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과학의 날, 누구보다 완벽하게 즐기는 방법! 본문

교육부 소식/영상·카드뉴스·인포그래픽

과학의 날, 누구보다 완벽하게 즐기는 방법!

대한민국 교육부 2023. 4. 20. 16:00

 

 

 

4월은 식목일, 보건의 날, 과학의 날 등 다양한 기념일로 다채로운 달인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과학의 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과학의 날은 매년 4월 21일로 1967년 4월 21일 과학기술처 발족 날짜를 기념하여 1968년 4월 21일을 제1회 과학의 날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공식적인 1973년 3월 30일 대통령령으로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을 제정 및 공포하며 지금의 과학의 날이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출처: 한국민속대백과사전)

 

과학의 날에는 학교에서 과학 상상화를 그리고 물로켓을 만들어 쏘며 보낸 기억이 있으실 텐데요. 오늘은 내가 사는 지역에서 하는 과학의 날 행사를 찾아보고 다양한 누리집, 프로그램을 소개하겠습니다.

 

 

저 과학의 날 관련 누리집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과학과 관련된 교육 정보와 프로그램, 자료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누리집마다 어떠한 특징과 자료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이언스올(https://www.scienceall.com/)

과학과 관련된 인포그래픽, 웹툰, 강연 등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누리집입니다. 특히 과학지식> 과학학습콘텐츠> 교수학습자료에서는 학년별로 추천하는 과학 관련 콘텐츠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과학 관련 이벤트나 행사 소식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2) STEAM(https://steam.kofac.re.kr/)

융합적 사고력과 실생활 문제 해결력 제공을 위한 다양한 교육 콘텐츠 제공 누리집입니다. 주제별 프로그램> 학문 분야 주제별 융합형> 학년 선택에서는 학년별로 추천 과학 수업교재 및 영상 자료를 제공해 학생의 수준과 연령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불어 학교 밖 STEAM 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이 과학기술 분야로 진로를 탐색 설계할 수 있도록 학교 밖 기관에서의 실습, 체험 및 탐구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SW중심사회(https://software.kr)

소프트웨어(SW)와 관련하여 교육, 소식, 정책, 행사 등 다양한 분야로 나누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누리집입니다. 해당 누리집에서도 소프트웨어(SW)와 더불어 인공지능(AI) 교재도 함께 받을 수 있고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분야에 전문화된 누리집으로 분야 활용도가 높은 누리집입니다.

 

각 분야와 특징이 뚜렷한 누리집 소개 도움이 되셨을까요? 그렇다면 과학 관련 행사와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먼저 2023 과학의 달을 맞아 국내 여러 지역과 기관에서 진행되는 행사를 모아 만든 과학여지도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제작한 지도로 한눈에 각 지역에서 실시하는 행사의 이름과 장소, 일정까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도 형태로 정리되어 있으니 내가 위치한 지역 혹은 가까운 곳에서 진행되는 행사까지 알아보기 쉬운데요. 더불어 전국 각지에서 이렇게나 많은 과학 행사 및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니 정말 놀라운 것 같습니다.

 

▶ 과학여지도 확인하기: https://www.scienceall.com/april-2023-science-month/science-2023map/?term_slug

 

 

 

 2023 해피사이언스 축제
(https://www.sciencecenter.go.kr/scipia/events/1293)

 

해피사이언스 축제는 국립과천과학관에서 4월 22일, 23일 실시합니다. 국립과천 과학관 다목적광장 일대에서 진행되며, 과학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이 기간 과천과학관에서는 과학의 날 기념으로 상설전시관을 무료로 개관한다고 하는데요. 단, 주차장과 천체투영관 등 유료 관람시설 일부는 무료 관람 범위에서 제외되니 방문 전 확인은 필수고, 접수는 사전 예약과 현장 예약을 병행해 받고 있다고 하니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3 제50회 봄 사이언스데이
(https://www.science.go.kr/board/view?menuId=MENU00477&linkId=4702527)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진행되는 행사로 4월 21일, 22일 실시합니다. 국립중앙과학관 중앙광장 및 야외 만남의 광장 등에서 진행되며 참가비는 무료입니다. 도전! 과학관 미션투어, 특명! 과학찾기 대탐험 등 체험 프로그램과 체험 부스, 공연 및 과학강연, 이벤트 등이 알차고 재미있는 구성으로 진행됩니다.

 

혹시 4월 일정이 맞지 않아 방문이 어렵다면 가을 사이언스데이(9.16~9.17 오프라인 진행 예정)에 참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3 사이언스데이 행사 프로그램 참고 이미지

 

오늘 제가 소개한 프로그램 외에도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과학 행사 및 프로그램이 예정되어 있는데요.

 

사이언스올 누리집 접속> 과학 여지도> 행사 검색하기를 클릭하면 지금 내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서 진행하는 과학의 날 행사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 찾기를 통해 현재 내 위치를 입력하고 주변 프로그램 일정을 확인하면 세부 정보를 볼 수 있고 각종 프로그램 이외에도 전시 및 공연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이언스올 누리집: https://www.scienceall.com/april-2023-science-month/

 

 

 

오늘 소개해 드린 과학 관련 누리집과 프로그램 및 행사 정보 어떠셨나요? 이제 다가오는 과학의 날을 누구보다 알차고 완벽하게 즐기는 일만 남았습니다! 여러분들에게 과학의 날이 기대되는 날로 다가갔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 자료 출처 및 참고 누리집

[한국민속대백과사전] 과학의 날, 표제어 검색

https://folkency.nfm.go.kr/topic/detail/3287?pageType=search&keyword=%EA%B3%BC%ED%95%99%EC%9D%98+%EB%82%A0

[국립과천과학관 공식 누리집] 특별전행, 행사안내, 2023해피사이언스축제

https://www.science.go.kr/board?menuId=MENU00379&siteId

[국립중앙과학관 공식 누리집] 특별전행사, 행사안내, 사이언스데이

https://www.science.go.kr/board?menuId=MENU00379&siteId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