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교폭력 없는 대한민국을 위하여 본문

교육부 소식

학교폭력 없는 대한민국을 위하여

대한민국 교육부 2013. 1. 18. 09:30

SBS 2013 신년특집 3부작 다큐멘터리, 학교의 눈물


2011년 대구 중학생 자살을 기억하시나요? 그때까지 학교폭력이 존재하는 것은 알았지만, 그 심각성에 대해서는 자각하지 못했던 사회가 눈을 돌려 바라보기 시작했습니다.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움직임 본격적으로 시작되기도 하였고요.


그러나 여전히 학교폭력은 만연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어른들의 눈을 피해 더욱 교묘하게 이뤄지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지난주 일요일, 텔레비전을 통해 방영된 한 프로그램은 다시 한 번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폭로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신년특집 SBS스페셜 3부작 : 학교의 눈물>.



제작진은 대한민국 학교폭력의 실상을 적나라하게 드러내 학교폭력 문제를 시청자와 공감하고 그 원인을 깊이 있게 고민하여 학교폭력 없는 대한민국을 만들고자 기획한 3부작 다큐멘터리라고 밝히고 있는데요.


지난 주 방영된 1부와 이번 주 방영될 2부 내용. 소개합니다.


제 1 부 : 일진과 빵셔틀



제보와 사건 취재를 통해 만난 학교폭력 피해자들은 장기간의 학교폭력과 그 사후처리 과정에 대한 분노 때문에 위험한 상태에 놓여 있었다고 합니다. 피해소년들은 우울증,  대인기피, 학업중단과 같은 고통의 악순환에 갇혀 있고 피해자녀를 돕는 가족들 역시 정신적·경제적 문제로 더 큰 절망을 대면하고 있습니다.


한편, 학교폭력 가해자로 지목되어 교내 학교폭력자치위원회는 물론 경찰서와 법정을 거쳐 처벌을 받는 가해소년들 역시 위험합니다. 처벌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소년은 아무런 반성 없이 사회로 복귀하기도 하고, 어떤 소년은 반성을 함에도 불구하고 범죄자라는 사회적 낙인과 학교에서의 추방으로 인해 건강한 성인으로 자라기 힘든 상황에 처하기 때문입니다.


피해소년이나 가해소년 모두 왜 이처럼 회복할 길 없어 보이는 위기의 아이들이 되었을까요? 이런 현실이 우리에게 던지는 질문은 무엇일까 생각해보게 만든 내용이었습니다.



제 2 부 : 소나기학교



전국에서 만난 학교폭력 가/피해 경험 학생들. 이 소년들 중에는 학교 짱도 있고, 교실 안 왕따도 있습니다. 또한 친한 친구에게 상처 받거나 같은 반 친구를 괴롭힌 평범한 아이도 있습니다. 두 다 학교폭력 가해자이거나 피해자입니다.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정부기관청소년 관련 전문가와 함께 학교폭력 경험으로 위기에 처한 학생을 돕는 학교폭력 회복 프로젝트에 도전합니다.



학교폭력 피해로 심리적 상처를 안고 학업을 중단하거나, 중단할 위기에 처한 피해학생. 그리고 학교도 가정도 더 이상 도와줄 방법을 찾지 못할 만큼 엇나가 버린 가해학생. 이런 경험을 가진 학교폭력 가/피해학생 10여 명이 폐교를 리모델링한 <소나기 학교>에 입학합니다. 


<소나기 학교>에서는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10일 동안의 합숙 기간 동안 실시됩니다. 학생들은 <소나기 학교>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학교폭력 회복 프로젝트에 참여해 제작진과 상담 전문가 그룹의 도움을 받습니다. 국내 최초로 학교폭력 가해/피해 학생이 함께 교육을 받는 <소나기 학교>. 제작진은 그곳에서 일어나는 갈등과 사건, 감동과 재미, 반성과 눈물을 섬세하게 담아내고자 했다고 합니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피해학생은 자존감을 회복하고, 가해학생은 가슴속 분노를 치유하는 것인데요. 소년들이 서로를 이해해 공감과 소통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가해 소년, 피해 소년 모두 사회구성원으로 다시 만나야 하니까요. <소나기 학교>에서의 경험은 아이들에게 서로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줄 수 있을까요?


서로 공감할 수 있다면, 한걸음 더 나아가 피해자와 가해자의 진정한 화해는 가능한 것일까요? 학교폭력 회복 프로젝트의 시도를 통해 어른들에겐 보여주지 않는 아이들의 속마음을 깊이 들여다보고, 아이들을 위해 어른과 사회는 무엇을 지속적으로 실천해야 하는지 개개인의 입장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학교의 눈물> 2부 소나기학교는 1월 20일 일요일 밤 11시 5분에 방송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