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과학기술위성 후속 차세대 소형위성 우주과학탑재체 공고 본문

교육부 소식

과학기술위성 후속 차세대 소형위성 우주과학탑재체 공고

대한민국 교육부 2012. 8. 20. 11:00

과학기술위성 후속 차세대 소형위성 우주과학탑재체 공고

- 8월 20일부터 접수 시작, 8월24일 설명회 개최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한국과학기술원 인공위성연구센터(센터장 이인)는 8월 20일부터 약 2달간 전국 대학, 연구소, 산업체 등을 대상으로 기술검증 및 우주과학목적의 차세대 소형위성에 탑재될 우주과학탑재체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차세대 소형위성은 ’98년부터 개발이 시작되어 기술개발, 우주과학연구, 전문인력양성 등에 기여해 온 과학기술위성 시리즈의 후속위성으로, 금년 5월 개최된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위원장 교과부 제2차관)에서 개발계획이 확정되어 향후 4년간 350억원이 투입되어 개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90년대부터 우리별 위성 시리즈, 과학기술위성 시리즈를 개발하며 소형위성분야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한국과학기술원 인공위성연구센터에서 개발을 주관하며, 핵심기술의 국산화와 우주과학연구를 목표로 위성의 소형화, 표준화, 모듈화, 저전력화 등을 통해 과학기술위성 시리즈 대비 소형위성의 기술진보를 실현할 계획입니다.


금번 진행되는 우주과학탑재체 공모는 우주과학탑재체 개발능력을 갖춘 대학, 출연연, 기업부설연구소 등을 대상으로 하며, 제안된 과학임무의 창의성, 탑재체 활용계획의 우수성 등에 중점을 두어 과학임무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공모는 8월 20일부터 10월 19일까지 두달간 진행되며 제안요구서, 접수방법 등 상세내용은 교육과학기술부또는 한국과학기술원 인공위성연구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공위성연구센터는 오는 8월 24일(금) 14시부터 KAIST 인공위성연구센터(최순달 세미나실)에서 차세대 소형위성 과학탑재체 제안요구서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접수 및 설명회 관련 문의처 : 한국과학기술원 인공위성연구센터

연락처 (042) 350-8613 

이메일  ismha@satrec.kaist.ac.kr

 

교육과학기술부는 차세대 소형위성 개발을 통해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소형위성의 기술경쟁력 향상, 핵심기술 및 핵심부품의 국산화,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우주ㆍ지구과학연구 촉진, 우주개발 전문인력 양성 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