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전 생애 진로교육 서비스 제공 본문

보도자료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전 생애 진로교육 서비스 제공

대한민국 교육부 2023. 4. 30. 09:10

[교육부 05-01(월) 조간보도자료]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전 생애 진로교육 서비스 제공.pdf
0.37MB
[교육부 05-01(월) 조간보도자료] [별첨] 진로교육 활성화 방안(2023_2027).pdf
1.27MB

  • 진로교육 활성화 방안(2023~2027) 발표
  • 초등학교 방과후 활동에 진로체험 프로그램 제공, 진로탐색 기회 확대
  • 진로연계교육 운영 모델 개발, 신산업분야 등 다양한 진로체험 제공, 창업경진대회 등 중·고등학교 진로교육 내실화
  • 대학진로탐색학점제, 대학 내 진로교육협의회 구성 등 대학생의 진로발달수준에 맞는 진로교육 지원
  • 성인 진로개발역량 검사도구 개발, 상담센터 운영 등 진로 확립·전환 지원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는 5월 1일(월) 향후 5년간 진로교육 비전과 세부 추진과제를 제시하는 「진로교육 활성화 방안(2023 ~2027)」을 발표한다.

 

그동안 교육부는 국가진로교육센터와 진로체험지원센터(전국 223개)를 중심으로 학교 안팎으로 진로체험을 지원하고, 진로진학상담교사를 모든 학교에 1명 이상 배치하는 등 진로교육 기반 마련을 위해 힘써 왔다. 이번 진로교육 활성화 방안은 ‘전 국민의 맞춤형 진로설계 지원’이라는 비전을 세우고 초등부터 성인까지 전 생애에 걸친 진로교육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았다.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모든 국민의 성장을 지원하는 진로교육의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초등학교에서부터 다양한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다양한 분야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초등 진로교육 안내서를 개발·보급한다. 특히, 늘봄학교와 진로체험지원센터 간 연계를 통하여 양질의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방과후 활동에 제공하며, 앞으로 더 많은 늘봄학교에서 진로체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연차적으로 지원을 확대한다.

 

또한, 주니어 커리어넷(https://www.career.go.kr/jr) ‘나의 이해(진로흥미탐색)’, ‘고민해결(진로상담)’ 등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을 이해하고 진로흥미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돕고, 직업정보 및 진로동영상 등을 통해 진로흥미를 바탕으로 한 직업을 탐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 중·고등학교 진로교육을 내실화하여 진로탐색·설계를 돕는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진로연계교육이 도입된 만큼, 학교 안에서 진로교육이 보다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 진로연계교육 운영 모델 개발을 위한 연구학교(중학교 4개교, 고등학교 2개교)를 운영한다. 또한, 진로진학상담교사 뿐만 아니라 일반교원·학교 관리자를 대상으로 연수를 확대하여 진로교육을 책임지는 교원의 역량을 강화한다.

 

이와 더불어, 미래 사회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 발굴 시 신산업분야 인증기관 발굴을 확대하고, 진로체험지원센터나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신산업분야 교육 모델을 개발·보급하여 미래사회 수요가 높은 신산업분야의 진로교육을 더욱 확대한다.

* 진로체험 기관 중 우수한 기관을 인증기관으로 유입, 현재 2,587개(신산업분야 244개) 인증기관 운영

 

다음으로, 창업체험 중점학교*를 중심으로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창업 경진대회를 확대하여 다양한 분야의 창업 사례를 공유하는 등 미래 디지털 시대의 혁신 인재양성을 위해 창업가정신 함양 교육을 확대한다.

* 지역사회 창업체험 기반시설(인프라)과 연계하여 창업체험 수업 및 동아리 활동, 체험프로그램 등 구성·운영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진단검사 결과와 진로활동 이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직업세계 정보 및 개인맞춤 진로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2025년까지 진로정보망 ‘커리어넷(www.career.go.kr)’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3. 대학생의 진로발달수준에 따른 진로교육을 지원한다.

학생의 진로발달 단계 및 진로결정 수준 등을 진단하는 진로진단도구를 개발·보급하여 진로진단 결과에 따라 맞춤형 진로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 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학생이 수업 대신 자신의 진로에 대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기획·수행하여 학점을 이수하는 대학진로탐색학점제 사업을 확대하고, 권역별 진로상담단(교수·교직원·졸업생 등으로 구성)을 통하여 보다 많은 학생들이 대학 재학 중에 진로를 탐색·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대학 안에 지역사회 산업체, 공공기관, 지자체 등이 참여하는 진로교육협의회를 구성·운영하여 진로교육 사례를 공유하고, 현장실습, 진로 관련 프로젝트 수업 등 공동사업을 발굴하여 대학 진로교육이 보다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4. 성인의 진로 확립·전환을 위한 진로개발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국가진로교육센터의 생애주기별 진로교육 목표를 토대로 경력 관리, 심화 학습 등 성인 단계에 필요한 진로교육 목표를 제시한다. 이와 더불어, 성인 스스로 자신의 진로개발역량을 진단해 볼 수 있도록 진로개발역량 검사도구를 개발하고 커리어넷, 지역 내 평생학습기관 등을 통해 보급한다.

 

또한, 지역 내 대학·기업 등과 연계하여 성인 대상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도평생교육진흥원 등에 평생학습상담을 위한 성인진로상담센터를 운영하는 등 성인을 위한 진로교육을 더욱 확대한다.

 

아울러, 진로교육이 지역 내에서 자생할 수 있도록 국가진로교육센터와 지역진로교육센터 간의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과 연계·협력하는 등 지역 기반의 진로교육 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번 진로교육 활성화 방안은 향후 5년간의 중장기적인 진로교육 정책 비전과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라며, “국민 누구나 생애주기별로 필요한 진로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그 동안 구축한 기반체제를 바탕으로 지역과 함께 내실 있는 진로교육 정책을 펼쳐나가겠다.”라고 밝혔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