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질 높은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사전 준비 완료 본문

교육부 소식

질 높은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사전 준비 완료

대한민국 교육부 2013. 2. 20. 09:00
질 높은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사전 준비 완료
 - 전국 단위의 표준화된 누리과정 담당 교원연수 완료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올해 3월부터 시행하는 3-5세 누리과정 관련 교사용 자료 총 26권의 발간․보급과 담당 교원 연수를 2월 말까지 모두 완료한다고 밝혔습니다.

 


동 자료 개발과 교원 대상의 연수는 지난해 7월에 고시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을 전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어디에서나 표준화된 내용으로 충실하게 운영하여 동일한 교육의 질을 담보 수 있도록 ’12년 5월 이후 꾸준히 추진해 온 사업입니다.


1. 교사용 자료 개발, 보급


 

교사용 자료는 현장 교원들이 누리과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난해 5세 누리과정 자료 개발에 참여한 교육과정 및 자료 개발 분야의 유아교육계 최고 전문가를 팀장으로 하여 보육계와 공동 집필진을 구성하여 추진해 왔습니다.

 

이번에 보급하는 3~5세 누리과정 관련 교사용 자료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내용과 방법으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보다 풍부한 자료를 담고 있기 때문에 5세 누리과정 관련 자료 못지않게 반응이 좋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동 자료를 금년 2월 말까지 유치원에 각 1부씩 무상 보급할 예정이며, 보건복지부 역시 어린이집에 별도 보급 예정에 있습니다.


 

2. 담당 교원 연수


 

유치원 현장 교원(교사 및 원장․원감)을 대상으로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실시하는 누리과정 연수는 시․도(교육)청으로부터 추천받은 지역별 연수담당 강사요원이 중앙연수를 이수한 후에 각 지역별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중앙연수 이후 각 시․도교육청 별로 이루어지는 누리과정 담당교원 집합연수(8시간)원격연수(15시간)는 지난해 12월부터 시작되어 ’13.2.25일 최종 마무리됩니다.

 

<충청북도 교육청 교사연수, 서울시교육청 교사연수>

특히 교육과학기술부는 누리과정의 효율적인 운영 관리 등 누리과정을 담당하는 교사 뿐만 아니라, 원장․원감(4,200여명)에게도 관리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강화 연수를 집중 실시하여 누리과정이 시행되는 3월 이전에 원장, 원감, 교사 등 모든 교원 대상의 연수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3. 기대되는 효과


 

교육과학기술부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관련 자료의 개발과 보급, 담당교원 대상의 집합연수 및 원격연수의 실시 완료 등 누리과정 시행 준비가 완료됨에 따라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누리과정 담당교사는 이번에 개발 보급하는 동일한 교사용 자료를 활용하여 원아들을 교육하게 되어 기관별, 교사별로 상이할 수 있는 교육의 질적 편차를 줄일 수 있게 되고,

 

교원 연수를 통한 누리과정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질 높고 내실 있는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