존경받는 대학으로, 학생과 학부모가 선택하는 대학으로 변해야 한다.”라며, “현재 대학 지원의 생태계 변화로 대학이 적극적인 혁신을 시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만큼, 글로컬대학을 중심으로 지역대학이 지역발전의 중심(허브)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그동안 교육부가 제시하는 혁신의 목표와 방향성에 기반 한 사업운영으로 대학이 마음껏 혁신의 그림을 그리는 데 어려움이 많았을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앞으로 글로컬대학을 시작으로, 우리 대학이 도전 의식과 혁신 의지를 바탕으로 과감하게 경계를 허물고 담대한 변화를 추진할 수 있도록 범부처와 지자체가 함께 장벽 없는 지원을 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