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인성은 OOOOO다!’, 인성교육 대국민 설문조사 본문

교육부 소식

‘인성은 OOOOO다!’, 인성교육 대국민 설문조사

대한민국 교육부 2012. 7. 23. 09:43

공부 1등 < 마음 1등

‘공부 1등은 한 사람이지만 마음 1등은 모두가 될 수 있습니다.’

- 교과부-NHN(주)-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인성교육 대국민 설문조사 및 캠페인 -



교육과학기술부와 NHN(주),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공동으로 인성교육의 현주소 및 국민 의식조사를 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인성교육 대국민 설문조사와 인성교육 중요성 공감 캠페인’을 실시합니다.


이번 설문조사와 캠페인은 7월 23일(월)부터 8월 24일(금)까지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에서, 인성교육에 대한 국민의 인식 정도와 현주소 진단을 위한 설문조사전 국민이 함께 참여하는 인성교육 실천 운동 전개를 위한 캠페인으로 진행됩니다.


인성교육 설문조사의 경우는 5개의 선택형 질문과 1개의 완성형 질문을 포함하여 총 6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택형 질문은, ①올바른 인성을 갖추는 것이 앞으로 사회생활에서 더 중요해 질 것인지와 ② 더불어 사는 능력(나눔, 배려, 봉사 등) ③긍정적인 태도 ④정직성 등에 대한 우리나라 학생들의 현재 인성 수준 인식과 ⑤ 집단 괴롭힘을 당하고 있는 현장을 목격했을 때의 대응 행동에 대한 응답을 통해 갈등상황에서의 참여의식 정도를 묻습니다.


마지막 질문은 5자 완성형으로 ‘인성은  OOOOO다.’ 라는 질문을 통해 현재 우리나라 국민들은 인성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의견을 묻습니다.


설문조사는 네이버 메인 화면의 좌측 하단 배너(송지효 홍보대사 이미지)를 활용하고, 전용 설문 웹페이지를 통해 실시합니다. 또한 설문 응답 후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다양한 경품이 제공됩니다.


※ 1등 가족관광상품권 100만원권(1명)/ 2등 삼성미러팝(2명) / 3등 도서문화상품권 5만원권(30명) / 4등 던킨먼치킨세트(1,000명)


이번 설문조사의 당첨자는 2012.8.29(수)에 개별 통보 및 홈페이지, 교육과학기술부 페이스북 및 에듀넷을 통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설문조사와 함께 인성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는지에 대한 ‘공감 캠페인’을 진행하며, 지식 위주의 교육보다는 자신, 가족, 사회를 행복하게 하는 ‘마음’을 잘 가꾸는 교육을 위해 온 국민이 동참하자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교과부는 이번 설문조사 후 8월 말까지 응답 내용을 분석하고, 지난 7월 6일~20일까지 진행한 학교설문조사결과와 종합하여, 현재 우리나라에서 필요한 인성의 주요 덕목을 찾아내고, 진행 중인 인성교육 정책연구에 반영하여 오는 9월에 인성교육 실천 종합 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