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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_4교시 한국사 사회 과학 직업탐구 영역 본문

보도자료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_4교시 한국사 사회 과학 직업탐구 영역

대한민국 교육부 2023. 6. 1. 19:52

[교육부 06-01(목) 보도참고자료]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4교시 한국사 사회 과학 직업탐구 영역).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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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별 출제 방향
4교시 : 한국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추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적이고 중요한내용을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하였다.

 

단원 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하여학교 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한국사 영역의 출제 범위는 한국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9종 교과서에 공통으로 수록되어 있는 내용이 활용되었다.

 

3. 문항 유형

한국사 영역에서는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적 사고,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적 상상 및 판단 등의 평가 요소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청동기에 대한 역사 지식의 이해(1번), 아관 파천에 대한 변화나 전개과정에 대한 연대기적 이해(8번), 황국 중앙 총상회에 대한 역사적 상황이나 쟁점에 대한 인식(9번), 4 19 혁명에 대한 역사적 탐구의 설계 및 수행 능력(18번), 반민 특위에 대한 사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17번), 민족 말살 통치에 대한 역사적 상상력이나 상황 판단(13번)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한국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핵심 내용을 출제에 적극 반영하였다. 또한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문항 번호는 교육과정의 순서와 문항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부여하였고, 문항당 배점은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개념의 중요도, 풀이 시간, 단원별 배점 총점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2점 혹은 3점을 부여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교시 : 사회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사회탐구 영역은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하고, 인문 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대학 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인문 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출제 범위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 문화’ 등 9개 선택과목의 2015 개정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와 연계된 일상생활적인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되었다.

 

3. 문항 유형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학문적․시사적 소재들을 활용하여 개념 및 원리의 이해, 문제 파악 및 인식,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골고루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서양 윤리적 접근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생활과 윤리 3번), 과학 기술과 윤리에 대한 문제 파악 및 인식(생활과 윤리 13번), 공자와 순자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윤리와 사상 3번), 근대 한국 사상의 이해에 대한 결론 도출 및 평가(윤리와 사상 9번), 강원 지역 특성에 대한 탐구의 설계 및 수행(한국지리 4번), 인구 변화와 다문화에 대한 자료의 분석 및 해석(한국지리 9번), 고지도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세계지리 1번), 도시 구조에 대한 탐구의 설계 및 수행(세계지리 18번), 5호 16국 시대의 성립에 대한 문제 파악 및 인식(동아시아사 3번), 유교와 율령의 확산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동아시아사 6번), 바르샤바 조약 기구에 대한 자료의 분석 및 해석(세계사 16번), 사산 왕조 페르시아에 대한 결론 도출 및 평가(세계사 11번), 고용 지표에 대한 자료의 분석 및 해석(경제 7번), 환율에 대한 탐구의 설계 및 수행(경제 9 번), 정치 과정에 대한 문제 파악 및 인식(정치와 법 7번), 법치주의 유형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정치와 법 2번), 관료제, 탈관료제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사회ㆍ문화 4번), 아노미 이론, 차별 교제 이론, 낙인 이론에 대한 결론 도출 및 평가(사회ㆍ문화 14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학문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있거나 시사적으로 의미 있는 내용을 출제에 반영하였다.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문항 번호는 교육과정의 순서와 문항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부여하였고, 문항당 배점은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개념의 중요도, 풀이 시간, 단원별 배점 총점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2점 혹은 3점을 부여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교시 : 과학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대학 교육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및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선택과목인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의 8개 과목이 출제 범위에 해당한다. 이들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을 고루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3. 문항 유형

