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4학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잊지 말고 신청하세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2024학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잊지 말고 신청하세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3. 11. 30. 17:02

 

다가오는 2024년, 들어서기 전에 잊지 말고 꼭 챙겨야 하는 것! 바로 국가장학금 신청입니다. 오늘은 2024학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장학금이란?

 

 

아직은 국가장학금이 낯선 신입생들이 많으실 텐데요. 국가장학금이란 대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일정 기준을 충족한 학생에게 등록금을 지원해 주는 소득연계형 장학금입니다. 국가장학금은 국가장학금Ⅰ유형, 국가장학금Ⅱ유형이 있고, 대한민국 국적을 소유한 국내 대학 재학생일 경우 신청 가능합니다.

 

 
국가장학금Ⅰ유형

 

소득 및 재산과 연계해 등록금을 지원하는 유형입니다. 지원 대상은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에 해당하는 학생입니다. 또한 직전 학기에 12학점 이상 이수하고 성적은 기초・차상위 C학점, 1~8구간 B학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때 신입학생, 편입생, 재입학생의 첫 학기, 그리고 장애학생 및 자립준비 청년은 해당 성적 기준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 1~3구간에 해당하는 학생은 C학점을 받더라도 재학 기간 중 2회까지 지원 가능하니 대상 기준을 꼭! 확인해주세요.

 

국가장학금Ⅱ유형

 

대학과 연계해 대학 자체 지원 기준에 따라 등록금을 지원합니다. 지원 대상은 학자금 지원 9구간 이하이고, 대학별로 수립한 지원 기준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신청기간과 방법은?

 

2024학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1차 신청은 12월 27일 수요일 오후 6시까지 가능합니다.

신청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한국장학재단 모바일 앱에서 가능한데요. 신청 방법 확인해볼까요?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에서 신청하기

 

먼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에 접속 후 회원등록이 필요합니다. ‘서비스이용자등록’을 통해 회원가입을 진행하고, 가입을 마쳤다면 메인화면 왼쪽 아래에 있는 ‘장학금 신청하기’를 눌러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에서 통합 신청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후, 안내에 따라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신청 동의 및 서약, 학교정보 입력, 개인정보 입력, 학자금유형을 선택하면 통합 신청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국가장학금 한눈에 보기 E-러닝까지 완료하면 최종적으로 신청서 제출이 완료됩니다.

 

▶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https://www.kosaf.go.kr

 

 

한국장학재단 모바일 앱으로 신청하기

 

모바일 앱으로도 신청 가능한데요. 앱의 메인화면에서 2024학년 1학기 국가장학금 1차 신청을 눌러 주시고, 누리집과 마찬가지로 학사 정보 등록부터 E-러닝 이수까지 완료하면 신청됩니다.

 

 

국가장학금 신청 이후에도 챙겨주세요!

 

국가장학금 신청을 했다면, 서류 제출 및 가구원 동의를 완료하셔야 합니다. 1월 3일 수요일 오후 6시까지이며, 전자서명 수단을 통해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모바일 앱에서 가능합니다.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의 경우 메인화면 상단에서 장학금 > 학자금 지원구간 >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하기를 선택하면 가구원 동의가 완료되고, 서류제출은 장학금 > 장학금신청 > 서류제출현황에서 서류제출을 선택하면 됩니다.

 

모바일 앱의 경우, 메인화면에서 가구원 동의하기 > 서류제출 아이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2024학년도 국가장학금, 달라지는 점은?

 

마지막으로, 2024학년도 국가장학금이 달라진 점을 확인해볼까요. 첫 번째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의 모든 자녀에게 전액 등록금 지원’입니다. 2023학년도에는 첫째 자녀 700만 원 지원, 둘째 이하 자녀는 전액 등록금 지원이었으나, 2024학년도에는 모든 자녀에게 등록금 전액을 지원합니다.

 

두 번째는 ‘학자금국가장학금 지원단가 인상’입니다. 2023학년도에는 학자금 지원 1~3구간의 지원단가는 연간 520만 원, 4~6구간의 지원단가는 390만 원이었으나, 2024학년도에는 1~3구간이 50만원 인상한 연 570만 원으로, 4~6구간이 30만원 인상한 연 420만 원을 지원합니다.

 

 

지금까지 2024학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더 많은 학생이 더 좋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확대되었으니 잊지 말고 꼭 신청하세요!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