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대한민국 열혈청년들의 창업 STORY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대한민국 열혈청년들의 창업 STORY

비회원 2012. 2. 3. 07:00


대한민국 국민, 아니 더 나아가 이 세상에 사는 그 어떤 이라도 한번 꿈꿔봤을 법 한 “내 가게 갖기”. 2011년 12월 기준 자영업자 수는 약 552만 명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전년 동월인 2010년 12월의 538만 7,000명보다 3만 명 이상 늘어난 수치다. 글로벌적인 경기 위축 속에서도 자영업자는 증가하는 모습을 보인 것이다.
 
그 중 눈여겨볼 점은 20~30의 청년 사업가들의 비중이 급격히 늘어났다는 점이다. 물론 심각한 취업난이 한몫을 한 것도 있겠지만, 자신들의 꿈을 이루려는 창업 열기가 뜨겁기 때문이다. 이러한 열기속에 창업시장에 발을 내디딘 청년 사업가 두 분을 만나보았습니다.
 
광주에 있는 조선대학교에서의 창업지원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아 APP 사업을 구상 중인 김혜진 양과 먼저 이야기 나누어 보았습니다.
 
 
 

Q. 김혜진 양은 미대에 진학하고 있는데, 이렇게 창업에 관심을 끌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김혜진: 미술대학 3년을 진학 후 주변 선후배들을 보니 입학 후 미술학도의 포부는 사라지고 현실에 안주하며 지쳐가는 모습이 아주 안타까웠어요. 그래서 저도 그 안에서 움츠러들고 있을 때쯤 한 창업 전문가의 강연을 들을 기회가 있었습니다. 처음엔 그림만 그리던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하고 의기소침해 있었지만, 강의를 들을수록 창업에 대한 희망이 생기고 이때가 아니면 안될 거라는 생각이 저를 사로잡았어요. 그때부터 학교, 기업, 국가에서 하는 창업지원제도에 대해 관심을 두고 준비하게 되었어요

 
 

Q. 지금 진행 중인 창업 아이템을 소개 간단히 부탁할게요

 

김혜진: 제가 진행 중인 창업 아이템은 비즈니스 앱 솔루션이에요. 앱이 만들어지는 단계에서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지기 전까지의 아이디어 및 디자인 UI를 기획하는 것이죠. 자세히 말하자면, 기획 후 앱 아이디어 기획서를 현재 어플개발회사에 만나 기획서를 판매하는 형태이며, 작게는 인터넷 카페를 이용하여 아이디어를 판매하는 공간을 만들어 아이디어를 사고팔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에요.

 
 

Q. 특별히 앱 솔루션 방향으로 가는 이유가 있나요?

 

김혜진: 대학가에서 창업하는 학생의 절반 정도가 앱 개발 분야인 만큼 APP에 대한 열기가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개발중심 분야의 발전은 높아졌지만, 개발과정 전의 앱 아이디어 기획에서는 앱 아이디어 공모전으로 대학생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찾으려는 움직임뿐 발전이나 지원이 부진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창업에서 안정된 앱 개발팀 구성, 앱의 기능 확인과 특징 이해, 개발 핵심 기술 확보, 그래픽 디자인 확보, 개발 기자재 확보, 개발비 확보 등 다양한 문제를 함께 해결하여 앱 개발 전 단계인 앱 아이디 이어 기획의 아이템으로 대학생으로서의 창업인을 꿈꾸고자 합니다.

 
 

Q. 앞으로 APP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한마디 부탁할게요.

  

김혜진: 기획은 창업의 성공을 보증하기 위한 첫 작업입니다. 기술에 의존한 앱은 개발에 성공할 수 있지만, 창업에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앱을 이용하는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앱을 만들 때 비로소 앱 서비스가 성공할 수 있습니다.

 
 
 
김혜진 양과 같은 학교에 다니며 창업을 준비 중인 임두솔양과도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김혜진 양이 앱 기획 사업을 준비중이라면 임두솔 양은 앱 개발 사업이라고 하니 APP 창업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자세히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겁니다.
 
 

Q. 안녕하세요. 지금 진행 중인 창업 아이템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할게요.

  

임두솔: 기존의 일회성 취업정보 및 공고확인 용도의 취업포털 APP와 달리 제가 만든 취업 APP는 지역 인재의 자기소개 및 이력, 공모전 수상경력을 통해 구인자(우수중소기업, 중견기업)가 좀 더 자세한 정보를 검색하여 획득하게 함으로써 효율적인 취업을 도와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Q. 그 취업 APP의 주요 기능이 무엇인가요?

  

임두솔: 첫 번째, 지역 내 우수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이 인재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 두 번째, 지역 취업준비생이 지역 우수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의 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기능 세 번째, 지역 인재의 커뮤니티로서 신 채널을 활용과 프리터족을 위한 실시간 일자리 제공 기능(LBS 기반)이 있습니다.

 
 

Q. 이러한 취업 APP를 개발하시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으신가요?

  

임두솔: 지역 취업의 현실을 보면 대부분의 학생이 대기업 준비, 공무원 시험 준비로 나뉘고 있고 지역 대학생들의 높은 목표와 달리 수도권 지역의 학생들에 비해 균등한 기회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대기업의 인재독점과 중견 기업 홍보의 어려움 등으로 인한 인재 확보 어려움으로 비전 있는 중견기업의 인재난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몸으로 직접 체감되는 취업난의 어려움을 타개하고 극복하고자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창업하려는 많은 청년에게 한 말씀 부탁하겠습니다.

  

임두솔: 멀리 뛰기 선수는 더 멀리 뛰기 위해 도움발판을 밟지만 준비 운동이 미쳐 되지 않았다면 상처를 입거나 조금밖에 뛰지 못합니다. 창업도 역시 이 도움발판과 같습니다. 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못하고 불충분한 준비로 창업하게 된다면 좌절하거나 성공했더라도 빠른 시일 내 무너지기 마련입니다. 그러니 완벽한 준비운동 후 뛰시길 바랍니다.

 

이들이 지원받는 학교 내 창업동아리 자금 외에도 국내에는 창업을 지원하는 여러 제도가 존재한다. 아래 자료를 참조하여 성공적인 창업 가도에 박차를 가해보길 바랍니다.
 

<창업 자금과 관련된 정책들>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