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선진형 대입전형을 위한 입학사정관제 대폭 확대 본문

교육부 소식

선진형 대입전형을 위한 입학사정관제 대폭 확대

대한민국 교육부 2009. 3. 10. 20:03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선택과 집중 원칙에 따른 선도대학 집중 지원
입학사정관 전문 양성과정 신규 개설‧운영


교육과학기술부는’09년 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대학이 성적위주의 학생선발을 지양하고 전형을 선진화할 수 있도록 선도대학 약 10개교를 포함한 40여개 대학에 총 236억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지원규모 : 10개교 20억원(’07)→40개교 157억원(’08)→40여개 대학 236억원(’09)


입학사정관(Admissions Officer)’은 다양한 전형자료를 심사, 학생의 잠재력과 발전가능성 등 다양한 능력과 소질을 평가하여 입학여부를 결정하는 대입전형 전문가로서, ’08년 40개 대학에서 총 218명의 입학사정관이 채용되어 각종 전형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총 4,401명의 학생을 선발한 바 있습니다. 


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은 단순히 입학사정관 채용을 지원하는 수준을 넘어초‧중등교육과 대학교육이 함께 발전하는 선진형 대입전형 확산의 기반을 마련해 주는 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기존의 전형 방식이 성적으로 나타난 학습의 결과를 주로 보았다면,입학사정관제에서는 학습과정, 교육여건을 동시에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다는 점에 차이가 있어 공교육 정상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정부의 입학사정관제 확산 강조 취지는 대학의 학생 선발에 대한 규제적, 감독적 관점에서 탈피하여, 잘하는 대학에 대해서는 획기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밝힌 것이라 하겠습니다.

2009년 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의 주요 추진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선도대학 집중 지원을 통한 입학사정관제의 질적 내실화 >>> 


우선선택과 집중원칙에 따라 입학사정관제 도입 의지와 발전가능성이 크고 대입전형 선진화의 영향력이 큰선도대학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07년 및 ’08년 선정된 대학 중 10개교 내외를 선정하여 교당 10~30억원을 지원하며, 이들에 대해서는 국고보조금 대비 대응투자 비율도 70:30이 아닌 85:15로 대폭 완화합니다. 


한편, 계속 지원대학에 대해서는 대학별 신청금액을 기준으로 평가결과에 따라 지원 금액이 결정되는데, 연차평가 결과 최하위 20%로서 평가점수가 60점(100점 기준) 이하인 대학에 대해서는 입학사정관제 정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원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신규 지원대학은 계속 지원대학 심사결과에 따라 구체적인 지원규모가 결정될 예정입니다. 

 

 신청자격 및 평가기준 등 >>> 


신청자격은 ’08학년도 정원내 모집인원 대비 신입생 충원률이 95% 이상인 대학에 한하며, 국고보조금 대비 대응자금 비율은 70:30로 전년과 동일합니다. 단, 선도대학은 85:15로 조건이 완화됩니다. 


주요 평가기준으로는 입학사정관제를 활용한 학생 선발규모, 입학사정관 채용규모 및 역할, 점수 위주 학생선발 개선노력 및 사업계획의 적절성 등 크게 4가지이며,평가위원회의 구성·운영, 세부 평가기준 및 배점, 평가절차 및 차등지원 폭 등에 관한 세부사항은 교과부‧대교협 및 입학사정관제 정책위원회가 추후 협의하여 확정할 예정입니다. 


선정된 대학에 대한 지원기간은 제도의 안정적 정착을 위하여 현행 3년에서 5년으로 확대하는 한편, 대학의 재정부담 등을 충분히 감안하여 정부지원을 지속할 방침이다. 

 

 입학사정관 전문 양성과정 신규 개설·운영 >>>
  


한편, 입학사정관의 전문성과 신뢰성 확보가 입학사정관제 성공의 핵심으로서 자질 있는 입학사정관을 확충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시급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올해부터 입학사정관 인력풀을 늘리기 위해 3개월 코스로입학 사정관 전문 양성과정을 신규로 개설‧운영키로 하고,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교육‧연수 전문기관 중 공모를 통해 5개 내외를 선정하여 과정당 3억원, 총 15억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기존 입학사정관들의 업무역량 강화를 위해 대교협이 월별 직무교육 프로그램을 마련‧운영하는 한편, 권역별‧학교별 직무훈련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향후 사업공고‧선정평가‧사업 집행현황 점검 및 컨설팅 등 일련의 사업관리는 대교협에 위탁하여 시행하는 한편, 정부‧대교협‧대학 및 고교 관계자 등으로 구성하여 지난 1월부터 운영하고 있는입학사정관제 정책위원회에서 사업운영 관련 중요사항을 심의하도록 하였습니다.



정부와 대교협은 사업 집행에 필요한 세부 내용을 추가로 협의하여 확정한 후 4월 지원계획 공고, 6~7월 선정평가를 거쳐 7월 말 지원대학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