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내 적성에 맞는 고교선택으로 자기주도학습을 펼쳐라! 본문

교육부 소식

내 적성에 맞는 고교선택으로 자기주도학습을 펼쳐라!

대한민국 교육부 2012. 7. 19. 09:00



대학교 입시처럼 중학교에서도 각자의 적성을 좀 더 일찍 파악하고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는 고등학교 입시가 있는데요. 방학을 맞아 본격적인 고등학교 입시 전형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고등학교는 일반학교 이외에도 무척 다양해지고 있답니다. 이번 기사는 적성에 따라 선택 가능한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있는 중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학생들의 적성에 따라 선택이 가능한 고교 다양화

 

<그림참조: 고입정보포털 http://www.hischool.go.kr/ 그림 재편집>


고교 다양화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특목고, 특성화고, 자사고, 자율고 그리고 일반고까지 청소년 자녀가 있는 가정과 학교에서는 많이 들어보셨던 학교 분류 이름인데요. 하지만 비슷하면서도 다른듯하여 정확하게 각 학교의 특성에 대해 알고 있는 분들은 많지 않으신 것 같아요. 그래서 준비하였습니다!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저와 같은 청소년들과 학부모님들, 정확한 특성을 알고 있어야 각자의 적성에 맞는 고교를 선택할 수 있겠지요?

 

고교 다양화는 지식의 습득과 암기 중심, 가르치기 중심의 획일화된 교육에서 지식을 창출하는 창의 및 자기주도학습 중심의 학습자 지원 중심 교육으로 학교가 학생들의 다양한 적성과 능력에 맞는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자 마련된 교육시스템입니다.

 

고등학교 유형, 알고 보면 어렵지 않아요!

 

학생 및 학부모의 학교 선택권이 확대된 고교 다양화인데요. 우선 각 고등학교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교다양화에 따른 고등학교 유형>

 

자율고인 자율형 사립고, 자율형 공립고 어떤 학교인가요?


자율고학교의 자율성과 다양성을 확대하여 학생에게 맞는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사립고와 공립고 자율고의 목표에는 공통점이 있지만, 학교의 설립주체, 지정 대상학교, 학생 선발방법, 교육과정의 자율성 범위 등에서는 많은 차이점이 있다고 합니다.

 

자율형 사립고사립학교가 학교별로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과정으로 학교 운영의 자율성이 대폭 확대된 학교이며 자율형 공립고육여건이 열악한 지역의 공립고등학교를 선정하여 육과정을 다양화하고 전인교육을 실현하는 학교입니다. 자율형 사립고의 경우 등록금은 일반고의 3배 이내로 규정되며 학생선발 방법은 자기주도학습전형 및 일부 학교의 경우 내신성적이 반영된 규정에서 추첨제로 선발되는 유형이 있습니다. 자율형 공립고는 등록금이 일반고와 동일하며 학생선발은 평준화 지역은 내신제한없이 선지원 후추첨을 통하여, 비평준화 지역은 경우 학교 자율로 선발됩니다.

 

특성화고는 어떤 학교인가요?


특성화고는 소질과 적성 및 능력이 유사한 학생을 대상으로 특정분야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직업 특성학교자연현장 실습 등 체험위주교육체험 특성학교로 구분된답니다. 직업특성학교는 보건, 관광, 항만물류, 공업, 상업, 원예, 정보 등 체험 위주의 학교가 있으며 체험특성화고는 이우고, 두레자연고, 태봉고, 간디고 등 체험 대안학교가 주로 해당됩니다.

 

특목고는 어떤 학교인가요?


특목고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외국어고, 국제고, 과학고, 예술고, 체육고 그리고 마이스터고가 해당이 됩니다. 외국어고는 외국어에 능숙한 인재양성을 위하여 각 학급을 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등 전공학과별로 운영합니다. 국제고는 국제 전문 인재양성을 위한 국제계열의 고등학교로 외국어과와 달리 전공학과 별로 운영하지 않고 영어 심화, 국제정치, 국제경제, 국제법 등 국제 관련 분야로 운영합니다.

 

과학고는 과학 인재양성을 위한 과학계열의 고등학교로 고급수학, 물리실험 등 과학계열 전문 과목을 편성하여 운영합니다. 예술고, 체육고 역시 각 분야 예술인 양성과 체육인 양성을 위한 고등학교입니다.

 

마이스터고는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을 통해 젊은 기술 명장을 길러 내는 학교로 협약 산업체가 공동으로 개발한 실무 외국어 교육, 산학 연계 실습, 해외 산업체 연수 등 다양한 실무 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그러면 영재학교는요?


영재학교란 특정한 분야에 재능이 뛰어난 영재들을 대상으로 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내용과 방법으로 정규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입니다. 서울과학고등학교, 경기과학고등학교, 한국과학영재학교, 대구과학고등학교가 해당합니다.

