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나로과학위성’, 나로호 3차발사 전 최종공개! 본문

교육부 소식

‘나로과학위성’, 나로호 3차발사 전 최종공개!

대한민국 교육부 2012. 8. 24. 10:24

나로과학위성, 나로호 3차발사 전 최종공개

- 8월 24일(금), KAIST 인공위성연구센터에서 대국민 공개 -



교육과학기술부와 KAIST 인공위성연구센터는 오는 10월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예정인 나로과학위성의 발사준비가 완료되었으며, 8월 24일(금)에 국민들에게 위성발사 전 마지막 모습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나로과학위성은 ‘나로호 궤도검증, 우주환경 관측 등 우주과학실험, 국산화 기술 우주검증 등의 임무수행이 가능한 100kg급 소형위성 개발’을 목표로 2011년 2월부터 개발이 착수되었으며, 지난 7월 31일 발사장 이동 전 최종점검인 선적전 검토회의(Pre-Shipment Review)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여 나로호에 탑재될 준비를 마쳤습니다.


나로과학위성 개발사업은 교육과학기술부의 지원 하에 ’90년대 초부터 우리별 위성, 과학기술위성 등 소형과학기술위성을 개발하며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아온 KAIST 인공위성연구센터에서 개발을 주관하였으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i3시스템, KAIST, 한국항공대학교 등 국내 연구소, 산업체, 대학 등이 참여하였습니다.


주목할 점은 나로과학위성의 경우 ’92년 발사 된 우리나라 최초의 위성인 우리별 1호에 이어 KAIST 인공위성연구센터에서 일곱 번째로 개발된 위성으로 지난 나로호 1, 2차 발사 시 탑재된 과학기술위성 2호의 기술을 활용하여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되었습니다. 



나로과학위성에는 나로호 궤도진입 확인임무 수행을 위한 레이저반사경, 우주과학임무를 수행할 우주방사선측정센서, 우주이온층 측정센서(랑뮈어탐침), 국산화 기술의 우주검증을 수행할 펨토초 레이저발진기, 반작용 휠, 적외선 영상 센서 등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특히, 나로과학위성의 우주과학탑재체는 우주환경 변화에 따른 방사선량 증감, 지구 이온층 변화 등을 측정함으로써 태양활동 극대기에 맞춰 우주방사선량 모델링, 우주방사선이 우주부품에 미치는 영향연구, 이온층이 통신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연구 등 우주과학 연구, 위성기술 연구개발 등에 기여할 예정입니다.


또한, 기술검증탑재체를 통해 펨토초 레이저발진기 기술검증에 성공하면 세계 최초로 광섬유를 이용한 펨토초 단위의 정밀거리 측정 관련 기반기술을 확보하게 되며, 반작용 휠, 적외선 영상 센서 등을 통해 그간 수입에 의존하던 핵심부품들의 국산화율을 높이는데 기여하게 됩니다. 


8월 24일(금)에 예정된 이번 나로과위성공개는 KAIST내에 위치한 인공위성연구센터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매 시간마다 진행되며 당일 인공위성연구센터를 방문하는 누구나 관람이 가능합니다.


나로과학위성은 금번 위성공개행사를 마치고 오는 8월 말 경으로 예정된 나로우주센터로의 이송을 위해 포장작업 등에 들어갈 예정으로 이번 행사가 나로과학위성의 실물을 관측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며, 위성관람을 원하는 개인은 행사 당일 KAIST 인공위성연구센터에서 소정의 등록을 마치고 관람할 수 있으며, 단체관람을 원하는 경우에는 사전예약이 필요합니다.


 

나로과학위성 형상

 



1.  X 대역 안테나 (X-band Antenna)

2. 레이저 반사경 (Laser Retro-reflector Array)

3. 적외선센서 (IR Sensor)

4. 랑뮈어 탐침 (Langmuir Probe)

5. 우주방사선량 측정센서 (Space Radiation Effects Monitor)

6. S-대역 안테나 (S-band Antenna)

7. 태양센서 (Sun Sensor)

8. 태양전지판 전개 장치 (Pyro-release Mechanism)

9. 태양전지판 (Solar Panel) – 전개면

10. 태양전지판 (Solar Panel) – 본체면

11. 태양전지판 전개용 힌지 (Hinge)

12. GPS 수신 안테나 (GPS Antenna)

13. 발사체 결합 어댑터(Adapter)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