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교폭력근절 위한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실시 본문

교육부 소식

학교폭력근절 위한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실시

대한민국 교육부 2012. 8. 13. 10:00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실시 (8.27 ~ 9.26, 1개월간)

 - 온라인조사로 전환 등 조사방법, 문항 전면 개선 -


교육과학기술부가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한국교육개발원과 공동으로 오는 8월 27일부터 1개월간「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실시합니다.


전국의 초등 4학년부터 고교 3학년 학생(약 541만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실태조사는 지난 1차 실태조사 이후 제기된 의견을 반영하여 조사방법, 문항, 공개방법 등을 전면적으로 개선하였습니다.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의 주요 개선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사용자 편의성참여 흥미도를 높이기 위해 기존 우편조사 방식에서 온라인 조사 방식으로 전환하였습니다. 특히,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플래시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하는 등 온라인 조사의 장점을 살리며 조사 시기 또한 1차 조사와는 달리 학기 중에 실시함으로써 충분한 사전안내를 통해 보다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또한, 학교폭력 피해사례만 파악했던 1차 조사 문항을 보완하여, 가해 및 목격 사례와 학교예방교육 효과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번 2차 조사의 가장 큰 특징은 설문응답과정에서 학교폭력 예방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교육적 기능을 강화했다는 점입니다. 이를 위해, 설문응답 전·후에 학교폭력의 기준과 정의, 신고방법 등을 학습할 수 있는 교육용 컨텐츠를 함께 제공합니다.


특히, 초등학생들도 학교폭력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초등학생용과 중등학생용 컨텐츠를 구분하여 제공합니다.


설문 참여는 학생들이 학교 홈페이지 등을 통해 온라인 조사시스템에 접속하여 간단한 본인확인 절차만 거쳐 쉽게 참여할 수 있으며, 설문참여 과정에서의 학생 개인정보와 설문응답의 비밀은 철저히 보장되고, 응답으로 인한 불이익은 전혀 없음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번 조사는 타당도 높은 조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기획·개발 단계부터 정신보건, 심리상담, 교육전문가가 공동으로 참여하였으며, 3차에 걸친 파일럿 조사를 통해 문항 및 조사도구의 적합성을 검증하고 학교현장의 의견 수렴 결과 등을 반영하였습니다. 


학교별 조사결과는 11월 학교알리미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며, 각 학교는 이번 실태조사 자료를 토대로 단위학교 학교폭력 예방·지원계획 수립 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13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