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미래교육돌봄연구회’ 발족, 중장기 늘봄학교 정책의 밑그림 그린다 본문

보도자료

‘미래교육돌봄연구회’ 발족, 중장기 늘봄학교 정책의 밑그림 그린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3. 6. 9. 10:16

[교육부 06-09(금) 석간보도자료] 미래교육돌봄연구회 발족, 중장기 늘봄학교 정책의 밑그림 그린다.pdf
0.27MB

  • 교육, 인구, 정신건강, 건축 등 다방면 전문가 14인 모여 늘봄학교 자문단 구성
  • 늘봄학교 인력 등 제도화, 중장기 지역돌봄 연계 방안 등 집중 논의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는 6월 9일(금), 늘봄학교 정책의 중장기 발전방향 논의를 위한 ‘미래교육돌봄연구회’를 발족한다.

 

‘미래교육돌봄연구회’는 풍부한 학식과 경험을 갖춘 14명의 학계 및 현장 전문가로 구성되며, 교육·돌봄을 비롯하여 복지, 인구, 정신건강, 건축, 기업 등 다방면의 전문가를 균형 있게 안배하였다.

 

미래교육돌봄연구회는 늘봄학교 정책을 모니터링하고 앞으로의 개선 방향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특히, ▲늘봄학교 프로그램 및 공간 구성 ▲초등학교 방과후 운영체제 개편 ▲안정적인 인력 운용을 위한 제도 마련 ▲늘봄학교 중심으로의 지역돌봄 연계 등 정책의 중장기 청사진을 그려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토론회, 간담회 등 현장과 소통하는 기회를 자주 열고, 올해 말에는 연구회의 논의 결과를 정부 권고안 형태로 발표할 계획이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학령인구가 급감하는 시대 변화에 맞춰 이제는 초등 방과후·돌봄 정책의 구조적 혁신을 준비할 때이다”라고 강조하고, “학생·학부모가 더욱 만족하는 늘봄학교 정책을 위해 앞으로 안정적인 기반 마련에 힘쓸 것이며, 오늘 발족하는 미래교육돌봄연구회가 초등 방과후·돌봄 정책의 혁신을 시작하는 첫걸음이다.”라고 밝힐 예정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