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나로호 3차 발사’, 철저한 점검 후 재추진 본문

교육부 소식

‘나로호 3차 발사’, 철저한 점검 후 재추진

대한민국 교육부 2012. 12. 3. 14:10

나로호 3차 발사, 철저한 점검 후 재추진

- 나로호 상단에 대한 종합적인 점검 후 발사 추진 재개 -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12월 3일 오전 「나로호 3차 발사 관리위원회(위원장 : 조율래 교육과학기술부 제2차관)」를 개최하여, 지난 11월 29일 발생한 나로호 3차 발사 운용과정의 이상현상*에 대한 11월 30일 「한‧러 비행시험위원회(FTC)」의 기술 분석 결과를 확인하고, 향후 발사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 나로호 발사준비 최종 점검과정 중 나로호 2단의 추력방향제어기(TVC)용 펌프관련 전자박스의 전기신호(전류)의 이상 발견으로 발사 중지


한‧러 연구진은 나로호를 발사체조립동으로 이송(11.30)하여 상‧하단 분리(12.1) 후 이상현상에 대한 정밀 원인 조사에 착수하였습니다.


특히, 문제가 발생한 추력방향제어기 펌프관련 전자박스에 대해, 발사 운용 시 확보한 원격측정(Telemetry)에 대한 분석을 시작하였으며, 이상현상의 원인이 파악되는 데로 개선‧보완 조치를 철저히 수행할 예정입니다.


한편,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이번에 나로호 3차 발사시 문제가 발생한 부품뿐만 아니라 2단 전자탑재부(VEB, Vehicle Equipment Bay) 등 상단 전체에 대한 종합적인 점검을 실시하여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할 예정으로 나로호 3차 발사 관리위원회」는 한달 이상 충분한 시간을 갖고 이상현상에 대한 원인 분석과 개선 보완 조치, 상단 전체에 대한 종합적인 점검을 철저히 수행하기 위해 올해 안에 무리하게 발사를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하였습니다.

※ 겨울철인 1월 나로우주센터의 기상환경도 발사가능 기상조건을 만족함


향후 이번 발사운용 과정에서 발생한 이상현상에 대한 연구진의 기술적 분석결과와 개선‧보완책이 도출되면 발사예정기간을 결정하여 발표할 계획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