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2022 결과 발표 본문
- 우리나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7개국 중 수학 1∼2위, 읽기 1∼7위, 과학 2∼5위 기록
- 전체 참여국 81개국 중 수학 3∼7위, 읽기 2∼12위, 과학 2∼9위
* 프랑스 파리 시각 2023년 12월 5일(화) 11:00
※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는 만 15세 학생(중3~고1)의 수학, 읽기, 과학 소양의 성취와 추이를 국제적으로 비교하고 교육맥락 변인과 성취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3년 주기로 시행(’00~)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2022에 전 세계 81개국(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37개국, 비회원국 44개국) 약 69만 명이 참여하였으며, 우리나라는 186개교, 총 6,931명(중학교 14개교 352명, 고등학교 168개교 6,482명, 각종학교 4개교 97명)이 참여하였다.
* 2021년에 예정되었던 본 검사 시행이 코로나19로 인하여 한 해 연기됨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2022에서 우리나라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모든 영역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보다 높은 평균 점수를 기록하였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수학 1∼2위, 읽기 1∼7위, 과학 2∼5위로 높은 성취를 나타냈으며, 전체 81개국 중에서도 수학 3∼7위, 읽기 2∼12위, 과학 2∼9위로 높은 순위를 기록하였다.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2018 대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의 평균 점수는 모든 영역에서 하락한 반면, 우리나라의 수학, 읽기, 과학의 평균 점수는 상승하였다.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2018 대비 상위 성취수준 비율은 모든 영역에서 증가*하고, 하위 성취수준 비율은 읽기와 과학에서 감소**하였다.
* 상위 성취수준(5수준 이상): 수학(21.4%→22.9%), 읽기(13.1%→13.3%), 과학(11.8%→15.7%)
** 하위 성취수준(1수준 이하): 수학(15.0%→16.2%), 읽기(15.1%→14.7%), 과학(14.2%→13.7%)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2022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2022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의 읽기, 수학, 과학에서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2018 대비 성취수준은 유지되었고 국가 순위는 상승하였다.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성취를 유지 또는 향상시키기 위해 국제적인 교육동향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사회정서역량 부문에 대해 지속해서 관리하고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다.
교육부는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에 추진 중이던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공교육 경쟁력 제고, 사교육 경감대책 등 다양한 방안의 추진 동력을 제고하는 좋은 기회로 생각하고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보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신설하고 학교전담경찰관 105명 증원 학교·교사, 악성 민원서 벗어나 ‘교육’에 역량 집중 (2) | 2023.12.07 |
---|---|
산업현장 문제, 직업계고 학생이 해결한다 (1) | 2023.12.06 |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 추진계획」 발표 (0) | 2023.12.05 |
학교 밖 청소년의 영재교육 기회 확대 (1) | 2023.12.05 |
교육부가 인증한 진로체험기관 2,736개 운영 (1) | 2023.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