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안전체험차량이 전문가와 함께 학교로 찾아갑니다. 본문

보도자료

안전체험차량이 전문가와 함께 학교로 찾아갑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3. 5. 2. 12:51

[교육부 05-03(수) 조간보도자료] 안전체험차량이 전문가와 함께 학교로 찾아갑니다.pdf
0.97MB

 

  • 안전체험차량과 전문가가 도서‧읍면 지역 학교를 방문하는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육’ 실시
  • 지난해보다 237개교가 늘어난 전국 600개교에서 화재안전, 지진대피, 교통안전 등 체험교육 이뤄져
  • 유치원‧초등 저학년은 안전체험차량 시설 활용, 초등 고학년‧중고등학생은 메타버스를 활용한 가상안전체험 실시 등 맞춤형 안전교육 강화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는 소방청(청장 직무대리 남화영),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이주민)과 함께, 올해 5월부터 12월까지 도서 읍면 및 도시 외곽지역 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육’을 실시한다.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육’은 안전체험시설을 갖춘 체험차량과 안전전문가(소방관‧교통안전교육지도사)가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화재안전, 지진대피, 교통안전 등의 체험교육을 실시하는 사업이다.

 

2017년 소방안전체험교육으로 시작한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육’은 2018년부터 교통안전교육을 추가하여 교육내용을 더욱 내실화하였다. 또한, 올해는 학교의 큰 호응에 힘입어 지난해 대비 237개교가 늘어난 600개교의 학생들이 안전체험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충북 영동군에 위치한 구룡초등학교는 지리적 여건으로 안전체험관을 방문하기 어려워 안전체험 교육활동 운영이 어려웠다. 하지만 지난해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화재 및 지진 대피 체험, 완강기 및 통학차량 안전체험 등을 할 수 있게 되어 학생과 교직원 모두 안전의식 함양에 많이 도움이 되었다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올해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육’은 학생 특성과 안전사고 유형 등을 고려하여 학교급별로 맞춤형 체험교육을 제공한다. 유치원 및 초등 저학년 학생은 안전체험차량 시설, 안전보행 체험교구를 활용하여 화재, 지진, 교통 등 일상생활 속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체험교육을 실시한다. 초등 고학년 및 중‧고등학생들은 119안전교육 메타버스 등을 활용하여 가상안전체험을 실시하고, 이륜차, 전기자전거, 개인형 이동장치 등의 교통안전교육을 추가하여 실시한다.

 

교육부는 소방청 및 도로교통공단과 협의하여 올해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육’에 선정되지 못한 학교를 감안하여 내년에는 체험교육 실시 학교 수를 확대할 계획이다.

 

박성민 교육부 교육자치협력안전국장은 “학생들이 예상치 못한 일상생활의 안전사고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체험중심 안전교육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모든 학생들이 지속적‧반복적인 체험교육을 통해 안전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앞으로 안전체험교육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겠다.”라고 밝혔다.

 

최민철 소방청 화재예방국장은 “이번 안전체험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자신의 생명을 보호하고 다른 사람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중요한 교육이 되길 기대한다.”라며, “앞으로 모든 학생들이 대한민국의 안전을 책임지는 미래안전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재훈 도로교통공단 교육본부장은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육은 어린이의 올바른 안전의식과 안전습관 형성에 필수적인 교육이다” 라며, “어린이 생활안전 사고 예방을 위해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육을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