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경기도교육청 첨단 "학교 에너지 분석 시스템" 본격 가동 본문

교육부 소식

경기도교육청 첨단 "학교 에너지 분석 시스템" 본격 가동

대한민국 교육부 2013. 4. 11. 11:00

경기도교육청 3백개 학교 

첨단 "학교 에너지 분석시스템" 본격 가동

- 학생 1인당 월평균 에너지 사용량 12~4월 집중 -

 

육부(장관 서남수),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 한국IBM(대표 셜리 위-추이)은 경기도 교육청 산하 3백개의 초․중등학교에 대하여 에너지 사용현황 조사 및 분석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여 학교에서 사용되는 에너지 사용실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첨단 “학교 에너지 분석시스템”을 ‘13. 4월부터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 “학교 에너지 분석시스템”은 한국IBM이 사회 공헌프로그램을 활용하여 1단계(자료조사 및 취합), 2단계(에너지 사용 데이터 분석)로 나누어 지난 ‘12. 4월부터 추진하였으며, 국내에서는 처음 적용된 학교 건축물의 에너지 관리시스템입니다.

본 시스템은 학교시설의 에너지 사용 현황이 소비량 및 온실가스 배출현황, 탄소 배출량, 환경복원을 위한 나무의 수량, 자동차 배출 가스등과 비교하고, 자신이 재학 중인 학교의 에너지 사용실태를 변수별로 비교 분석하는 것은 물론, 증가(또는 하락)요인에 대한 그룹별 토론을 통해 학생 스스로 그 원인과 해결책을 찾아보는 등 시스템의 분석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생생한 친환경 및 에너지의 중요성을 체험할 수 있는 창의학습 교육 자료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학교시설의 에너지 분석시스템을 통해 집계된 최근 5년간의 에너지 사용량 데이터를 한국IBM 분석솔루션(SPSS)을 통해 각 학교별 전체 사용 현황, 월별 1인당, 단위 면적당 에너지 사용량 등으로 구분해 살펴볼 수 있고, 각 학교별 기본 현황정보를 통해 전년 대비 에너지 사용추이를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를 통해 단위 학교별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요소를 찾을 수 있고, 학교 여건에 따라 계획적인 에너지 사용 계획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교육부 기획조정실 조일환 교육시설담당관은 "민간 기업체에서 선도적인 기술력과 직원들의 재능을 기반으로 진행된 본 사회공헌 프로그램은 학교뿐 아니라 기업에도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며 "건물 에너지 사용실태 분석 프로젝트는 향후 교육부와 각 교육청의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 기준 잣대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Comments