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산학협력의 길잡이, ‘산학협력 업무매뉴얼’ 발간 본문

교육부 소식

산학협력의 길잡이, ‘산학협력 업무매뉴얼’ 발간

대한민국 교육부 2012. 11. 22. 10:00

산학협력의 길잡이,「산학협력 업무매뉴얼」발간

 - 현장 실무자의 업무 이해도 증대로 산학협력 정책의 안정적 추진 기대 -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학 산학협력 실무 현장의 업무 수행에 도움을 주기 위해「산학협력 업무매뉴얼 개정판」을 발간하였습니다.



산학협력 업무매뉴얼은 연구지원, 연구성과 관리, 산학연협력 계약 등 대학 본부와 다르고 다양한 특징을 갖고 있는 산학협력 업무를 일선 담당자들이 알기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이번 개정 업무매뉴얼에는 2008년 산학협력 업무매뉴얼의 첫 출간 이래 산학협력 정책변화와 산학협력 범위의 확대에 따른 산학협력 업무의 변경 및 추가된 사항을 반영하여 이전 업무매뉴얼에 비해 많은 예시와 상세한 설명을 담아 산학협력단의 정의, 조직, 회계, 세무, 연구비 관리, 산학연협력 및 사업화 등의 내용이 상세히 기술되었으며, 질의응답(FAQ), 산학협력 웹사이트 등의 참고자료 또한 풍부하게 담겨있습니다.


교과부는 지난 8월 산학협력단 회계처리규칙 해설서 발간에 이어 이번 산학협력 업무매뉴얼의 발간으로 산학협력 실무자들이 효율적인 업무 추진과 전문성을 확보하여 산학협력 정책추진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연구과제관리, 연구비 집행관리의 세부절차에 대한 설명으로 연구관리의 운영을 구체화·표준화하였고, 또한 산학협력 세무 관련 유권해석 및 세무신고와 창업지원·학교기업 등 산학연협력 관련 프로그램의 세부업무 절차에 대한 설명으로 업무혼선을 방지하여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매뉴얼 제작에는 ‘전국대학 연구·산학협력관리자협의회’ 구성원들이 자료수집·분석·사례조사 등의 집필에 8개월간 참여하였으며, 연구 및 산학협력 업무의 실무현장에서 오랜 경험이 있는 협의회의 산학협력단 임원진들이 주도적으로 제작에 참여하여 무엇보다도 현장 중심의 매뉴얼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는 바입니다.


산학협력 업무매뉴얼은 전국 대학 산학협력단에 배부될 예정이며 교육과학기술부 홈페이지산학협력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도 11월 22일 공개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