문항 소재는 과학계의 학문적 동향을 반영하여 다양한 학문적 소재를 활용함과 동시에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실험 상황 등을 활용하였다.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파동의 이용(물리학Ⅰ 1번), 한국형 핵융합 연구 장치(물리학Ⅰ2번), 자동차 경주(물리학Ⅰ 18번), 움직이는 버스 안에서의 물체의 운동(물리학Ⅱ 10번), 탄소 화합물의 이용(화학Ⅰ 1번), 온도에 따른 물의 부피 변화(화학Ⅱ 4번), 혈당량 조절(생명과학Ⅰ 3번), 사람의 질병(생명과학Ⅰ 4번), 체내 삼투압 조절(생명과학Ⅰ 11번), 발효(생명과학Ⅱ 18번), 지구의 기후 변화(지구과학Ⅰ 6번), 온대 저기압(지구과학Ⅰ 10번), 태풍(지구과학Ⅰ 13번), 광물 자원(지구과학Ⅱ 1번), 해양 에너지 자원(지구과학Ⅱ 3번), 해륙풍(지구과학Ⅱ 10번), 조석 현상(지구과학Ⅱ16번) 등을 소재로 활용하였다.

 

실험 상황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자성체의 종류와 성질(물리학Ⅰ 4번), p-n 접합 다이오드를 이용한 회로(물리학Ⅰ 11번), 전류에 의한 자기장(물리학Ⅱ5번), 금속의 산화 환원 반응(화학Ⅰ 7번), 다양한 농도의 용액 제조(화학Ⅰ 12번), 식초 속의 아세트산 함량 구하기(화학Ⅰ 16번), 완충 용액(화학Ⅱ 11번), 검사 키트를 이용한 병원체 감염 여부 확인(생명과학Ⅰ 13번), 생명과학의 탐구 방법(생명과학Ⅰ 20번), 세포 호흡(생명과학Ⅱ 10번), 퇴적암의 형성 과정(지구과학Ⅰ4번), 해파의 특성(지구과학Ⅱ 4번)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하여 과학 탐구에서의 실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소재들을 활용할 때는 표, 그림, 그래프, 삽화 등의 다양한 형태로 구성하여 문항을 출제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평가 목표의 내용 영역은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8개 선택과목의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하였고, 행동 영역에는 이해와 적용을 포함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탐구 능력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종합적인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의 출제를 위해 노력하였다.

 

문항 번호는 교육과정의 순서와 문항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부여하였고, 문항당 배점은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개념의 중요도, 풀이 시간, 단원별 배점 총점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2점 혹은 3점을 부여하였다.

 

EBS 연계 방식은 연계 교재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 및 원리를 활용하는 방식, 연계 교재의 그림 도표 등의 자료를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답지나 보기의 일부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교시 : 직업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직업탐구 영역은 특성화 및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수험생이 동일 유사계열 대학에서 미래의 직업 생활 및 전공 내용을 수학하는 데 필요한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서 다루고 있는주요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력과 문제 해결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을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직업탐구 영역 출제 범위에 속하는 과목은 2015 개정 교육과정 전문 교과Ⅱ에 명시된 전문 공통 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과 기초 과목인 ‘농업 기초 기술’, ‘공업 일반’, ‘상업 경제’, ‘수산 해운 산업 기초’, ‘인간 발달’ 등 6개 과목으로, 이들 과목의 내용과 수준은 교육과정에 명시된 내용 체계 및 영역별 성취기준에 맞추었다. 특히 과목의 성격과 내용의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내용 영역 간 출제 비율을 적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수험생이 과목 전반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3. 문항 유형

직업탐구 영역은 ‘개념 및 원리 이해’, ‘문제 인식 및 명료화’, ‘대안 탐색 및 선택’, ‘대안 실행 및 적용’, ‘대안 평가 및 일반화’ 등 5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이들 행동 영역을 측정하는 데 요구되는 문제 상황은 각 과목의 학습 내용과 관련이 깊은 학문 이론, 실험실습, 일상생활, 직장생활 등의 다양한 소재로 구성하였다.

