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부 ‘체인져스(CHANGERS)’, 2030 자문단 활동 본격 시작 본문

보도자료

교육부 ‘체인져스(CHANGERS)’, 2030 자문단 활동 본격 시작

대한민국 교육부 2023. 4. 27. 14:30

[교육부 04-28(금) 조간보도자료] 교육부 체인져스 2030 자문단 활동 본격 시작.pdf
0.22MB

  • 교육부 2030 자문단 발대식 겸 제1차 교육개혁 간담회 개최(4.28.)
  • 대학생, 대학원생, 현직 교사 등 20~37세 청년으로 구성
  • 교육부-청년 간 소통창구로서 교육개혁 3대 정책 및 현안에 대한 의견 수렴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는 2030 자문단 ‘체인져스(CHANGERS)’를 발족하고 4월 28일(금), 디디피(DDP) 서울 온 스튜디오에서 발대식 겸 「제1차 교육개혁 간담회」를 개최한다.

 

2030 자문단은 교육부 청년보좌역을 중심으로 공개선발을 통해 위촉된 20명의 청년으로 구성되었으며, 다양한 연령(20~37세)의 대학생, 대학원생, 현직 교사 등 교육정책의 당사자가 참여한다. 정책 점검(모니터링), 정책 과제 제언, 청년 여론 수렴 등 교육부와 청년 간의 소통창구로서 역할을 할 예정이다.

 

2030 자문단은 △책임교육분과, △교육혁신분과, △대학개혁분과, △교육현안분과 등 총 4개 분과로 구성된다. 분과별 정례회의, 교육 현안 토론회, 지역 순회 간담회 등을 개최하고, ‘체인져스’ 교육정책 과제 제언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정책 현장 방문, 전문가 및 정책 담당자와의 소통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2030 자문단 슬로건 ‘청년이 주도하는 우리의 교육개혁’을 발표하고 공개채용 절차를 통해 임용된 청년보좌역에게 임명장을 수여한다. 이어 교육개혁 3대 핵심정책 및 현안에 대해 부총리와 2030 자문단 간 대화의 시간을 갖는다. 대화(토크콘서트) 형식으로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눈다.

 

백지원 교육부 청년보좌역은 “청년이 주도하는 우리의 교육개혁을 위해 함께 나눈 의견들이 교육개혁 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소통하고 목소리 내겠다.”라며, 교육정책에 대한 청년들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할 예정이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정부 3대 개혁의 핵심인 교육개혁에 대한 자문단의 적극적인 역할을 부탁드리며, 저출산과 인구절벽, 지역소멸 등 사회적 난제에 대한 해법이 교육에 있다.”라고 강조하고, “교육은 청년에게 희망이 되어야 할 국가의 근간이며, 모두를 위한 맞춤교육, 국민을 위한 교육개혁은 청년들이 주도할 때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다.”라며 청년들과의 소통 의지를 밝힐 예정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