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EDRB’ 통해 더 다양하고, 더 스마트한 교육을! 본문

교육부 소식

‘EDRB’ 통해 더 다양하고, 더 스마트한 교육을!

대한민국 교육부 2012. 11. 15. 09:00



지식기반사회가 도래하면서 점점 더 다양한 콘텐츠들이 앞다투어 등장하는 오늘날, 쏟아져 나오는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는 자기 주도 학습방법 또는 학교 수업에 활용할 방법은 없을까요? 그리고 이처럼 수많은 콘텐츠 중 교육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는 어떤 것일까요?


교육방송 EBS는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 관련 콘텐츠들을 모아 EDRB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콘텐츠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학생들의 자기 주도 학습과 선생님들의 수업 준비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이번 기사에서 EBS의 EDRB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EDRB는?


EDRB ‘EBS Digital Resource Service’의 약자로 EBS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입니다. 교육과 관련한 디지털 콘텐츠들이 무료 또는 유료로 제공되고 있어 교육 환경에서 다양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EDRB에서 제공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는 교육방송 EBS의 콘텐츠를 기본으로 하여 콘텐츠 기업, 개인 사용자 등이 참여할 수 있는 개방된 체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에듀넷, 국가지식포털과도 연계하여 다양한 정보를 참고자료로 제공하는데요. 이러한 콘텐츠들에 개인 사용자가 부가자료, 설명 등을 덧붙일 수 있고 사용자가 직접 만든 UCC 및 디지털지도안 등도 많은 사람과 함께 나눌 수 있습니다. 


2. 세상에서 가장 큰 교실 EDRB, 스마트하게 활용하려면?


1) 교과목별 콘텐츠 활용


EDRB는 크게 다섯 가지로 교과목을 나누고, 각 교과에 맞게 콘텐츠를 분류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예체능이 그 다섯 가지인데요. 각 교과목에는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의 교과분류가 되어있고, 각 과목에 맞는 주제 분류가 되어있습니다. 관련 UCC와 관련 디지털지도안도 배너를 통해 한 번에 볼 수 있어 그 이용이 편리합니다.



국어 교과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국어의 경우, 각 학년에 따라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고 듣기·읽기·쓰기·말하기·문학·문법과 같은 주제에 따라서도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과목 역시 학년별 분류, 과목에 따른 주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예체능 과목까지 다양한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어 평소 접하지 못했던 예체능 과목의 콘텐츠들을 쉽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2) 검색을 통한 EDRB 활용


다양한 교과에 걸쳐 필요한 자료가 있다면 EDRB의 통합검색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편리한 검색을 통하여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데요. ‘사자’라는 검색어를 통해 EDRB의 자료를 검색해보았습니다. 



‘사자’라는 검색어 하나로 151개의 자료가 검색되었는데요. 검색된 자료들은 유형에 따라 분류가 됩니다. 국어, 수학, 영어와 같은 과목별 분류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클립 유형에 따른 분류도 가능합니다. VOD, 이미지, 텍스트, UCC, 디지털지도안 등 자신이 필요한 자료에 맞게 검색할 수 있어 자료의 활용도가 높습니다. 


검색기능에서 ‘오픈 검색 함께 보기’ 기능을 사용한다면, 에듀넷과 국가지식포털에 속해있는 자료들도 함께 검색되는데요. 오픈 검색을 통하여 더욱 폭넓고 다양한 자료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검색을 통해 원하는 자료를 얻었다면, 나만의 꾸러미를 만들어 콘텐츠들을 모아 자료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꾸러미에는 여러 클립을 스크랩하여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모은 자료들을 활용하여 UCC 혹은 디지털지도안을 만들 수 있습니다. 


EDRB는 이용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가득 찬 UCC를 많은 사람과 공유하기 위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UCC를 등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상 포맷이 자동 전환되므로 어떤 형식의 동영상이라도 편리하게 등록할 수 있어, 자신만의 색깔이 담긴 UCC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EDRB에서는 디지털지도안을 공유할 수도 있는데요. 디지털지도안은 텍스트, 이미지, 클립 영상 등이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수업에 생기를 넣어줄 수 있습니다. EDRB를 이용하는 개인 사용자가 직접 디지털지도안을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3. 똑똑한 클립 뱅크, EDRB


교육에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EDRB는 선생님들과 학생들, 넓게는 부모님과 교사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수년간 축적되어온 EBS의 여러 콘텐츠를 원하는 대로 편리하게 접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이러한 콘텐츠들을 학생들은 자기 주도 학습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고, 선생님들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수업에 활기를 불어넣고 생생한 교육현장을 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매일 매일 똑똑해지고 있는 교육에 발맞추어 EDRB의 생생한 콘텐츠들을 활용한 나만의 스마트한 공부법을 만들어보세요!? 


/굼 기자님의 기사 더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