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시민의 삶 곳곳에 인문학의 향기를 심다. 본문

교육부 소식

시민의 삶 곳곳에 인문학의 향기를 심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3. 2. 21. 09:00
시민의 삶 곳곳에 인문학의 향기를 심다
- 인문학대중화사업을 통한 희망의 인문학 전파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이승종)은 2007년부터 “사람과 삶, 세상을 잇는 인문학”이라는 주제로 추진되어 온 “인문학대중화사업”에 2013년에 총 29억여 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동 사업을 통해 인문학과 관련된 다양한 강좌를 제공하고 행사를 개최함으로써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인문학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넓혀감과 동시에 인문학계와 시민사회의 소통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희망을 주는 인문학, 시민 인문강좌


 

일반인과 청소년 뿐 아니라 노숙인, 새터민, 다문화 가정, 군 장병 등 인문학에 접근이 어려운 이들에게 시민 인문강좌가 전국 58개 기관에서 무료로 제공됩니다.

 

○ 올해부터는 대학뿐만 아니라 지역의 박물관・도서관 등 각종 연구・사회・문화기관(단체), 지방자치단체(교육청 포함)와의 연계를 강화하여 시민이 강좌에 보다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해당 기관이 보유한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다채로운 강좌를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 특히, 1억 원이 지원되는 “인문도시”는 시민의 삶의 터전에 있는 가치 있는 인문자산을 발굴하고, 동시에 이를 활용한 강좌와 체험, 축제 등을 유기적으로 연계함으로써 도시 전체가 인문학의 매력에 빠져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2013년 시민 인문강좌사업은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6월 접수를 시작하여, 7∼8월 평가 및 선정을 거쳐 9월 1일부터 시민에게 강좌를 제공하게 됩니다.
   

인문학 석학들과의 깊이 있는 교감, 석학인문강좌


 

매 강의마다 300명 이상이 참석하여 지속적인 호응을 얻고 있는 “석학인문강좌”는 오는 3월 9일부터 매주 토요일, 서울역사박물관에서 무료로 진행됩니다.


<2012 석학인문강좌>

* 강좌 시작 5일 전부터 전화(02-739-1223)나 

   인터넷(http://inmunlove.nrf.re.kr)을 통해 강좌 신청 접수 

 

* 석학 인문강좌 다시보기 온라인 동영상 제공 :

- 인문 공감 홈페이지

- 한국연구재단 기초학문자료센터

 

인문학 축제의 한마당, 인문주간


 

공연, 전시, 각종 문화 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인문학 체험의 장(場)을 마련해 온 인문주간(Humanities week)”은 오는 10월 28일부터 11월 3일까지 일주일간 개최됩니다.


<2012 인문주간 _ 인문학을 품은 콘서트>

이와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인문 강좌 정보를 소개하고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인문학 대중화 사업 로고

인문학 대중화 사업 대표 도메인 (inmunlove) 

 

 

 - 홈페이지 : inmunlove.nrf.re.kr

 - 트위터 : twitter.com/univinmest

 - 블로그 : blog.naver.com/inmun_love

 - 페이스북 : facebook.com/inmunlove

 - 유투브 : youtube.com/inmunlove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