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탄자니아 최초의 연구소재은행 개소 본문

교육부 소식

탄자니아 최초의 연구소재은행 개소

대한민국 교육부 2013. 1. 17. 09:00

탄자니아 최초의 연구소재은행 

국내 지원으로 개소

- 개도국 대학·연구기관과 국내기관간 활동을 지원하는 교과부 개도국과학기술지원사업(ODA) 성과  -


탄자니아 최초의 연구소재은행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이승종) 지원으로 탄자니아 야생동물 연구센터(TAWIRI, Tanzania Wildlife Research Institute, 이하 TAWIRI)에 개소되었습니다.


본 연구소재은행(Tanzania Wildlife Research Resource Unit)은 생물소재를 수집, 보존 및 관리하고 수집한 소재를 활용한 연구를 본격적으로 수행하게 됩니다.


탄자니아 연구소재은행은 교육과학기술부의 과학기술분야 대표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인 ‘개도국과학기술지원사업’ 지원을 통해 (재)연구소재중앙센터(센터장 이연희)에서 추진한 것으로, 1월 14일(월), 탄자니아 아루샤에 위치한 TAWIRI 본부에서 양국의 연구진을 비롯한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을 갖고, 국내에서 준비한 현판을 게시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재)연구소재중앙센터 안경숙 부장과 공동연구기관인 충북대 기생생물자원은행 엄기선 은행장, 연세대 의용절지동물은행 용태순 은행장, 서울여대 항생제내성균주은행 신은주 은행장 등이 참석했고, 탄자니아TAWIRI 연구진, 넬슨만델라 대학 부총장 및 교수, 탄자니아 국립공원 대표, 북부 야생동물 관리소 대표 등이 참석했으며, 현지 방송국에서 취재를 나오는 등 많은 관심 속에 개소식이 개최됐습니다.


 이날 개소식에서 국내 연구진은 소재은행 운영에 필요한 현미경 2대와 삼성전자에서 기증받은 노트북 2대, 냉장고 1대, 냉동고 1대 등 연구장비도 함께 전달하였습니다.


탄자니아는 국민 1인당 연소득(GDP)이 578달러(‘12년, IMF)인 아프리카의 최빈국으로 세렝게티 국립공원, 킬리만자로 산 등 풍부한 생물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열악한 교육환경과 시설로 인해 지역민과 야생동물 질병 문제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재)연구소재중앙센터는 2010년부터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으로 탄자니아 생명과학 발전을 위해 TAWIRI와 협력연구를 수행해오고 있습니다.


기생생물자원은행, 의용절지동물은행, 항생제내성균주은행은 매년 2~3회 교수와 연구원을 파견해 탄자니아 소재은행 설립을 적극 지원하고 현지 연구원을 대상으로 기술교육을 실시해 왔습니다.


2015년까지 연구시설, 실험 장비, 샘플보관실 등의 인프라 구축과 운영에 필요한 국제 표준 가이드라인, 서식 등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며, 특히 향후 탄자니아의 자립적 운영을 위해 현지 인력양성에 초점을 맞춰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탄자니아 연구소재은행 설립국내 연구소재은행과 개발도상국가인 탄자니아가 협력한 상생모델로서 의미가 큽니다.


TAWIRI 연구진은 생명자원을 수집·보관하는 기술을 배우고, 국내 연구진은 기생충과 세균, 질병을 매개하는 곤충 등 희귀한 아프리카의 생명자원을 활용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생물종 다양성을 보존할 수 있고 현지인의 질병관리에도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이연희 센터장은 “나고야의정서 채택으로 생명자원보존이 국가 중요 정책으로 추진되는 가운데 자원부국과의 협력관계 구축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며, “향후 아프리카 국가와 과학기술분야 공적개발원조사업에 있어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교육과학기술부는 ODA재원을 통해 일회성의 원조로 끝나는 구호적 차원의 활동이 아닌 개도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역점을 두는 과학기술 외교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종합적 연구지원을 위해 2012년도에는 다년도 협약제도를 도입하였고 2013년도에는 적정기술개발부터 현지화까지 전체과정을 프로그램하여 지원하는 적정기술 거점센터를 구축(‘13년 2개소) 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우리기업과 산학협력을 강화하여 우리기업의 해외 경영활동을 촉진하고, 동시에 국내 과학기술 인력의 국제화 능력과 해외진출에 도움이 되는 과학기술 ODA를 활동을 위해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