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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처지는 학생 없는 학교 만들기’ 의 첫 단추!

대한민국 교육부 2009. 2. 17. 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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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학업성취도 평가결과 및 기초학력 미달학생 해소방안
‘뒤처지는 학생 없는 학교 만들기’ 첫 단추 

 

우리나라 공교육 내실화를 위해 가장 근본이 되는 정책,
‘학업성취도 평가결과 및 기초학력 미달학생 해소방안’이 발표되었습니다. 

정부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수준을 확인하고, 그 분석결과에 따라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학력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력수준을 전반적으로 끌어올리고자
지난해 10월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국가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과거에는 정확한 조사도 해보지 않고 학교간 서열화를 조장한다는 명분으로
객관적 자료수집을 하지 않아 학력이 뒤처지는 아이들을 위한 실효성 있는 지원이
이루어지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이번 평가를 실시한 결과
학력이 전반적으로 하향 평준화되고 학교간 서열이
고착화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자세한 평가결과 및 지원방안은 붙임의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제부터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상황이 어떤지 파악하는 일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국가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는
각 학교별 현황이 어떠한지를 파악하기 위한 첫 단추인 것입니다.

앞으로 정부는 학업성취도 평가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상대적으로 부족한 학생과 학교에 대해 지원을 적극 추진하여
학교에서 뒤처지는 학생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과 노력을 계속하겠습니다.

그래서 국민들이 학교현장의 변화를 피부로 느끼고
학교를 신뢰하며 자녀를 맡길 수 있도록 공교육 내실화를 진행해 나갈 것입니다. 

 

문의 : 교육과학기술부 기획담당관실(2100-8622)
첨부 : 학업성취도 평가결과 및 기초학력 미달학생 해소방안 관련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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