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생건강검진, 이제는 원하는 검진기관에서 실시! 본문

보도자료

학생건강검진, 이제는 원하는 검진기관에서 실시!

대한민국 교육부 2023. 5. 25. 10:34

[교육부 05-25(목) 석간보도자료] 학생건강검진, 이제는 원하는 검진기관에서 실시.pdf
0.23MB

    • 학생건강검진도 이제는 국가건강검진과 함께 실시
    • 24년 시범사업 시작, 전국민 건강검진 통합을 위한 첫발을 내딛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와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5월 25일(목) 서울비즈허브센터(서울 중구 소재)에서 ‘학생건강검진 제도개선 추진단’(이하 ‘추진단’)을 발족하고, 첫 회의를 개최한다.

 

이는 영유아기부터 청소년·성인까지 검진결과를 연계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학생건강검진을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위탁하여 본인 주도의 사전·예방적 건강관리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현 정부 국정과제이기도 하다.

 

그 간 학교장이 지정한 의료기관에서만 가능했던 학생건강검진을 향후 시범사업을 거쳐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검진기관에서 실시할 수 있도록 하고, 검진결과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관리포털시스템’을 통해 영유아부터 성인기에 걸친 통합 건강관리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자 한다.

 

추진단은 교육부 고영종 책임교육지원관과 보건복지부 진영주 건강정책국장을 공동 단장으로 하고, 여성가족부와 질병관리청,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시·도교육청, 그리고 관련 학회와 협회, 교원단체 등 민간전문가도 참여한다.

 

이번 추진단 회의에서는 ▲관계부처 및 기관별 역할과 ▲2024년 시범사업 추진방향 ▲관련 예산 ▲추가 인력 확보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교육부 고영종 책임교육지원관과 복지부 진영주 건강정책국장은 “그간 학생건강검진의 실시·관리 측면에서 학교 현장 및 학부모님의 불편이 있었으나, 이번 제도개선 추진을 통해 문제를 해소하고, 학생들의 건강관리를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앞으로 영유아부터 성인까지 공백없이 검진기록을 연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전국민의 생애주기별 건강관리를 강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