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제43회 장애인의 날, 장애 공감의 장을 마련하다. 본문

보도자료

제43회 장애인의 날, 장애 공감의 장을 마련하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3. 4. 19. 12:37

 

[교육부 04-20(목) 조간보도자료] 제43회 장애인의 날, 장애 공감의 장을 마련하다..pdf
0.38MB

 

  • 장애학생 교육에 헌신한 교원 등 124명에게 표창
  • 전국 유‧초·중·고에서 특별기획 프로그램을 활용한 장애이해교육 실시
  • 교육부, 걸음기부 온라인 운동(캠페인)으로 장애이해교육용 도서 기부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는 4월 20일(목)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학생의 교육을 위해 헌신해 온 교원 등 유공자에게 표창장을 수여하고, 전국 유‧초‧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한다.

 

먼저, 17개 시도교육청 및 관계기관의 추천을 받아 현장에서 장애학생맞춤 교육에 기여한 교원 등 124명*을 선정하여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장을 수여한다. (‘붙임2’ 참조)

* 교원 102명, 일반직 공무원 17명, 교육지원 관계기관 5명

 

아울러, 이날 전국의 유‧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사전에 제작한 특별기획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등 장애이해교육을 통해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장애인에 대해 공감하는 시간을 가진다.

* 교육부와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사랑의 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삼성화재, KBS가 협업하여 매년 제작·보급하는 장애이해교육 자료

 

특히 올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기획한 TV 드라마 ‘갈채*’는 삼성화재 안내견학교 설립 30주년을 기념하여 시각장애인과 안내견에 대한 이야기로 구성되었다. 또한, 초등학생은 이날 오전 9시부터 KBS 1‧3 라디오에서 송출되는 ‘대한민국 1교시-단짝 친구들’을 청취한 후 소감을 나누면서 장애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진다. 유치원생들도 애니메이션 ‘안내견과 함께 걸어요’를 보면서 안내견에 대한 예절(에티켓)을 배우게 된다.

* 4.18.(화) 14:10 KBS TV 방영 (국립특수교육원,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누리집 등에 탑재)

 

초‧중‧고등학생들은 특별기획프로그램을 시청‧청취한 후 ‘제25회 장애인식 개선 전국 초‧중‧고등학생 백일장*’에 참여할 수 있으며, 출품작 중 우수작품을 선정하여 표창**할 계획이다.

* 백일장 공모: 2023. 4. 10.(월) ~ 5. 10.(수) /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누리집 참조

**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 방송소감문, 시, 산문, 독후감, 웹툰 부문에서 총 12명(예정)

 

한편, 교육부는 지난 3월부터 약 4주간 직원을 대상으로 ‘편견넘Go, 건강잡Go’를 구호로 하여 장애인식 개선 운동(캠페인)을 실시하였다. 교육정책을 수립할 때 장애학생 지원 방안을 동시에 고려하여 모두를 위한 학교를 만들자는 온라인 걸음 기부 운동(캠페인)으로, 목표 걸음 수에 도달하면 장애이해교육용 입체그림책* 250권을 학교에 전달할 예정이다.

* 삼성물산 패션부문과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가 공동 제작·지원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우리 학생들의 성장을 위해 특수교육 현장에서 늘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모든 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고 말하며, “장애인의 날을 맞아 전국에서 실시하는 장애이해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서로의 다름을 포용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학교 문화가 확산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당부하였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