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창의세상, 과학에게 길을 묻다’, 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 본문

교육부 소식

‘창의세상, 과학에게 길을 묻다’, 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

대한민국 교육부 2012. 8. 10. 11:00

과학의 길에 던져진 물음표(?), 창의세상에서 발견한 느낌표(!)

‘2012 대한민국 과학창의축전’ 개최

- 8월14일(화)~19일(일) KINTEX에서 열려 -



올해로 16회를 맞이하는 ‘2012 대한민국 과학창의축전’이 8월 14일(화)부터 19일(일)까지 총 6일간 KINTEX 제2전시관 6~8홀에서 개최됩니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이번 축전은 ‘창의세상, 과학에게 길을 묻다’라는 주제로 350여개 기관이 참가하고, 400개 이상의 체험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이번 축전 경복궁 평면도라는 독창적 아이디어를 모티브로 행사장 플랫폼을 구성, 플랫폼을 중심으로 사통팔달의 길을 따라 펼쳐진 과학과 교육 콘텐츠를 체험하다보면 창의세상에 도달 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이번 행사는 △과학창의 플랫폼 △스마트밸리(미래과학 기술관) △휴먼팩토리(미래창의인재관) △소셜토크(미래사회소통관) 등 총 네 가지 테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체험 이외에도 행사장 곳곳에서 다양한 공연, 이벤트 등이 마련되어 즐거운 축제의 한마당이 펼쳐질 예정입니다.


과학창의플랫폼 : ‘과학문화, 창의‧융합교육의 새로운 변화’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지난 한 해 과학자, 교사, 예술가들과 함께 연구 개발한 최신 콘텐츠들을 이곳에서 모두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한, 융합인재교육(STEAM)의 모든 것을 체험할 수 있는 「STEAM 페어」, 수학과 영재교육의 새로운 변화를 만날 수 있는 「수학‧영재교실」, 스토리텔링 방식의 새로운 과학체험 「생활 속 과학 이야기」, 과학‧융합문화 선도모델을 체험하는 「과학‧융합문화 콘텐츠 페어」, 「해외 9개국 10개 선진프로그램」 등 국‧내외 과학과 교육의 선도모델들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특히, 미국의 STEM교육 전문기관인 스미소니언의 과학‧예술융합프로그램은 국내에서 체험하지 못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독서멘토, 수학클리닉, 영재교육원 및 과학고 입학상담 등을 통해 학부모들이 그동안 궁금했던 사항들을 해소해 줄 것입니다.


스마트밸리 : ‘과학기술이 만드는 풍요로운 삶’

22개 정부출연 연구기관과 기업들이 우리가 꿈꾸는 미래세상을 실현하기 위한 기초‧첨단과학기술을 한눈에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휴먼팩토리 : ‘창의적 융합인재로 거듭나는 공간’

STEAM, 과학, 수학분야 공모를 통해 선발된 우수프로그램들이 상‧하반기 각 100개씩 운영되어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쇼셜토크 : ‘사회와의 소통으로 하는 되는 행복토크’

매일매일 펼쳐지는 새로운 토크형식의 “강연, 오디션, 공연, 연수 및 포럼” 프로그램인 「2012 대한민국과학창의콘서트」와 교원들을 위한 연수, 워크숍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2012 대한민국과학창의콘서트」는 교사 수업 아이디어 오디션 「기적의 수업 오디션」, 자녀와 학부모가 함께 듣는 「토크 콘서트」, 4명의 멘토가 학생들의 꿈과 미래에 대한 고민을 듣고 함께 이야기하는 「옴니버스 토론」, 「Live 인생극장」, 「지식공유 프로젝트」, 「과학융합 심포지엄」, 「톡톡! 과학콘서트」 등 총 8가지의 새로운 이야기로 교사, 학생, 학부모가 꿈꾸는 꿈과 미래에 대해 소통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교사들을 위한 프로그램들도 마련되어 있다. 미국 스미소니언과 함께하는 「STEAM교육 연수」를 비롯하여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공감콘서트」 등 총 10가지의 교원연수, 워크숍, 발표회가 동시에 개최되어 학교 현장까지 교육의 변화를 주도할 계획입니다.


금번 행사를 주관하는 한국과학창의재단은 「2012 대한민국과학창의 축전」을 통해 ‘아이들이 세상 속에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스스로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미래를 이끌어나갈 창의적 인재로 성장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