 

학문・이론과 관련해서는 모성보호와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는 고용보험서비스의 종류 및 수급 방법 파악하기(성공적인 직업생활 9번), 밀의 품종 순도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단일염기다형성(SNP)을 적용한 생명공학기술 사례 이해하기(농업 기초 기술 20번), 생활용품에 적용된 신소재의 사례에 포함된 신소재의 특성 파악하기(공업 일반 5번) 등과 같이 최근 전공 분야의 학문・이론적 내용이나 동향이 반영된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실험 실습과 관련해서는 젤리의 수분 이동 관찰 실험에 적용된 식품 가공 원리가 활용된 식품 가공 사례 파악하기(농업 기초 기술 7번), 시험관 내의 기포가 발사하는 반대 방향으로 보트가 움직이는 실험을 통해 ‘작용 반작용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원리가 적용되는 선박 장치 탐색하기(수산 해운 산업 기초 15번), 반납 기간 내 대출 도서 반납 행동을 늘리기 위해 세 가지 서로 다른 조건으로 수행한 실험 과정 및 실험 결과를 통해 인간의 학습 기제 분석하기(인간 발달 19번) 등과 같이 실험 실습 관련 학습 경험 상황을 소재로 활용한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일상생활과 관련해서는 분실 위험이 낮고, 보안성이 높은, 강화된 신원 인증 기술의 하나인 홍채 인식 기술 사례를 바탕으로 사회의 변화와 미래 유망 직업을 이해하기(성공적인 직업생활 2번), 주식 매도 및 매수 체결 상황에서 적용된 매매 체결 원칙과 주식 체결 방식 및 주식 거래에서 미치는 영향 파악하기(상업 경제 10번), 갱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증상을 통해 인간 발달 단계 중 중년기를 파악하고 중년기의 주요한 발달 특성 이해하기(인간 발달 17번) 등과 같이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거나 언론매체에서 다루었던 현실적인 문제 및 시사성 있는 소재를 활용한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직장생활과 관련해서는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Plogging) 캠페인 사례를 바탕으로 직업 윤리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하고 이해하기(성공적인 직업생활 12번), 방문 판매 우수 사례를 통해 방문 판매 절차 중 ‘판매 제안’ 단계에서 판매원의 고객 응대 표현 실행하기(상업 경제 7번), 항만 노동자들의 파업으로 인해 추가 비용이 발생한 해운 회사의 사례를 바탕으로 할증료의 종류와 운임 부과 방법 탐색하기(수산 해운 산업 기초 20번) 등과 같이 직장생활 중 접할 수 있거나 관련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직업적 상황을 소재로 활용한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한편 직업탐구 영역은 ‘근로관계와 법’과 ‘협력적인 노사관계’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노동위원회의 판정 사례를 통해 근로기준법상 개별적 근로관계와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상의 노사관계의 의미와 역할을 평가하여 일반화하기(성공적인 직업생활 19번), ‘농업 기계 기술’과 ‘작물의 재배 관리’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고추 모종 아주 심기 실습에 관한 선생님과 학생의 대화 내용에서 경운작업을 이해하고, 흑색 비닐 멀칭의 효과를 파악하기(농업 기초 기술 8~9번), ‘경공업의 개요’, ‘제품의 표준화’, ‘구매·자재 관리’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기업의 경영 사례를 통해 생산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법을 적용하고 내용을 파악하기(공업 일반 16번), ‘상업의 중요성’과 ‘매매와 결제’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판매 관련 업무 일지를 통해 유가 증권 및 판매 가격 구성 이해하기(상업 경제 13번), ‘수산업의 종류와 산업적 역할’과 ‘수산업과 정보 관리’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수산물 유통 경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비계통 출하 방식의 특징을 적용하기(수산 해운 산업 기초 7번), ‘인간 발달 이론’과 ‘유아기’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프로이트의 이론적 관점에서 남근기 특성을 파악하고 인간 발달 단계 중 유아기에 나타나는 주요 발달 특성을 탐색하기(인간 발달 8~9번) 등과 같이 단원 간 개념 및 원리를 통합적으로 사고하는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직업탐구 영역은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 내용이라도 학문 기술적으로 변화 발달하였거나 전공 관련 각종 법률, 규칙, 기준 및 용어 등이 변화하여 그 내용이 상이한 경우에는 최근에 변화된 내용을 반영하여 출제하였다. 특히 전문 공통 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의 근로관계 내용을 측정하는 문항의 경우에는 2023년 4월 현재 적용되고 있는 근로기준법,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등의 법률에 근거하여 출제하였다. 또한 문항당 배점은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개념의 중요도, 풀이 시간, 단원별 배점 총점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2점 혹은 3점을 부여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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