 

복잡해 보이는 전기 및 후기 고교 입학 전형

 

고등학교는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 선발하는데요. 중복 전형을 할 수 없는 등 조금은 복잡한 입학 전형입니다. 전기 고등학교에는 자율형 사립고, 외국어고, 과학고, 국제고, 특성화고 등이 있으며 후기 고등학교에는 자율형 공립고와 일반 고등학교가 있습니다. 전기 고등학교에는 오직 1개교만 선택해 지원할 수가 있으며 선발된 학생은 후기 고등학교 전형에 지원할 수 없답니다. 전기 고등학교 선발에서 제외된 학생과 전기 고등학교를 지원하지 않았던 학생들은 후기 고등학교 전형을 지원하게 됩니다. 영재 학교는 모집시기 상 전기고로 구분되지만, 특차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교 간 중복 지원도 가능하며 선발 제외 시 9월부터 시작하는 다른 전기고에 지원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스스로 준비하자! 2013학년 자기주도학습전형


고교 다양화에 따른 입학 전형에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몇년전 특목고라 불리는 고교 입시를 위해 과도하게 준비해왔던 경시대회 실적, 각종 공인 자격시험 등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각자의 실력 향상과 실력 점검을 위해 경시대회 및 공인 자격시험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사실상 입시만을 위해 과도하게 준비해온 경우가 많아 가뜩이나 성작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무척 많은 짐이 되었답니다. 그래서 2011년부터는 좀 더 내실 있고 현실적인 방안을 위해 자기주도학습전형이 시작되었답니다. 

 

자기주도학습전형이란? 어떤 단계로 학생을 선발하나요?

 

지필고사와 경시대회 위주의 학생 선발방식에서 (1) 내신 성적과 면접을 기반으로 (2) 학교 설립목적에 맞는 창의적이고 잠재력 있는 학생 선발방식입니다. 2012학년도부터 자기주도학습전형이 본격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자기주도학습전형 학생 선발 단계><자기주도학습전형 선발 방식>


자기주도학습전형은 1단계와 2단계 전형절차를 거치게 되며 (1) 1단계에서는 내신성적(160점)과 출결(감점제)로 면접대상 학생을 선발하고 (2) 2단계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학습계획서, 교사 추천서를 바탕으로 입학전형위원회에서 면접(40점)을 시행하여 최종 선발하게 됩니다.

 

자기주도학습전형 준비는?

 

자기주도학습전형에는 내신성적뿐만 아니라 학교생활기록부, 학습계획서, 교사 추천서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자기주도 학습과정 및 진로계획, 봉사, 체험활동과 독서활동을 평가합니다.

 

내신성적은 각 고등학교의 유형에 따라 특정 교과의 성적을 활용합니다. 과학고의 경우에는 주로 수학과 과학의 내신성적을 요구하며, 외고의 경우 영어 내신성적만을 요구합니다. 자율형사립고의 일부 학교에서는 전교과 과목을 요구하기도 하며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과목의 성적만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목표를 고려하여 내신성적을 관리하되 학교 교육을 충실히 하여 전 과목 내신성적을 골고루 관리하는 것도 필요하겠습니다.

 

자기주도학습과정 및 진로계획, 봉사, 체험 활동과 독서 활동은 단기간에 준비되는 것이 아니지요. 중학생이면 부모님, 선생닙의 도움을 받으면서 이제 학생 스스로 학습계획을 세우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봉사 활동의 경우에도 회의 구성원으로 나눔, 배려의 생활을 경험하고 느끼는 것이 중요할것입니다. 독서 활동 또한 바쁜 청소년들에게 여러 가지 간접 체험 및 소중한 경험을 느끼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이런 활동들이 모여 자기주도학습전형으로 표현됩니다. 

 

적성과 능력에 맞는 고등학교, 선택하셨나요?

 

이번 기사를 준비하면서 비로소 저와 같은 중학생들이 앞으로 진학하게 될 고등학교들에 대해 좀 더 상세한 사항을 알게 되었습니다. 보통 이런 정보들이 매년 학교 홈페이지에 공지되고는 있지만 일일이 그 내용을 읽지는 못하게 됩니다. 주로 전기 고등학교를 희망하는 학생들의 경우 부모님을 통해 혹은 이따금 선생님들로부터 정보를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부모님, 선생님들께서도 매년 조금씩 변화하는 정책에 대해 새롭게 알아가기가 쉽지는 않은 것 같은데요. 학교마다 정책이 바뀔 때 공지하는 것은 기본이지만 진로 담당 선생님 등 담당 선생님이 계셔서 우리들의 의문점을 정확하게 알려주시고 도움을 주신다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저희 중학생들은 자기 적성에 맞는 고등학교를 선택했다면 어떤 판단으로 학생들을 선하고 있는지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고 준비해야 합니다. 많은 학교가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중요시하고 있는데요. 자신의 진로목표에 따라 과목별 내신을 관리하며 단기간에 준비되는 것이 아닌 만큼 스스로 학습계획을 세우고 학습하며, 봉사 및 체험 활동 등 경험을 쌓아가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각 고등학교 유형에 어느 학교가 해당하는지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신 분들은 고입정보 포털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


/에코 기자님의 기사 더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