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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_5교시 제2외국어 한문 영역 본문

보도자료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_5교시 제2외국어 한문 영역

대한민국 교육부 2023. 6. 2. 10:38

[교육부 06-01(목) 보도참고자료]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5교시 제2외국어 한문 영역).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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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별 출제 방향
5교시 : 제2외국어/한문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학습자의 외국어 능력과 한문 이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하였다.

 

제2외국어 교과는 일상생활에서 해당 외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언어 사용 능력과 해당 외국(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한문 교과는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에 활용하는 능력, 한자 어휘를 익혀 언어생활에 활용하는 능력,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 및 문화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출제 범위는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한문Ⅰ’ 등 9개 선택 과목의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제2외국어 교과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각 과목별 ‘기본 어휘표’와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참고하여 출제하였다. 한문 교과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를 사용하되, 이 기초 한자에 포함되지 않은 한자를 사용한 경우에는 주석을 달았다.

 

3. 문항 유형

제2외국어 교과는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대화문과 서술문 등을 활용하여 문항을 출제하였다. 또한 광고(스페인어Ⅰ 10번, 베트남어Ⅰ 18번), 초대장(독일어Ⅰ 17번), 안내문(독일어Ⅰ16번, 일본어Ⅰ 26번), 게시문(프랑스어Ⅰ 8번, 스페인어Ⅰ 16번, 중국어Ⅰ 18번), 포스터(일본어Ⅰ 29번), 문자 메시지(독일어Ⅰ 11번, 프랑스어Ⅰ 27번, 중국어Ⅰ 16번, 베트남어Ⅰ 21번), 표지판(프랑스어Ⅰ 14번, 스페인어Ⅰ 4번, 아랍어Ⅰ 22번, 베트남어Ⅰ 2번), 전자 우편(프랑스어Ⅰ 18번, 러시아어Ⅰ 12번, 아랍어Ⅰ 20번), 길찾기 검색(독일어Ⅰ 13번), 통계(스페인어Ⅰ 25번, 일본어Ⅰ 18번), 지도(스페인어Ⅰ22번), SNS(중국어Ⅰ 11번) 등의 사실 자료뿐만 아니라 삽화(독일어Ⅰ 27번, 프랑스어Ⅰ 22번, 스페인어Ⅰ 18번, 중국어Ⅰ 15번, 러시아어Ⅰ 7번, 아랍어Ⅰ 11번, 베트남어Ⅰ 30번), 사진(독일어Ⅰ 26번, 프랑스어Ⅰ 24번, 중국어Ⅰ 22번, 일본어Ⅰ12번, 러시아어Ⅰ 8번), 명화(러시아어Ⅰ 6번) 등 시각적 효과를 살릴 수 있는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출제하였다.

 

한문 교과는 언어 능력과 인문학 소양 향상에 초점을 두고 일상생활과 범교과 학습에 필요한 한자와 한자어(2, 3, 4, 7, 8번), 성어(6, 9, 11, 12, 16번), 공익광고 포스터(10번), 명언과 명구(13, 14, 15, 17, 18번), 경서(23~24번), 한시(25~26번) 등을 활용한 문항과 문학․역사․철학 및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19~20, 21~22, 27~28, 29~30번),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5번)과 관련된 문항을 출제하였다. 아울러 전통문화가 담긴 한국화(1번) 등 시각적 효과를 살릴 수 있는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제2외국어>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과 교과서뿐만 아니라 교과서 밖에서 접할 수 있는 일상생활적인 내용,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되었다. 이들 소재를 중심으로 발음철자(문자), 어휘, 문법, 의사소통, 문화 영역에서 언어 이해와 언어 표현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고루 출제하였다. 또한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사고 수준,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하여 1점(10문항), 2점(20문항)으로 차등 배점하였다.

 

<한문>

지문과 소재의 범위는 현행 13종의 고등학교 ‘한문Ⅰ’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을 위주로 하고, 일부 소재의 경우 언어생활 및 한자문화권의 문화와 관련된 내용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한문의 이해와 한문의 활용 영역이 고르게 포함되도록 균형 있게 출제하였다. 또한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사고 수준,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하여 1점(10문항), 2점(20문항)으로 차등 배점하였다.

 

5. EBS 연계 문항 예시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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