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인천시·세종시 미래교육 선도할 ‘과학예술영재학교’ 설립 본문

교육부 소식

인천시·세종시 미래교육 선도할 ‘과학예술영재학교’ 설립

대한민국 교육부 2012. 11. 26. 10:02

인천시, 세종시에 미래교육 선도할

「과학예술영재학교」문 연다

- 인천 송도 경제자유구역 내('16.3월 개교), 세종시 '15년 3월 개교 -


교육과학기술부는 11월 26일(월) “인천시와 세종시에 미래 교육을 선도할 수 있도록 영재교육진흥법에 의한 과학예술영재학교를 지정·설립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과학예술영재학교는 과학적 창의성과 예술적 감성이 조화된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융합인재교육(STEAM)을 학교 단위에서 구체화하고 선도하는 미래학교로 육성하고자 추진되었으며, 우리나라 최초로 도입·운영됩니다. 

*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 Mathematics) : 과학이나 수학 과목을 공학, 기술, 예술 등과 접목시켜 가르치는 융합교육으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


특히, 교육과정의 일정규모 이상을 과학기술·예술·인문학 등을 연계한 융합형 전문·심화교과를 개설하여, 다중재능의 우수한 융합형 창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학교를 의미하며, 이번 과학예술영재학교에서는 수·과학 심화교육 외에 융합교육에 대한 이해 및 기초 융합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STEAM 기반 교과와 응용과학(STEM) 교과, 융합과학(STEAM) 교과 등의 STEAM 전문교과를 20% 이상 편성하여 운영합니다.


금번 과학예술영재학교 공모는 전국 단위로 실시하여, 총 4개의 시·도(학교)에서 응모하였으며, 영재교육 관련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평가와 중앙영재교육진흥위원회 심의를 거쳐 인천시와 세종시에 과학예술영재학교를 지정·설립하는 것으로 확정되었습니다.


금번에 지정된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신설, 가칭)와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신설, 가칭)는 졸업학점 이수제를 운영하며, 우수교원 확보를 위해 전국 단위의 교사 공모를 실시하고, 학교장 개방형 공모제를 실시하여 과학예술영재학교 교육운영의 전문성을 높일 예정입니다.


학생은 전국 단위로 선발하며, 사회적 배려대상자 등을 정원 외로 선발할 계획으로 두 학교의 과학예술영재학교 운영계획(안) 중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

(신설, 가칭)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신설, 가칭)

개교 

2016년 3월 

2015년 3월 

학생 모집 

전국 단위 선발 

전국 단위 선발 

모집 정원 

75명

(정원 외 선발: 8명 이내)

84명

(정원 외 선발: 6명 이내

재정 지원 

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광역시청, 연수구청 

세종특별자치교육청, 세종특별자치시청 


한편, 영재학교는「영재교육진흥법」에 따라 교과부장관이 지정하는 학교로서, 학칙에 따라 무학년제 운영이 가능하고, 교원 임용 등에 있어서도 비교적 자율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교과부는 인천시교육청, 세종시교육청 및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그룹을 구성하여 과학예술영재학교 개교 전까지 교육과정 편성, 시설·기자재 확충, 학생 선발 및 진로 지도 계획 등을 함께 준비해나갈 계획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