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꼴찌들의 반란' - 경기도 남양주시 퇴계원고등학교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꼴찌들의 반란' - 경기도 남양주시 퇴계원고등학교

비회원 2011. 11. 18. 15:22

'공부 못하는 학교가 일구어낸 반란'은 영화에서나 나오는 이야기 일까요?

꼴찌가 1등이 되는 극적인 스토리, 꼴찌에서 그 누구도 무시하지 못할 학교가 되는 스토리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운영하는 창의경영학교 학력향상형 학교에서는 흔하게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창의경영학교 학력향상형 학교들은 기초학력 진단과 학습 지도 보정, 학습 활동 관리, 교원•학부모 역량 및 지역 사회 연계 강화를 통해 학력향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부진한 요소를 분석해 학습 지도 방법을 다시 적용함으로써 단 한 명도 뒤처지는 학생이 없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오래된 학교? No! 역사가 빛나는 학교로 변한 퇴계원고등학교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한 퇴계원고등학교는 면 단위 지역에 위치한 중•고 병설의 일반계 고등학교로 1974년 개교 이래 시설 및 교육활동에 대한 지원이 미약해 환경이 매우 협소하고 낙후되었던 학교입니다. 또한 대다수 학생들이 퇴계원 초•중학교 출신으로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은 주변 구리 지역을 포함해 대도시나 특목고로 진학해 개인별 학력차가 높고 기초학습 미달학생의 비율이 높은 학교였습니다.

 

하지만 창의경영학교 학력향상형 지원사업으로 학생 개개인에게 초점을 맞추는 교육을 실시해 학생들의 성적을 향상시키고 오래된 학교에서 오랜 역사로 빛나는 학교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학업성취도평가 '우수학교' 선정.. 학력향상은 동기 유발로부터!

 

퇴계원 고등학교가 이러한 부정적인 상황에서 학업성취도평가 결과 '우수학교'로 선정된 것은 학생들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배려를 바탕으로 하는 학교장의 강력한 리더십과 전 교원의 협력 및 상호 존중 분위기, 그리고 개별 학생들 수준에 맞는 실질적이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운영 결과입니다.

 

퇴계원고는 내외부적인 조건 때문에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의욕이 부진하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 관리 능력이 부족했던 학생들에게 진로 목표를 확실하게 설정하도록 도와주고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재발견하게 함으로써 학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진로특강, 미디어 교육, 플래닝 페스티발, 꿈꾸는 U페스티벌 등의 활동을 통해 학력향상을 위한 노력의 바탕이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진로의 날에는 다양한 분야의 특강 강사를 섭외해 학생들에게 자신의 꿈을 찾도록 하고, 꿈을 실현시키기 위한 공부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플래닝 페스티벌 학습전략 발표 모습)


(스쿨멘토링 동기부여 강연 모습)

 


(꿈꾸는 U 페스티벌 동기부여 프로그램 모습)

퇴계원 고등학교의 차별화 된 프로그램 'Dream Designer' 코칭, 개인적성에 맞는 학습전략 구성

 

퇴계원 고등학교의 가장 차별화된 학력향상과 진로 개척을 위한 프로그램은 'Dream Designer 코칭파일을 통한 학력 One Step Up'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개별 학생의 적성과 효과적인 학습 전략의 발견과 이해를 위해 1학년은 종합진로검사(진로탐색+학습전략), 2학년은 KMDAT-H 적성검사를 실시해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별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수립하고, 맞춤형 상담활동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담임 선생님 중심으로 스스로 학습 이력을 관리, 학습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해 올바른 학습습관 형성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스로를 바라보고 관찰함으로써 자기 탐색활동을 통한 흥미와 적성 발견, 체험 중심의 능동적으로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정규 수업과 방과 후 수준별 수업을 진행하고, 기초학력부진 학생을 위한 집중지도로 특별반, 튜터링, 멘토링제를 운영해 효과적으로 학습능력을 신장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집중 지도 또한 개인의 진로 탐색 관리와 맞춤형 상담지도와 긴밀히 연결되도록 해 학생이 단순한 성적향상이 아닌 스스로 자신의 꿈과 미래를 일궈 나갈 수 있는 힘을 키워주고 있습니다.

 

이렇듯 퇴계원 고등학교는 다양한 진로 적성을 계발하고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도입해 '학생, 교사, 학부모가 힘을 모아 꿈과 희망을 가꾸어 미래를 여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간다는 철학을 실천해 오고 있는 것입니다.


(Dream Designer 코칭 파일)

 


(스쿨 멘토링 발표 모습)

 


(튜터링 프로그램 모습)

 


(특별 보충수업 모습)

공부는 선생님과 학생만의 노력으로 된다? No! 학부모를 포함한 교육 공동체까지 신경 써라!

 

퇴계원 고등학교는 학생들의 진로에 맞는 교육, 학습능력을 높이는 교육을 위해 학생과 선생님들 노력 외에도 학부모와 교육공동체의 역량을 길러줘 총체적인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학부모 아카데미 및 진로 특강을 통해 학부모들도 자녀의 진로와 적성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교사들은 자기주도학습 전문가 과정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지도 역량도 높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 외에도 사제 동행 프로그램으로 선생님과 학생이 긴밀한 관계를 유지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활동을 펼치고, 금요일에는 금요축구 대회를 열어서 사제 간의 벽을 허물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학생이 사회의 개별적인 주체로써 자아를 찾고 실현하는 수단으로 학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단순히 시험 점수를 높이는데 국한되지 않고 꿈을 이뤄가는 과정에 초점을 둬 개개인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기계발 메이크업, 네일아트 수업 모습)

 


(방과후 학교 특기계발 교육 모습, 천체 관측 체험학습 모습)

 


(학부모 변화 관리 프로그램 진행 모습)

 

퇴계원고 성공 이유는 강명숙 교장선생님의 남다른 창의 교육 철학과 교사들의 노력때문

 

 

마지막으로 이렇게 퇴게원 고등학교만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실력을 향상 시켜왔던 가장 큰 비결은 학교장의 창의적인 교육에 대한 남다른 철학과 선생님들의 노력 때문입니다. 강명숙 교장선생님께서는 꿈, 희망을 가꾸어 미래를 여는 행복한 학교로 만들기 위해 특색 있고 다양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계발하고 디자인해 학력향상, 진로교육, 인성교육, 참여와 소통을 역점 사업으로 해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하셨습니다.

 

이러한 철학을 바탕으로 교사들은 학생들이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창의적인 교육으로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최대한의 여건을 마련했습니다. 학생들의 동기 유발에서부터 학부모들의 노력을 끌어들이는 일까지 교사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없었다면 학생들의 변화도 힘들었을 것입니다. 공교육의 변화는 이렇듯 교육 주체들 개개인의 노력이 꼭 필요한 일임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